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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주-전주 견문록
가을은 한옥이다!
전주한옥마을에서 완주 아원고택까지
황손의 고샅, 승광재 골목 한옥마을 주차장 바로 옆, 라한호텔 뒤쪽 골목에는 승광재가 있다. 이곳은 태조 어진이 봉안되어 있는 경기전과 함께 상징적인 의미가 짙은 곳이다. 승광재(承光齋)는, 지금도 이곳에서 거주하는, 대원군의 증손자이자, 고종 황제와 명성 황후의 직계 손자인 이석 님이 고종 황제의 뜻을 이어 가라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이다. ‘대한황실 승광재’라 쓰인 솟을대문을 지나, 기와가 얹어진 담장 사이로 고즈넉한 골목을 걷노라면 흙돌담 사이로 궁녀들의 치맛자락 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담장 너머로 황금빛 꽃잎을 피우는 능소화, 푸른 빛깔 나무수국, 양반나무라 불리는 배롱나무의 붉은 꽃잎은 천년의 사직을 그리워하는 듯 애처롭게 보인다. 오래도록 머물고픈 골목길을 빠져나오다 세상에서 가장 자랑하고픈, 하지만 아무에게도 알려 주고 싶지 않은 도서관이 이곳에 있다는 걸 알았다. 전주한옥도서관! 세상에서 가장 고풍스럽고 품위 있는 도서관. 본실과 별실 두 채를 옮겨 다니며 책을 두 권이나 읽고 나왔으니, 직접 두 발로 찾아가 보라는 말밖에는…. 전주의 향기를 한곳에서 체험하는, 전주한옥마을역사관 전주, 온전한 고을. 이름만 들어도 가슴이 탁 트이는 지명. 언제부턴가 내가 살아가는 전주라는 지명에 매료되었다. 그리고 완전한 고을이라는, 전주와 같은 뜻을 가진 이웃 완주. ‘전(全)’에는 임금 왕(王) 자가 들어 있고, ‘완(完)’에는 으뜸 원(元) 자가 들어 있다. 두 지역의 자랑거리인 명품 한옥을 찾는 마음은 들판의 벼이삭에 내려앉는 가을 햇살처럼 가슴 가득 설렘이 일렁인다. 최명희문학관 인근에 있는 전주한옥마을역사관에서는 세계인의 여행지가 된 전주한옥마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구백여 채의 한옥이 이어진 골목골목을 누비다 보면, 고즈넉한 처마 아래 어떤 사연들이 숨어 있을까 문득 궁금해질 것이다. 대를 이어 한옥마을을 지켜 온 사람들, 전주천을 가로지르는 유서 깊은 다리와 오래된 우물, 아름드리 곱게 늙은 나무 한 그루까지 어떤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지 이곳에서 살펴보자. 한옥마을이 고이 간직하고 있는 이야기를 이곳에서 귀 기울여 보고 여행을 시작하면 왠지 배낭이 이야기보따리로 바뀔 것만 같지 않은가. 학식과 인품을 갖춘, 선비들의 삶을 오롯이 체험하는 선비문화관 ‘전주’ 하면 떠오르는 게 한옥마을이고, ‘한옥마을’ 하면 떠오르는 게 전통 아닌가. 이곳 선비문화관에는 교동에서 태어난, 조선 성리학의 마지막 거장인 ‘간재 전우’ 선생을 자료로 만나 보고, 대쪽 같았던 전주 선비들의 발자취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선비나 유생의 옷을 입고 기념사진까지 재밌게 찍는 체험을 누릴 수 있으니 아이들 손을 잡고 특별하고 뜻깊은 시간을 가져 보면 어떨까. 황홀경에 이르는 ‘산멍’, 아원고택 완주는 전주를 테두리처럼 둘러싸고 있어서 전주를 출입하려면 완주를 거치는 게 다반사다. 전주한옥마을의 감회를 안고 송광사와 오스갤러리를 거쳐 아원고택으로 향하는 발걸음이 오랜 벗을 찾는 발걸음처럼 두근댄다. 아원은 타 지역의 고택을 소양면 종남산 자락 오성마을로 옮겨 이축한 한옥이다. 만사를 제쳐 놓고 쉼을 얻는 곳인 ‘만휴당’과 사랑채 그리고 안채와 별채는 자연 그대로를 품은 비움과 채움의 공간이다. 유려한 능선 건축의 한옥과 세련되고 현대적인 미술관의 조화는 건축이 얼마나 아름다운 예술인가를 아원고택이 보여 준다. 갤러리 두 곳에서는 ‘침묵, 명상, 멈춤, 쉼’ 등을 주제로 한, 두 예술가의 전시가 열리고 있다. 이곳에서는 전통 한옥을 오롯이 체험할 수 있는 숙박도 가능하며, 투숙객이 아니더라도 갤러리와 정원은 입장료를 내고 관람도 가능하다. 한옥 주변으로 펼쳐진 야트막한 돌담과 대나무숲의 푸르름이 파란 가을 하늘과 어우러져 마치 이곳이 낙원인 듯하다. 뒤뜰 산자락의 대나무숲길에 오르니 낙엽 밟는 소리가 다람쥐를 놀라게 할 뿐, 산속의 고요와 적막이 온몸을 감싼다. 신갈나무와 상수리나무 사이의 벤치에 앉아 종남산을 바라보며 ‘산멍’을 하니 여기가 바로 천국인지 극락인지 가늠하기 아득하다. 전주한옥마을 도보해설투어 전주부성부터 경기전, 향교, 오목대까지. 한옥마을 곳곳에 숨은 이야기들에 귀 기울여 보세요. 운영일자 상시 운영 ※ 추석, 설날 당일 휴무 참여방법 원하는 코스의 시간을 확인 후, 해당 시간에 집결 장소로 오면 됨(내국인 20명(외국인 10명) 이상 단체의 경우, 별도 예약 필수) https://hanok.jeonju.go.kr/contents/tour 063-282-1330 / 063-284-1126 알아 두면 재미 100배 이곳도 한번 들러 보세요! 남천교 물 위에 비친 모습이 안경 모양 같아서 안경다리라 불리는 남천교는 아치형의 무지개 모양을 빼닮았다고 무지개다리(홍예교)라고도 한다. 〈춘향전>에서 이 도령이 과거에 급제하고 암행어사로 내려갈 때 춘향이에 대한 사무친 정을 그리며 건너던 다리이기도 하다. 전주시 완산구 교동 192-4 자만벽화마을 산자락 비탈진 골목길 담벼락이 온통 캔버스가 되어 벽화마을이 된 이곳은 예술인은 물론, 주민과 여행객의 흔적과 자취가 공존하는 거대한 캔버스다. 오목대에서 육교 하나만 건너면 나오는 자만벽화마을은 전주를 문화예술의 도시라 부르는 데 망설임이 없게 한다. 전주시 완산구 자만동 1길 1-8 송광사 아원고택 지나는 길, 종남산에 자리한 완주 송광사는 순천 송광사와 한자도 똑같지만, 죽기 전에 꼭 가 봐야 할 절로 알려질 정도로 특색 있는 절이다. 다포 팔작지붕의 2층 아자형(亞字形) 종루는 다른 사찰에서는 볼 수 없는 자랑거리며, 일주문 청룡은 팔자 좋게 몸통을 8자로 꼬고 있어 ‘이 절에 오는 사람은 팔자가 좋아진다’는 말도 전한다. 완주군 소양면 송광수만로 255-16 대아호 천상에서 내려 준 호수라 불리는 대아호(대아저수지)는 운장산과 위봉산 계곡을 막아 형성된 곳으로, 주변 산세와 호수가 절묘하게 어우러져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고 있다. 아원고택에서 위봉사 쪽으로 나서는 호반도로는 주변 풍광과 어우러져 드라이브 코스의 운치를 만끽할 수 있다. 대아리 전망대 휴게소 완주군 동상면 대아리 산 74-3
2024.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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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음식
아침상에 꽃이 피었습니다
늦잠을 쫓는 조식 맛집
가성비 갑 조식 뷔페, 라마다 전주 호텔검색창에 '라마다 전주'를 치면 '라마다 전주 조식'이 '자동완성'될 정도로 후기가 많은 라마다 전주 호텔의 조식 뷔페. 시내 중심에 있어 위치까지 좋다. 거기다 낮은 건물이 주를 이루는 구도심 한복판에 홀로 우뚝 솟아 있어 '뷰 맛집'으로도 손꼽힌다. 뷔페는 호텔 2층에 자리하고 있다. 진회색의 대리석과 벽돌이 어우러진 차분한 인테리어, 은은하게 흐르는 클래식 음악과 노란빛의 조명까지, 품격 있는 아침 식사를 즐기는 공간으로서도 어느 것 하나 부족함이 없다.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운 와인 진열장은 보는 것만으로도 입맛을 돋워 준다. 안쪽으로 깊이 꺾인 구조의 뷔페에는 먹음직스러운 메뉴가 한가득. 제일 먼저 등장하는 건 역시 한식이다. 밥과 국, 밑반찬이 정갈하게 갖춰져 있다. 각종 빵, 스크램블드에그, 베이컨, 소시지 등 '아메리칸 브랙퍼스트' 스타일은 가장 안쪽에, 그 옆으로는 딤섬과 만두, 당면 잡채, 소불고기 등 '퓨전 아시안 스타일 코너'와 '셀프 코너'가 있다. 스프류, 샐러드류, 시리얼류와 주스는 각 코너 사이사이에, 각종 과일과 커피와 차는 한식 바로 맞은편에 있어 후식을 가지러 올 때의 동선을 최소화했다.현재 조식 뷔페는 코로나로 인해 일요일에만 운영한다. 총 100여 명이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규모라 '거리 두기'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충분히 여유로운 아침 식사를 즐길 수 있다.운영 l 시간 일요일 7:00~10:00주소 l 전주시 완산구 팔달로 227문의 l 063-711-9000툇마루에 앉아 즐기는 크로플, 부경당70년 된 고택을 매만져 한옥스테이로 문을 연 지 어느새 8년이 지나, 정원의 꽃과 돌멩이들도 이제 제 자리를 단단히 잡았다. 상냥한 미소를 지닌 모녀가 운영하는 '부경당'은 전주시에서 선정한 '예쁜 정원'을 품은 곳이다. 곧 관광 코스로 개발될 예정이라고 하니 이곳에 묵는 이는 일석이조의 행운을 누리는 셈이다.아담한 8개의 객실에는 저마다 조금씩 다른 콘셉트의 툇마루가 딸려 있다. 이 툇마루에 앉아 한 폭의 그림 같은 정원을 바라보며 즐기는 조식으로 꽃잎 모양의 '크로플'과 흑임자죽보다 더 어울리는 건 없을 듯하다. 마치 정원을 쟁반 위에 옮겨 내온 것처럼 활짝 핀 아침상이다.먹는 순서도 있다. 먼저 따뜻한 흑임자죽으로 속을 달래고, 그다음 쫄깃하고 달콤한 와플로 속을 채우고, 끝에는 계절 과일과 주스로 입을 정돈한다. 보기보다 양도 넉넉해 먹고 나면 꽤 배가 불러 온다. 윤기가 흐르는 흑임자죽은 큰 사장님이 정성으로 직접 재배한 흑임자로 만들어 짭조름하면서 더욱 고소하다. 작은 사장님이 틈틈이 직접 만든 그릇들은 모두, 우리처럼, 조금씩 다 다르게 생겼다.주소 l 전주시 완산구 한지길 99-5문의 l 010-5327-8736황손 집에서 먹는 떡국, 승광재'승광재'는 고종 황제의 직계 손자가 거주하는 '황손의 집'이다. 총 4동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마치 박물관처럼 꾸며진 방은 세월의 흔적이 구석구석 쌓여 건물 자체만으로도 유적의 가치가 있다. 잘 손질된 정원수와 반짝반짝 닦인 장독대, 나지막한 돌담 등 소박하면서도 단정한 바깥 풍경에서도 황손의 기품이 느껴진다. 안주인이 문을 열어 주는 순간부터 귀한 손님 대접이 시작된다. 꽃차에 건과일과 양갱을 곁들인 다과상을 받으며 가을 여행의 향기가 몸속까지 스미는 기분을 즐겨 본다. 낮 동안 다도, 천연 염색, 떡메치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제공돼 바깥에 나가지 않아도 하루가 모자랄 만큼 할 것이 많다. 무엇보다 여기 하룻밤 묵어 가는 누구든 빈속으로 보내지 말아야 한다는 게 승광재 황손의 신념이다. 새소리로 깨어나는 이른 아침, 묵직한 유기그릇에 곱게 담겨 나오는 떡국은 그러한 마음으로 정성 들여 끓여낸 '요리'이다. 한 숟가락 입에 넣는 순간, 담백한 국물의 깊은 감칠맛에 남은 아침잠이 다 달아난다. 옛것 그대로의 조선 시대 반에는 떡국과 어울리는 호박전, 깻잎, 콩자반, 깍두기, 오이장아찌 등 직접 재배하고 만든 밑반찬들이 정갈하게 담겨 함께 나온다. 그릇이 하나하나 비워져 갈수록 이것이 바로 조선 시대부터 '손'을 대하던 우리 조상의 자세이구나 하는 깨달음과 감사가 밀려온다. 넘침도 모자람도 없이 든든하게 속을 채워 주는 아침 떡국, 그 따뜻한 환대에 마음마저 충만해진다. 주소 l 전주시 완산구 최명희길 12-6문의 l 063-284-2323마성의 국밥 한 그릇, 왕의지밀긴 잔디밭을 따라 위엄 넘치는 2층 한옥들이 이어지는 '왕의지밀' 한옥 호텔의 왼쪽 끝에 '천실'과 '지실'로 이루어진 '삼태극' 식당이 있다. 일반적인 호텔이었다면 건물 중간층 어딘가에 조식 레스토랑이 있었겠지만, '왕의지밀'은 한옥 호텔이라 객실은 물론 식당까지 독채다. 따스한 아침 햇살에 일광욕을 즐기며 천천히 잔디밭을 산책하다 보면 어느새 식당에 다다른다. 입구에서부터 풍겨 오는 구수한 냄새가 가을 입맛을 한껏 돋운다. 널찍한 식당에는 6인용의 큼지막한 테이블들과 푹신한 의자가 무게감을 드러내며 자리하고 있다. 건물을 떠받치는 기둥들 사이가 전부 통유리창이라 어느 자리에 앉아도 가을볕이 넉넉히 든다. 조식 메뉴는 단 두 가지, '콩나물국밥'과 '황태콩나물국밥' 중 단연 인기가 좋은 건 '황태콩나물국밥'이다. 수북한 콩나물 뭉텅이에 식감 좋은 황태와 담백한 두부를 적당히 올리고 달걀 하나 톡 깨 올려 한소끔 끓여낸 뒤, 그 위에 다시 다진 풋고추와 태양초 고춧가루까지 곁들인 모양새가 한 뚝배기만으로도 잔칫상이 따로 없을 정도로 풍성하다. 여기에 새우젓을 약간 넣어 주면 안 마신 술도 깬다는 마성의 황태콩나물국밥이 완성된다. 보글보글 끓어오르는 김 사이로 숟가락이 오르락내리락, 바쁘다. 한쪽의 셀프 코너에는 빵과 샐러드, 시리얼, 우유, 주스가 마련돼 있어 아이들 아침밥도 걱정 없다. 운영 l 1부 7:30~8:30, 2부 8:30~9:30(투숙객 대상 연중무휴)주소 l 전주시 완산구 춘향로 5218-20문의 l 063-284-1004
2021.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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