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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주-전주 견문록
가을은 한옥이다!
전주한옥마을에서 완주 아원고택까지
황손의 고샅, 승광재 골목 한옥마을 주차장 바로 옆, 라한호텔 뒤쪽 골목에는 승광재가 있다. 이곳은 태조 어진이 봉안되어 있는 경기전과 함께 상징적인 의미가 짙은 곳이다. 승광재(承光齋)는, 지금도 이곳에서 거주하는, 대원군의 증손자이자, 고종 황제와 명성 황후의 직계 손자인 이석 님이 고종 황제의 뜻을 이어 가라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이다. ‘대한황실 승광재’라 쓰인 솟을대문을 지나, 기와가 얹어진 담장 사이로 고즈넉한 골목을 걷노라면 흙돌담 사이로 궁녀들의 치맛자락 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담장 너머로 황금빛 꽃잎을 피우는 능소화, 푸른 빛깔 나무수국, 양반나무라 불리는 배롱나무의 붉은 꽃잎은 천년의 사직을 그리워하는 듯 애처롭게 보인다. 오래도록 머물고픈 골목길을 빠져나오다 세상에서 가장 자랑하고픈, 하지만 아무에게도 알려 주고 싶지 않은 도서관이 이곳에 있다는 걸 알았다. 전주한옥도서관! 세상에서 가장 고풍스럽고 품위 있는 도서관. 본실과 별실 두 채를 옮겨 다니며 책을 두 권이나 읽고 나왔으니, 직접 두 발로 찾아가 보라는 말밖에는…. 전주의 향기를 한곳에서 체험하는, 전주한옥마을역사관 전주, 온전한 고을. 이름만 들어도 가슴이 탁 트이는 지명. 언제부턴가 내가 살아가는 전주라는 지명에 매료되었다. 그리고 완전한 고을이라는, 전주와 같은 뜻을 가진 이웃 완주. ‘전(全)’에는 임금 왕(王) 자가 들어 있고, ‘완(完)’에는 으뜸 원(元) 자가 들어 있다. 두 지역의 자랑거리인 명품 한옥을 찾는 마음은 들판의 벼이삭에 내려앉는 가을 햇살처럼 가슴 가득 설렘이 일렁인다. 최명희문학관 인근에 있는 전주한옥마을역사관에서는 세계인의 여행지가 된 전주한옥마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구백여 채의 한옥이 이어진 골목골목을 누비다 보면, 고즈넉한 처마 아래 어떤 사연들이 숨어 있을까 문득 궁금해질 것이다. 대를 이어 한옥마을을 지켜 온 사람들, 전주천을 가로지르는 유서 깊은 다리와 오래된 우물, 아름드리 곱게 늙은 나무 한 그루까지 어떤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지 이곳에서 살펴보자. 한옥마을이 고이 간직하고 있는 이야기를 이곳에서 귀 기울여 보고 여행을 시작하면 왠지 배낭이 이야기보따리로 바뀔 것만 같지 않은가. 학식과 인품을 갖춘, 선비들의 삶을 오롯이 체험하는 선비문화관 ‘전주’ 하면 떠오르는 게 한옥마을이고, ‘한옥마을’ 하면 떠오르는 게 전통 아닌가. 이곳 선비문화관에는 교동에서 태어난, 조선 성리학의 마지막 거장인 ‘간재 전우’ 선생을 자료로 만나 보고, 대쪽 같았던 전주 선비들의 발자취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선비나 유생의 옷을 입고 기념사진까지 재밌게 찍는 체험을 누릴 수 있으니 아이들 손을 잡고 특별하고 뜻깊은 시간을 가져 보면 어떨까. 황홀경에 이르는 ‘산멍’, 아원고택 완주는 전주를 테두리처럼 둘러싸고 있어서 전주를 출입하려면 완주를 거치는 게 다반사다. 전주한옥마을의 감회를 안고 송광사와 오스갤러리를 거쳐 아원고택으로 향하는 발걸음이 오랜 벗을 찾는 발걸음처럼 두근댄다. 아원은 타 지역의 고택을 소양면 종남산 자락 오성마을로 옮겨 이축한 한옥이다. 만사를 제쳐 놓고 쉼을 얻는 곳인 ‘만휴당’과 사랑채 그리고 안채와 별채는 자연 그대로를 품은 비움과 채움의 공간이다. 유려한 능선 건축의 한옥과 세련되고 현대적인 미술관의 조화는 건축이 얼마나 아름다운 예술인가를 아원고택이 보여 준다. 갤러리 두 곳에서는 ‘침묵, 명상, 멈춤, 쉼’ 등을 주제로 한, 두 예술가의 전시가 열리고 있다. 이곳에서는 전통 한옥을 오롯이 체험할 수 있는 숙박도 가능하며, 투숙객이 아니더라도 갤러리와 정원은 입장료를 내고 관람도 가능하다. 한옥 주변으로 펼쳐진 야트막한 돌담과 대나무숲의 푸르름이 파란 가을 하늘과 어우러져 마치 이곳이 낙원인 듯하다. 뒤뜰 산자락의 대나무숲길에 오르니 낙엽 밟는 소리가 다람쥐를 놀라게 할 뿐, 산속의 고요와 적막이 온몸을 감싼다. 신갈나무와 상수리나무 사이의 벤치에 앉아 종남산을 바라보며 ‘산멍’을 하니 여기가 바로 천국인지 극락인지 가늠하기 아득하다. 전주한옥마을 도보해설투어 전주부성부터 경기전, 향교, 오목대까지. 한옥마을 곳곳에 숨은 이야기들에 귀 기울여 보세요. 운영일자 상시 운영 ※ 추석, 설날 당일 휴무 참여방법 원하는 코스의 시간을 확인 후, 해당 시간에 집결 장소로 오면 됨(내국인 20명(외국인 10명) 이상 단체의 경우, 별도 예약 필수) https://hanok.jeonju.go.kr/contents/tour 063-282-1330 / 063-284-1126 알아 두면 재미 100배 이곳도 한번 들러 보세요! 남천교 물 위에 비친 모습이 안경 모양 같아서 안경다리라 불리는 남천교는 아치형의 무지개 모양을 빼닮았다고 무지개다리(홍예교)라고도 한다. 〈춘향전>에서 이 도령이 과거에 급제하고 암행어사로 내려갈 때 춘향이에 대한 사무친 정을 그리며 건너던 다리이기도 하다. 전주시 완산구 교동 192-4 자만벽화마을 산자락 비탈진 골목길 담벼락이 온통 캔버스가 되어 벽화마을이 된 이곳은 예술인은 물론, 주민과 여행객의 흔적과 자취가 공존하는 거대한 캔버스다. 오목대에서 육교 하나만 건너면 나오는 자만벽화마을은 전주를 문화예술의 도시라 부르는 데 망설임이 없게 한다. 전주시 완산구 자만동 1길 1-8 송광사 아원고택 지나는 길, 종남산에 자리한 완주 송광사는 순천 송광사와 한자도 똑같지만, 죽기 전에 꼭 가 봐야 할 절로 알려질 정도로 특색 있는 절이다. 다포 팔작지붕의 2층 아자형(亞字形) 종루는 다른 사찰에서는 볼 수 없는 자랑거리며, 일주문 청룡은 팔자 좋게 몸통을 8자로 꼬고 있어 ‘이 절에 오는 사람은 팔자가 좋아진다’는 말도 전한다. 완주군 소양면 송광수만로 255-16 대아호 천상에서 내려 준 호수라 불리는 대아호(대아저수지)는 운장산과 위봉산 계곡을 막아 형성된 곳으로, 주변 산세와 호수가 절묘하게 어우러져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고 있다. 아원고택에서 위봉사 쪽으로 나서는 호반도로는 주변 풍광과 어우러져 드라이브 코스의 운치를 만끽할 수 있다. 대아리 전망대 휴게소 완주군 동상면 대아리 산 74-3
2024.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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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원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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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
정책특집
시민의 행복지수 높이는
민선 8기 정책 베스트 10
1. 생활체육시설 확충, 일상에 활력을 더하다 시민들의 건강한 여가 활동을 위한 생활체육시설이 곳곳에 들어섰다. 지난해 준공을 마친 라온체육센터와 도내기샘 국민체육센터는 지역 주민들의 생활체육 욕구를 충족시키며 시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여 주고 있다. 최근 공모전을 통해 윤곽을 드러낸 남부권 ‘반다비 체육센터’도 2025년 공사가 시작될 예정이다. 특히 반다비 체육센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그 의미를 더했다. 도심 속에 새롭게 들어선 생활체육시설은 지역 주민들의 활력을 더하며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어준다. 2. 전주맛배달, 전주형 구독경제를 실현하다 공공배달앱인 ‘전주맛배달’이 구독경제 영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했다. 구독경제는 소비자의 정기 결제로 공급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통 서비스다. 전주시는 ‘2023년 소상공인 구독경제화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전주맛배달’ 고도화를 추진했다. 기존의 외식업 위주의 플랫폼에서 무형의 서비스, 소비재, 콘텐츠까지 영역을 확장했으며 앱 내 정기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상품을 발굴해 시민의 수요에 맞춘 ‘전주형 구독경제’를 실현했다. 3. 전주사랑콜, 상생의 길 힘차게 달리다 택시 호출 앱 ‘전주사랑콜’이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이용객과 택시 운수 종사자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상생의 길’을 달리며 지역사회 안착에 성공했다. 호출료가 무료인 데다 이용객과 가장 가까운 거리의 차량이 배정되는 ‘빠른 배차’와 전주사랑상품권 결제 시 10% 적립 혜택, 안심귀가 문자 안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화(☎ 063-223-1114) 호출도 가능하다. 또한 가입 수수료가 없고 콜 운영비와 통신비가 저렴해 택시 운수 종사자의 부담을 줄였다. 전주시는 더욱 편리한 시스템 구축을 위해 힘쓰고 있다. 4. 치료비 지원, 치매안심도시로 나아가다 전주시는 소득에 관계없이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치매 치료비 지원을 확대했다. 이로써 많은 시민이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치매약 처방 당일 진료비와 치매 약제비의 본인부담금을 매월 3만 원, 연간 36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전주시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환자와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줄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며 치매안심도시를 만들고 있다. 5. 온종일 돌봄, 아동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다 전주시가 아동 행복도시로 거듭난다. 돌봄이 필요한 아동이 즉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통합정보시스템을 마련하고, 온종일 돌봄 제공을 위해 시설의 연장 운영을 확대하며 24시간 어린이집 운영 등을 통해 보다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또, 전주시만의 특색이 있는 거점형 대형놀이터를 조성하는 등 아이들이 즐겁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일구고 있다. 6. 청소년 여드름 치료비, 건강을 선물하다 전주시는 보건복지부와의 협의를 거쳐 ‘청소년 여드름 치료비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취약계층 청소년에게 여드름 치료비를 지원하여 전문적인 치료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대상은 전주시에 거주하는 13~18세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중 여드름 진단자로, 두 차례에 걸친 선정 심의 후 대상자에게 1회 5만 원, 연간 최대 50만 원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여드름 예방차원의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7. 반전 매력의 전주, 빛나는 밤을 만나다 전주의 밤이 아름답게 빛나고 있다.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전주를 ‘야간관광 특화도시’로 선정했기 때문. 이를 계기로 야간관광 콘텐츠, 야간경관 명소 조성, 야간 관광 여건 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해가 진 덕진공원은 클래식 영화음악 연주와 운치를 더하는 경관 조명으로 시민을 맞이하고, 암전이 된 팔복예술공장은 화려한 조명이 춤추는 지역 예술가들의 무대로 낮에 볼 수 없던 반전 매력을 선보인다. 야간 행사장에는 전주 나이트프렌즈가 활동을 개시하여 안전한 야간관광 도시로 만들어 가고 있다. 8. 완성도 높은 전주 대표 축제를 펼치다 전주시가 ‘전주페스타 2024’를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올해 10월에 개최되는 ‘전주페스타 2024’의 축제 간 연계성을 강화해 전주시만의 맛과 멋을 살린 공통 콘텐츠를 선보인다. 또한 야간 콘텐츠를 상설 운영하는 등 여행객이 더욱 오래 머물 수 있는 관광지로 외연을 확장한다. 특히 축제 전 기간을 거쳐 먹거리 콘텐츠를 강화하여 맛의 도시 전주를 축제를 통해 더욱 알릴 예정이며, 전주비빔밥, 한지, 독서, 조선팝, 막걸리축제 등 전주만의 풍성한 문화 축제를 한자리에서 펼쳐 나갈 계획이다. 9. 전주시정연구원, 천년 전주의 미래를 열다 지난해 12월, 전주시 발전을 위해 미래 청사진을 제시할 전주시정연구원이 공식 출범을 했다. 전주시정연구원은 지역 발전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사회·경제·행정 등 다분야의 연구를 추진하며 시민 맞춤형 정책을 제시하는 정책연구기관이다. 행정과 미래 전략 기획을 담당하는 ‘경영전략실’과 경제산업·사회문화·도시교통 등 분야별 연구를 수행하는 ‘시정연구실’로 구성된 전주시정연구원은 천년 전주의 미래를 열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10. 전주·완주, 한 발짝 가까워지다 전주와 완주는 민선 8기 출범 이후 열한 번의 협약식으로 상생 협력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전주와 완주의 대표 관광지를 둘러보는 ‘전주·완주 시티투어버스’, 지역 구분 없이 사용이 가능하게 된 ‘지역사랑상품권’ 등 전주시민과 완주군민 모두에게 보탬이 될 수 있는 일상을 만들어 가고 있다. 전주시는 완주군과의 상생 협력을 위해 26개 사업을 진행하는 등 더 큰 미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4.06.21
#민선 8기
#정책
#발자취
기획 특집
전주한옥마을을 넘어
전주를 대표할 관광명소
왕의 발자취를 따라 거니는 ‘왕의 궁원’우리나라 최고의 고도(古都)인 전주는 후백제의 수도이며, 조선왕조의 발상지로서 역사에 발자취를 남겨 온 ‘왕들의 도시’다. 이러한 명성에 걸맞은 왕의 궁원 프로젝트를 통해 볼거리가 늘어나고, 방문객들이 역사의 매력에 담뿍 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광 콘텐츠가 마련된다. 앞으로 왕의 궁원 전주를 찾은 방문객들은 세 가지 테마에 맞춰 여행 일정을 준비하고 추억을 쌓을 수 있다. 전라감영과 객사 등 구도심 일대의 역사와 문화를 계승하는 ‘왕의 궁’, 아중호수와 승암산을 중심으로 레저 활동과 여가를 즐기기 좋은 ‘왕의 정원’, 전주 외곽 지역의 청정자연을 통해 힐링하는 ‘왕의 숲’이 그 내용이다. 이처럼 왕의 궁원은 전주가 가진 천년의 역사도시로서의 가치를 톺아보고, 조선왕조에 비해 관심도가 낮았던 후백제의 문화를 살피는 체류형 관광명소로 명실공히 거듭날 예정이다.전통의 아름다움을 살린 ‘덕진공원’덕진공원은 한옥마을에 이어 전주 관광의 두 번째 필수 코스로 새롭게 이름을 알리고 있다. 대대적인 조성 사업을 거쳐 전주에서 한국 정원의 아름다움을 살펴볼 수 있는 장소로 거듭났기 때문이다. 지난해 덕진호수를 가로지르던 흔들다리를 전통 방식의 돌다리 ‘연화교’로 재건축하고 호수 위 연화정을 전통한옥도서관으로 지어 문을 열면서 덕진공원의 변신은 마무리됐다. 남은 것은 전주천의 1급수를 덕진호수에 채워 깨끗한 수질로 되돌리는 일이다. 시민들의 기억 속에 남아 있는 단옷날 창포물에 머리를 감는 모습을 되찾을 날도 머지않았다. 오래된 담장과 도로는 새로 닦고, 은은한 색상의 조명이 산책로 곳곳을 밝혀 운치를 더한다. 새롭게 단장한 덕진공원은 연꽃 향기와 야간 경관의 아름다움으로 시민과 관광객의 발걸음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시민에게 더 가까워진 친수공간 ‘아중호수’덕진호수와 더불어 전주의 또 다른 친수공간 아중호수 역시 전주 관광에는 빠질 수 없는 장소가 됐다. 왕의 궁원 프로젝트 중 ‘왕의 정원’의 핵심 공간으로 손꼽히는 아중호수는 도심 속에서 만나는 넓은 호수라는 점으로 시민과 여행객이 만나는 관광명소다. 아중호수 재창조는 한옥마을 찾고, 다른 지역으로 향하던 전주 방문객의 눈길을 승암산과 전주 동부권으로 돌리게 한다. 여기에 전주를 하늘에서 조망하는 케이블카, 후백제 역사공원이 더해지면 눈길은 손길, 발길이 되어 전주에 머무르는 시간을 더 길게 늘릴 것이다. 가장 먼저 바뀌는 옛 전라선 철도 폐터널(고덕터널)에서는 밤하늘 별을 바라보는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진다. 가족들과 손을 잡고 이곳을 찾은 이들은 더 활기찬 시민의 공간이 된 아중호수의 정경을 보며 흐뭇한 추억을 쌓게 되지 않을까? 스포츠를 사랑하는 이들의 성지 ‘월드컵경기장·복합스포츠타운’‘전주성’에서 들려오는 응원의 함성은 2023년에도 사그라들 틈이 없었다. 전북현대모터스를 응원하는 서포터즈들은 홈구장인 전주월드컵경기장을 집처럼 드나들고 있고, 전국 각지에서 찾아온 축구 팬들도 호남제일문을 넘어 월드컵경기장으로 모여든다.1977년 처음 세워진 호남제일문은 반세기에 걸쳐 호남의 일주문으로 수많은 사람의 머릿속에 아로새겨진 전주의 대표 랜드마크가 됐다. 인근에 세워진 전주월드컵경기장은 2002년 한일 월드컵 이래로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 축구 팬들의 성지로 큰 사랑을 받아 왔다. 이러한 성원에 보답하고자 전주월드컵경기장은 지난해 관람석을 교체한 데 이어 올해 경관조명을 바꿔 더 당당한 자태로 시민들을 맞이하고 있다. 여기에 내년에는 국제수영장, 육상경기장, 실내체육관, 야구장, 장애인체육복지센터, 드론스포츠센터에 이르는 공공체육시설이 한 자리에 모인 복합스포츠타운이 들어설 예정이니, 앞으로 호남제일문 일대가 축구뿐만 아니라 각양각색 스포츠의 성지로 사랑받을 미래가 기다려진다.
2023.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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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진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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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스포츠타운
전주 문화유산
추탄의 효심이 깃든
추천대
온기 품은 가을볕 아래, 삼천변을 따라 발길 가는 대로 발걸음을 옮긴다. 이마에 송골송골 땀방울이 맺힐 때 즈음, 마침 반갑게도 정자 하나가 모습을 드러낸다. 전주 팔복동, 전주천과 삼천이 만나는 곳에 자리한 추천대. 황방산을 뒤로 두고 천 너머 하가지구를 바라보며 홀로 고고한 자태를 뽐낸다. 추천대에서 유유히 흐르는 강물을 따라 탁 트인 전경을 바라보자. 큰 강줄기를 따라 수직으로 우뚝 서 있는 현대적인 건물이 눈에 들어온다. 자연과 현대의 모습을 동시에 품은 작은 정자는 어떠한 연유로 이곳에 홀로 자리했을까. 이 정자의 역사를 더듬어 올라가다 보면 만나게 되는 인물이 하나 있다. 그의 이름은 추탄(楸灘) 이경동(李瓊仝). 조선 성종 때 병조참판 대사헌을 지낸 그의 발자취를 남기기 위해 후손 이정호(李正鎬)가 추천대를 세웠다. 이곳에서 여생을 보낸 그에게는 한 가지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다. 옛날, 추탄의 부친 달성공(達城公)이 중병으로 사경을 헤매게 되었다. 아버지가 위급하다는 소식에 약을 지어 돌아오는데, 갑자기 폭우가 쏟아져 전주천이 범람하고 말았다. 다급한 추탄은 앞뒤 가릴 것 없이 홍수가 난 전주천에 뛰어들었다. 그러자 신기하게도 제방을 넘실거리던 물살이 양쪽으로 갈라졌다. 그길로 집에 돌아온 추탄은 아버지의 병을 치료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후 넘실대던 냇물은 추탄이 건너간 뒤 다시 합쳐져 흘렀기에 그의 지극한 효성을 하늘이 도왔다며 인근 주민들이 그를 칭송했다. 평소에 그저 지나쳐 갈 수 있는 작은 정자에도 이렇게 흥미로운 이야기가 얽혀 있기에 전주는 알아 가는 재미가 있다. 다가오는 가을에는 추탄의 효심처럼 깊고 맑은 강물을 바라볼 수 있는 추천대를 찾아보는 건 어떨까.
2023.08.24
#추천대
#전주이야기
#전주천
#황방산
후백제의 역사가 숨 쉬는 동고산성
전주 완산구 승암산에는 견훤의 숨결이 담긴 귀한 유적지가 있다. 승암산 중턱에 자리한 성으로 통일신라시대에 세워진 동고산성(전라북도 기념물 제44호)이다.동고산성은 성 내부에 있던 주춧돌만 남은 건물 터다. 발굴 당시 출토된 연꽃무늬 수막새와 암막새에 전주성(全州城)이라 새겨져 있어 후백제 수도의 피난성이나 별궁으로 추측되고 있다.백제 재건의 기치(깃발)를 든 견훤왕은 신라 효공왕 4년(900)에 지금의 전주인 완산주를 점령하고, 이곳에 도읍을 정해 36년간 존속했다. 백제를 계승한 견훤은 건국 당시 국호를 ‘백제’로 칭했다. 당시 나라를 잃어 유민(遺民)의식에 사로잡힌 백성들의 마음을 모아 정통성을 찾기 위해서였다. ‘후백제’란 국호는 후세의 역사가들이 백제와 구별하기 위해 붙인 이름이다. 견휜은 풍부한 경제력과 강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영토를 넓혀 나갔다. 일본과 중국에 사신을 보내 후백제의 이름을 알렸고, 관제를 정비해 나라의 기틀을 닦았다. 후백제는 후삼국 중에서 군사력이 가장 강했다고 알려진다. 동고산성은 면적 164,300㎡, 성벽 둘레 약 1,712m로 특히 주건물지는(정면 22칸, 측면 4칸) 우리나라에서 발굴 조사된 단일 건물로는 가장 큰 규모다. 비록 건물은 사라지고 터만 남았지만, 후백제를 세운 풍운아 견훤의 발자취가 시대를 넘어서도 느껴지는 곳이다. 전주시는 도심 곳곳에 산재해 있는 다양한 유적과 문화재를 하나로 이은 ‘왕의 궁원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동고산성은 후백제 시대를 간직한 유적지로 전주가 글로벌 문화관광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복원을 앞두고 있다.'전주성’명 수막새 Ⓒ국립전주박물관
2023.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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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전주완산구
#동고산성
전주 음식
양윤철 청식품 대표
인고의 정성으로 전통 황포묵의 맥을 잇다
인고의 시간과 정성을 품은 황포묵전주의 황포묵은 소박하지만 깊은 맛이 특징이다. 이 전통의 맛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만드는 과정이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니다. 좋은 원료를 구하기도 쉽지 않을뿐더러 그 원료를 물에 불려 일일이 껍질을 벗기고, 맷돌로 갈아 앙금을 걸러낸 후 끓이고, 또다시 치자물과 섞는 등 전통방식대로 묵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꼬박 16~17시간 정도가 걸린다. 또 원료 특성상 온도 및 비율에 따라 시시각각 맛이 달라져 굉장한 섬세함을 요구하는 작업이기도 하다.이렇게 완성된 황포묵은 그 자체만으로도 고소하면서도 찰진 깊은 맛을 지니고 있다. 또한, 낭창낭창하면서도 탱탱한 식감은 먹는 입에 즐거움을 더해준다. 전주에서는 예부터 전통 비빔밥에 이 귀한 재료를 넣어 비빔밥의 품격을 높였다. 오방색으로 구성된 전주비빔밥에서 고운 노란빛의 황포묵은 화룡점정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씹을수록 구수하면서도 깊은 맛은 전주 황포묵이 아니면 대체할 수가 없다. 그래서 황포묵이 없는 비빔밥은 전주비빔밥이 아니라고 평가되곤 한다.올곧은 고집과 신념으로 지켜온 전통의 맥세월의 흐름 속에서 황포묵의 역사는 저물어가지만, 전주에서만큼은 여전히 전통방식 그대로의 황포묵을 만날 수 있다. 오랜 세월 올곧은 고집과 신념으로 황포묵의 맥을 이어온 명가 청식품이 있기 때문이다. 전주 황포묵의 역사는 청식품과 함께 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30여 년 전 전주에서는 자만동 묵샘골의 샘물로 황포묵을 빚었는데, 청식품을 설립한 고(故) 양석대 명인은 살아생전 “조부 때 이미 치자물을 들여 황포묵을 빚어 남부시장에서 팔았다”고 회고했다. 이후 가업을 물려받은 고인은 1950년대 중반부터 전주비빔밥에 황포묵을 납품하기 시작했고, 1980년대에는 청식품을 설립해 지난 60여 년간 전주 시내 대표 비빔밥집에 황포묵을 납품하며 전주시민들에게 황포묵의 맛과 멋을 알렸다. 고인은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도 남다른 철학으로 뚝심 있게 전통 황포묵의 맥을 지켜왔다.그의 황포묵에 대한 신념과 철학은 아들인 현 양윤철 대표에게 고스란히 이어졌다. 전통을 지키기 위해 고집스럽게 원칙을 지키는 것이 부자(父子)가 꼭 닮았다. 비율과 온도가 달라 조금만 맛이 변해도 기껏 만들어놓은 황포묵을 버리기 일쑤. 그뿐만 아니라 식품 보존제나 유연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전주지역 외에서는 청식품의 황포묵을 맛보기 어렵다. 하루도 쉬지 않고 묵묵히 황포묵을 만들어 온 양 대표의 발자취에서 기나긴 인고의 세월이 엿보인다. 황포묵의 명가 청식품. 이들의 대를 이은 희생이 있어 오늘날 전주의 황포묵이 더욱더 귀하게 빛을 발하는 듯하다.청식품주소ㅣ전주시 덕진구 인교9길 19문의ㅣ063-242-0762 양윤철 대표가 추천하는 겉바속촉 황포묵전 제대로 만든 황포묵은 소금에 참기름과 깨만 넣고 버무려 먹어도 맛있다. 하지만 색다른 황포묵을 맛보고 싶다면 황포묵전을 추천한다. 묵을 3~4mm 정도 썬 후 기름을 아주 넉넉히 둘러 두부 부침하듯 부쳐 먹는 방식이다. 이때에는 두부 부침보다 더 오래 튀기듯이 부쳐줘야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게 구워져 감자와 비슷한 맛도 느낄 수 있다.
2022.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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뜻밖의 전주
국립무형유산원에서 남고산성까지
후백제의 숨결 깃든 역사의 땅, 남고산성
산성천 돌담길에서 만나는 충경사와 삼경사잘 정비된 산성천 돌담길에는 산성마을 사람들이 심은 호박이며, 오이, 옥수수가 싱그러운 여름 한낮에 졸고 있고, 가재가 살 것 같은 시냇물은 천상의 화음을 내며 흐른다. 녹음 무성한 나무숲이 우거진 길을 시나브로 걸어서 도착한 충경사는 적적하다."선생님, 여기는 누구를 모신 사당이에요?""객사 앞길 충경로에 명명된 임진왜란 때의 의병장 이정란 장군을 모신 사당입니다."이정란은 임진왜란 때 전주에서 700여 명의 의병을 모집하여 남고산성과 만경대 등에 복병을 배치해 고바야가의 침입을 막은 공로로 충경공(忠景公)이라는 시호를 얻은 인물이다. 대동사상을 주창했던 조선 시대 혁명가 정여립과 인척 관계다. 정여립의 미움을 받아 한직으로만 내몰렸던 그는 오늘날 전주성 수호의 영웅으로 남아있고, 정여립은 신원도 되지 못한 채 역사 속에 묻혀 있으니, 역사란 그런 것인가?산성천을 따라 조금 가파른 길을 오르다 보니 그림처럼 숨어 있는 절인 삼경사에 이른다. 고덕산의 서북쪽 골짜기를 에워싼 산성인 남고산성(南固山城) 천경대 아래에 자리 잡은 삼경사 들목에는 비녀꽃이라고 불리는 옥잠화가 소담스레 피어 있고, 이 절에는 전북유형문화재 236호로 지정된 목조 아미타여래좌상이 있다.남고산성에서 후백제 견훤을 기리다삼경사를 지나 한참을 걷다 보면 남고산성을 만나게 된다. 남고산성은 동서학동에 있는 통일신라 시대 석축산성으로, 사적 제294호로 지정되어 있다. 둘레는 3,024m로 현재 출입시설인 성 문지와 성안에서 군대를 지휘하기 위하여 만든 건물이 있던 자리인 장대지(將臺址) 등의 방어시설이 남아 있다. 남고산성은 견훤산성(甄萱山城) 또는 고덕산성(高德山城)이라고도 불린다.이 성은 901년에 후백제의 견훤이 도성의 방어를 위하여 쌓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현존하는 성벽은 임진왜란 때 왜군을 막기 위해 수축하였다. 그 뒤 1811년(순조 11)에 관찰사 이상황(李相璜)이 증축하기 시작하여 이듬해에 박윤수(朴崙壽)가 관찰사로 부임한 뒤 완성한 것이다.남고산성 자락 관성묘 부근에 남고진 관아가 있었고 개울 건너에 화약고가 있었다고 하는데 사라진 지 이미 오래고 그에서 멀지 않은 곳에 관성묘가 있으며, 입구에는 하마비가서 있다. '대소인원을 막론하고 이곳에서부터는 말에서 내려 걸어가라'는 하마비를 지나 돌계단 길을 오른다. 나관중이 지은 의 주인공인 관우를 모신 관성묘(관왕묘)가 이 땅에 우후죽순처럼 만들어진 것은 임진왜란 이후부터였다. 임진왜란 때 명나라 장수들은 조선과 명나라가 왜군을 물리치게 된 까닭이 성스러운 관우 장군의 덕을 입었기 때문이라며, '싸움터에 관우의 신령(神靈)이 나타나서 신병(神兵)으로 왜적을 쫓아냈다'고 소문을 냈다. 조선 정부에서 곧바로 서울에 남묘, 전라도 전주와 강진, 남원, 그리고 경상도 상주와 경주 등 우리나라 곳곳에 관왕묘를 세우게 됐다. 전라도 관찰사 김성근과 산성별장 이신문의 발기로 1895년에 건립된 관성묘를 5대째 대를 이어서 지키는 주인의 말에 의하면 지금도 여타의 절보다 더 많은 신도가 있어서 관성묘가 유지된다고 한다.만경대에 서서 전주의 넓은 품을 보다남고사로 오르는 성문 옆에 남고진 사적비가 세워져 있고, 조금 가파른 돌계단 길을 오르면 만경대에 이른다. 전주 시가지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봉우리인 만경대에는 동포루가 있었던 곳으로 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만경대(萬景臺): 고덕산(高德山) 북록(北麓)에 있다. 돌 봉우리가 우뚝 솟아 마치 층운(層雲)을 이룬 듯이 보이는데, 그 위에 수십 명이 앉을 만하다. 사면으로 수목이 울창하며 석벽(石壁)은 그림같이 아름답다. 서쪽으로 군산도(群山島)를 바라보며 북쪽으로는 기준성(箕準城)과 통한다. 동남쪽으로는 태산(太山)을 지고 있는데 기상이 천태만상이다."북쪽으로 억경대, 남쪽으로 천경대가 있고, 그 가운데에 있는 만경대는 만 가지 경치를 볼 수 있다는 곳으로 날이 맑은 날에는 군산 앞바다까지 보인다는 이곳에 고려 말의 대학자인 포은(圃隱) 정몽주의 시 한 편이 남아 있다."천인(千仞) 높은 산에 비낀 돌길을 올라오니 품은 감회 이길 길이 없구나. 청산이 멀리 희미하게 보이니 부여국(扶餘國)이요, 황엽이 휘날리니 백제성(百濟城)이라. 9월 높은 바람은 나그네를 슬프게 하고, 백년 호기는 서생(書生)을 그르치게 하누나. 하늘 가로 해가 져서 푸른 구름이 모이니, 고개 들어 하염없이 옥경(玉京)을 바라보네."고려 말에 전주가 본관인 이성계(李成桂) 장군이 지금의 남원시 운봉면(雲峰面) 황산에서 왜구들을 크게 물리친 뒤 전주 동쪽에 자리 잡은 오목대(梧木臺)에서 전승의 기념으로 큰 잔치를 베풀었다. 그때 고려를 뒤엎고 조선을 개국할 뜻을 피력하는 대풍가를 부르자, 종사관으로 함께 참석했던 정몽주가 말을 달려 남고산 만경대에 올라 당시 서울인 개경(開京)을 바라보며 지은 시(詩)가 이 시라는 것이다.그러나 이성계가 양광(충청도)·전라·경상 삼도 순찰사가 되어 왜구를 무찔렀던 때가 1380년이었는데, 정몽주가 그 사실을 알았더라면 이성계가 무사했을 리가 있었겠는가? 당시 정몽주의 마음이 고향을 떠난 지 오래라서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한 것이 아닐까."선생님 저 처음으로 이 남고산성에 올랐어요."염정숙 씨의 말이다. 그럴 것이다. 등잔 밑이 어둡다는 우리네 속담처럼 대부분의 전주 시민들이 이 남고산성을 잘 오르지 않는다."저기 보이는 완산칠봉, 저 산 아래에서 완산주(完山州)에 무혈 입성하여 도읍을 정한 견훤이 크게 외쳤지요."'내가 삼국의 시작을 상고해보니 마한이 먼저 일어난 후에 혁거세(赫居世)가 흥기한 고로 진한과 변한이 이것을 따라서 일어났다. … 당나라 고종이 신라의 요청에 따라 장군 소정방을 보내어 수군 13만을 거느리고 바다를 건너왔고, 신라의 김유신이 권토(卷土)하여 황산을 지나 사비에 이르러 당나라 군사와 함께 백제를 공격하여 멸망시켰다. 그처럼 비겁한 일이 또 어디 있는가. 나는 지금 감히 도읍을 세우려는 것이 아니라 오직 백제의 사무친 숙분(宿憤)을 풀러 온 것뿐이다.'"견훤은 백제의 맥을 잇겠다면서 나라 이름을 백제라고 지었는데, 후세의 사가들이 전 백제 후백제를 나누기 위해 후백제라고 지었지요. 그때가 900년이었습니다.""아하, 견훤의 혼이 서린 곳이 남고산성이로군요."전주 시민들이 전주의 역사 속에 큰 발자취를 남긴 남고산성을 천천히 걸으며 이 땅을 살다간 사람들을 회고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글 신정일 | 문화사학자 문화재청 문화재위원과 사단법인 우리 땅 걷기 이사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 , 등 여러 책을 집필했다.
2021.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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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은 책이다 - 전주 풍경
아름답고 충만한 삶의 흔적, 최명희문학관
키 작은 담장들 너머, 기와지붕이 오붓하게 이어져 정겨운 풍취를 자아내는 한옥마을. 경기전 뒤 아기자기한 골목길 사이로 한국문학사에 큰 발자취를 남긴 최명희문학관이 자리하고 있다. 우리말에 깃들인 아름다운 혼을 소설 속에 녹여낸 작가 최명희의 문학 혼을 기리는 공간이다. 최명희 작가는 1980년에 등단한 후 1998년 난소암으로 생을 마감할 때까지 17년간 오직 소설 에 온 열정을 쏟아부었다. 문학관 안 작가의 육필 원고와 엽서, 편지에는 그의 열정과 고뇌가 고스란히 남아 있다. 뜨거운 여름, 한 생을 치열하게 살아낸 작가를 만나 보는 것도 또 하나의 피서가 되지 않을까. 최명희문학관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최명희길 29 문의 | 063-284-0570운영시간 | 10:00~18:00(8월 한 달 19:00까지, 월요일․1월 1일․명절 당일 휴관)
2020.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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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밖 전북
전주에서 정읍까지
동학농민군의 숨결을 따라 걷다
전쟁이 됐든 역병이 됐든 한바탕 난리를 겪고 나면 전과는 다른 세상이 펼쳐지는 법이니 역병이 지나가면 세상은 다른 풍경으로 우리 앞에 나타날 것이다. 과연 그때의 세상은 지금보다 나을 것인가 아니면 더 가혹할 것인가. 역병이 창궐하는 지금, 동학농민혁명의 발자취를 더듬는 일은 그래서 감회가 남다를 수밖에 없다. 역병 뒤 과연 농민군의 염원은 성큼 우리에게 다가올 것인지…. 이광재 소설가와 열혈 독자 유정미 씨가 전주와 정읍을 돌며 동학농민혁명의 자취를 따라가 보았다. 전라감영, 무엇을 복원할 것인가전북도청사가 있었고, 그보다 먼저는 호남을 굽어보던 전라감영이 있던 자리에 전라감영 복원 공사가 한창이다. 물론 예전 전라감영의 위용과 규모에는 미치지 못할 터지만 어쨌거나 선화당(宣化堂)이 복원되면 전주를 상징하는 또 하나의 명소가 될 것이다. 아울러 내아를 포함해 부속건물 또한 알뜰하게 들어서서 보는 이의 시선을 잡아 두고 있었다. 문제는 옷이 아니라 내면이다. 번듯하게 지어진 건물은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하겠지만 그 이면에 어떤 은은함을 배어들게 할 것인가 질문해야 한다. 애꿎은 백성을 잡아다 동헌 마당에 뻗쳐 놓고 매타작을 일삼던 곳이 그 옛날의 관청이었음을 떠올릴 때 그 치장이 화려하면 화려할수록 백성들의 속살은 더 아프게 멍들었을 것이다. ‘자식을 낳아 호남에서 관직을 하게 하는 것’이 옛 양반님네의 꿈이었다 하니 우리가 복원하려는 것이 그러한 양반님네의 꿈은 아닐 것이다.이번에 복원된 선화당 옆에는 오래도록 그곳을 지켜 온 회화나무가 푸른 잎을 피워내고 있었다. 150살쯤으로 추산되는 이 회화나무가 거기서 내려다본 풍경 가운데 가장 장쾌한 순간은 무엇이었을까. 모르긴 해도 탁주 잔을 앞에 둔 전라감사 김학진과 동학농민혁명의 지도자 전봉준이 전라감영과 각 고을에 대도소(동학의 교세 확장을 위해 설치된 교단 조직)와 집강소(농민군이 호남지방의 각 군현에 설치하였던 농민 자치기구)를 설치하고 관민상화(官民相和)의 꿈을 이루고자 통 큰 대화를 나누던 모습이 아니었을까. 이 한 번의 대담으로 호남은 어디에서도 겪어 보지 못한 새 세상으로 거듭났으니 전라감영은 전 세계 민주주의의 발상지이자 성지가 아닐 수 없다. 그러니 이 혼탁한 각자위심(各自爲心, 각자가 자기만을 생각하는 마음)의 한복판에서 전라감영은 동귀일체(同歸一體, 모두가 다른 마음을 이겨내고 한 몸이 되는 일)의 세상으로 나아가는 핵심 동력이자 심장이 되어야 하지 않겠는가.아프지만 아름답게, 전주동학혁명 녹두관우리의 발길이 다시 향한 곳은 완산칠봉 투구봉 정상에 소담하게 자리 잡은 전주동학혁명 녹두관이다. 2019년 6월 1일 개관한 녹두관은 입구에 들어서서 말굽 모양의 회랑을 따라 농학농민혁명을 기록한 전시물을 둘러보도록 설계되어 있다. 바로 그 말굽 모양의 중앙에 무명 동학농민군의 묘가 놓여 있다. 동학농민혁명 당시 진도에서 효수된 농민군의 유골이 인종학을 연구한다는 명목으로 일본 홋카이도 대학에 보관되어 왔는데 이를 모셔와 뒤늦게 안장을 한 것이다. 누군들 그 앞에서 숙연해지지 않겠는가. 오늘 우리가 누리는 복락이 있다면 이는 마땅히 저들의 한숨과 의분과 장대한 뜻이 빚어낸 환희가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부도 명예도 다투지 않던 저들의 뜻이 과연 오늘의 천하에 두루 펼쳐지고 있는지 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무명 동학농민군의 묘를 참배하고 마저 말발굽 모양의 회랑을 돌아 나오다 보면 필자의 소설 의 마지막 글귀를 만나게 된다. 전봉준과 그를 그림자처럼 보필하던 호위무사가 나눈 대화가 그것이다. 호위무사가 이제 재를 다 넘은 것이냐 묻자 아직 재는 남아 있다는 전봉준의 답변.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묻자 전봉준이 대답한다. 그냥 두어도 된다고, 뒷날의 사람들이 다시 넘을 거라고, 우린 우리의 재를 넘었을 뿐이라고…. 밖으로 나서자 역병이 한창이라지만 하얀 철쭉은 완산에 만발하고 미세먼지가 사라진 세상은 부셔서 눈을 뜨지 못할 지경이다. 역병으로 한 세상이 멈추자 새 세상은 이리도 눈부시게 열리는 중이었다. 어쩌면 코로나19는 우리가 걸어야 할 길을 역설의 나침반이 되어 제시하고 있는 것은 아닐는지.정읍, 오래된 새것을 들여다보자원평에서 순댓국으로 배를 채우고 다시 차를 달려 황토현에 오르자 풀 냄새가 진동하고 새들이 소란스레 지저귄다. 소나무 사이를 빠져나온 솔바람이 이마에 밴 땀을 씻어 주는데 전승기념탑을 우러러보자 시린 하늘에 다시 눈이 부시다. 그곳 황토현 정상에서 농민군이 진을 쳤다는 시야산을 건너다본다. 황토현과 시야산 사이의 나지막한 구릉이 갑오년의 전쟁터인데 동학농민혁명을 기리는 국가기념일이 제정되면서 그곳에 막대한 재정을 투입해 기념공원을 조성하는 중이었다. 그런데 한바탕의 토목공사 끝에 새것은 창조되지 못하고 장엄한 항쟁의 옛 터전만 사라지는 건 아닐까 의구심을 떨칠 수 없었다. 비어 있는 공간 속으로 역사적 상상력이 스며드는 건 차라리 차선책인데 군림하듯 무슨 건물이 들어서고 뜻에 맞지도 않는 기념물이 설치된다면 백성의 전설만 영토 밖으로 쫓겨나는 꼴이 되기가 십상이기 때문이다. 근대화 이후 그런 모습을 너무 많이 보아 온 우리의 공연한 기우이기를 그저 바랄 수밖에 없는 처지가 안타깝기 그지없다.전봉준 장군이 생전에 살았던 고택을 들러 다시 한번 고개를 숙인다. 뭔가 일이 풀리지 않거나 과분한 일을 만났을 때 전봉준 장군 고택을 찾는 건 내게 습관이 된 것 같다. 그곳을 찾아 전봉준 장군의 형형한 눈빛과 마주치기만 하면 나는 잃어버린 겸손을 조용히 회복하게 된다. 세상과 한번 맞서게 해 달라고 녹두장군께 간청한다. 고부 관아가 있었다는 고부초등학교와 향교를 둘러본 뒤 이번에는 백산으로 향한다. 동학농민군이 모여 군사를 편재하고 비로소 전봉준을 무리의 지도자로 선출했던 곳이 바로 백산이다. 농민군이 얼마나 모여들었던지 ‘앉으면 죽산이요 서면 백산’이 되었다는 그곳. 미세먼지가 사라져 시야가 트였으리란 예상 그대로 정상에 오르자 발아래 호남평야가 고스란히 펼쳐지고 멀리 전주의 모습도 손에 잡힐 듯 또렷이 드러난다. 공자가 동산에 올라 노나라가 작다 일갈하고 태산에 올라서는 천하가 작다 했다더니 전라도 일대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백산이야말로 호남의 태산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것 같았다.본래 인간은 광대무변한 우주의 섭리를 받아 안고 살아야 하는 자이니 그게 바로 수운 최제우 선생의 가르침이요, 동학농민군이 몸소 행하고자 했던 삶의 방식이며, 오늘날 코로나19가 우리에게 가르치는 바가 아닐까. 전주에서 정읍까지 동학농민군의 숨결을 따라 걷는 길은 고단하지만 많은 것을 깨치게 한다. 일상에 지친 사람이라면 한 번 걷고 큰 깨달음을 얻게 될 길이 우리 사는 이곳에 놓여 있다. 이곳의 모든 것들은 오래되어 삭아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직 실현되지 못한 꿈을 일러 주고 있으니 이것이 바로 새 길이 아닌가. 글 이광재│소설가군산에서 태어나 전주에 거주하고 있다. 전봉준 평전 와 장편소설 , 가 있다. 로 2015년 제5회 혼불문학상을 수상했다.
2020.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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