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전주 음식 

양윤철 청식품 대표

인고의 정성으로 전통 황포묵의 맥을 잇다

2023.01
은은하면서도 담백한 노란빛의 황포묵은 소박하면서도 화려하다. 언뜻 봄날 피어난 들꽃 색을 닮은 듯도 하고, 고운 비단옷을 입은 듯 화사하기도 하다.
전주를 대표하는 10미(味) 중 하나인 황포묵은 청포묵에 노란 치자물을 정성으로 들여 만든 음식이다. 특히 한국 대표 음식인 전주비빔밥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재료 중 하나이기도 하다. 전주 황포묵의 명가 청식품은 130여 년간 전통의 방식 그대로 황포묵의 명맥을 이어온 곳이다. 전통에 대한 남다른 고집과 신념으로 전주 황포묵을 지켜온 청식품의 양윤철 대표를 만났다.

image


인고의 시간과 정성을 품은 황포묵

전주의 황포묵은 소박하지만 깊은 맛이 특징이다. 이 전통의 맛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만드는 과정이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니다. 좋은 원료를 구하기도 쉽지 않을뿐더러 그 원료를 물에 불려 일일이 껍질을 벗기고, 맷돌로 갈아 앙금을 걸러낸 후 끓이고, 또다시 치자물과 섞는 등 전통방식대로 묵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꼬박 16~17시간 정도가 걸린다. 또 원료 특성상 온도 및 비율에 따라 시시각각 맛이 달라져 굉장한 섬세함을 요구하는 작업이기도 하다.

이렇게 완성된 황포묵은 그 자체만으로도 고소하면서도 찰진 깊은 맛을 지니고 있다. 또한, 낭창낭창하면서도 탱탱한 식감은 먹는 입에 즐거움을 더해준다. 

전주에서는 예부터 전통 비빔밥에 이 귀한 재료를 넣어 비빔밥의 품격을 높였다. 오방색으로 구성된 전주비빔밥에서 고운 노란빛의 황포묵은 화룡점정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씹을수록 구수하면서도 깊은 맛은 전주 황포묵이 아니면 대체할 수가 없다. 그래서 황포묵이 없는 비빔밥은 전주비빔밥이 아니라고 평가되곤 한다.


image


올곧은 고집과 신념으로 지켜온 전통의 맥

세월의 흐름 속에서 황포묵의 역사는 저물어가지만, 전주에서만큼은 여전히 전통방식 그대로의 황포묵을 만날 수 있다. 오랜 세월 올곧은 고집과 신념으로 황포묵의 맥을 이어온 명가 청식품이 있기 때문이다. 

전주 황포묵의 역사는 청식품과 함께 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30여 년 전 전주에서는 자만동 묵샘골의 샘물로 황포묵을 빚었는데, 청식품을 설립한 고(故) 양석대 명인은 살아생전 “조부 때 이미 치자물을 들여 황포묵을 빚어 남부시장에서 팔았다”고 회고했다. 이후 가업을 물려받은 고인은 1950년대 중반부터 전주비빔밥에 황포묵을 납품하기 시작했고, 1980년대에는 청식품을 설립해 지난 60여 년간 전주 시내 대표 비빔밥집에 황포묵을 납품하며 전주시민들에게 황포묵의 맛과 멋을 알렸다. 고인은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도 남다른 철학으로 뚝심 있게 전통 황포묵의 맥을 지켜왔다.

그의 황포묵에 대한 신념과 철학은 아들인 현 양윤철 대표에게 고스란히 이어졌다. 전통을 지키기 위해 고집스럽게 원칙을 지키는 것이 부자(父子)가 꼭 닮았다. 비율과 온도가 달라 조금만 맛이 변해도 기껏 만들어놓은 황포묵을 버리기 일쑤. 그뿐만 아니라 식품 보존제나 유연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전주지역 외에서는 청식품의 황포묵을 맛보기 어렵다. 

하루도 쉬지 않고 묵묵히 황포묵을 만들어 온 양 대표의 발자취에서 기나긴 인고의 세월이 엿보인다. 황포묵의 명가 청식품. 이들의 대를 이은 희생이 있어 오늘날 전주의 황포묵이 더욱더 귀하게 빛을 발하는 듯하다.


청식품

주소ㅣ전주시 덕진구 인교9길 19

문의ㅣ063-242-0762



양윤철 대표가 추천하는 겉바속촉 황포묵전
제대로 만든 황포묵은 소금에 참기름과 깨만 넣고 버무려 먹어도 맛있다. 하지만 색다른 황포묵을 맛보고 싶다면 황포묵전을 추천한다. 묵을 3~4mm 정도 썬 후 기름을 아주 넉넉히 둘러 두부 부침하듯 부쳐 먹는 방식이다. 이때에는 두부 부침보다 더 오래 튀기듯이 부쳐줘야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게 구워져 감자와 비슷한 맛도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