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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가게 가게
청춘을 소환하는 그때 그 술집
추억의 학사주점 전북대 앞 길손네
늙지 않는 가게 전북대 구정문 앞에 자리한 길손네는 35년 째 같은 모습으로 손님을 맞는 오래된 학사주점이다. 1983년 처음 문을 연 때부터 지금까지 줄곧 전북대학교 학생들과 온갖 풍상을 함께 겪으며 뚜벅뚜벅 한결같은 모습으로 지내 왔다. 가게 모습도 처음 문을 연 그때와 똑같다. 나무 테이블이며 실내 장식, 가게 안쪽에 쏙 박혀 있는 구석방까지 변한 게 하나도 없다. 가게 전체가 똑같은 속도로 나이를 먹었다. 아침이 다르고 저녁이 다른 요즘 세상에 변함없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왠지 위안이 된다. 20년 전 가게를 인수받은 마둔자(58) 대표는 길손네 ‘이모’로 통한다. 변함없는 손맛으로 손님들의 배를 두둑이 불려주고 있지만, 이모 손에는 세월이 주름살을 제법 쌓아 두고 떠나갔다. 마 대표가 장사를 시작했을 때만 해도 길손네에서 제일 잘 팔리는 메뉴는 막걸리였다. 그때는 손님들이 가게 문을 닫아걸고 새벽 두 시가 넘도록 막걸리를 마시곤 했다. 시대가 점차 바뀌면서 지금은 술손님보다는 밥 손님이 더 많아졌다. 담백하면서도 걸쭉한 맛에 한 번 먹어본 사람은 꼭 다시 시킨다는 길손네 닭볶음탕이 효자 메뉴다. 처음엔 김치찌개와 두부 김치가 주메뉴였는데, 10여 년 전 닭볶음탕으로 바꾼 후로 밥 손님이 크게 늘었다. 그래도 비 오는 날이면 역시 막걸리에 파전 먹으러 들르는 주객들이 빠지질 않는다. 변하지 않았다는 반가움 지금도 학생 시절 자주 왔던 학생들이 성인이 되어 종종 찾아오곤 하는데 그때마다 변함없는 가게 풍경에 새삼스레 감탄하곤 한다. 변함없는 가게 모습에 변함없는 음식 맛까지, 그리고 역시 변함없는 사장님까지! 길손네는 무엇보다 재료가 신선하다. 주재료인 닭도 매일매일 주문해 쓰기 때문에 최고의 신선도를 자랑한다. 다른 건 몰라도 재료만큼은 제대로 쓰자는 게 마 대표의 생각이다. 옛날 시골집 같은 정겨운 분위기에 어머니 손맛으로 차려 주는 닭볶음탕이 일품이다. 자동으로 따라오는 김치전, 파전 맛은 예기치 않은 덤이다. 장사는 목이 최고라는데, 아무래도 자리 덕인지 가게를 인수받은 후 별다른 어려움 없이 잘 운영해 왔다. 그런데 조류독감 때에도 잘 견뎌 온 장사가 올해만큼은 하루하루가 힘들었다. “올여름은 정말 너무 더웠어요. 날씨도 그렇고 경제도 그렇고. 모두가 힘든 시절인데 우리만 괜찮겠어요? 다들 그러려니 하고 버티고 있어요.” 마음씨 고운 이모 같은 마 대표 말이다. 어려움을 이겨 내는 추억의 힘 예전엔 방학 때만 되면 우석대, 전주대 학생들이 모두들 이곳으로 모여들었다. 그때는 전주 시내 대학생만이 아니라 방학 때 고향에 내려온 수도권 대학생들도 다 이곳 전북대 구정문 앞으로 약속 장소를 잡았다. 지금은 서부신시가지와 객사길에 손님을 많이 빼앗겼지만, 다시 옛 영광을 되찾기 위해 상인회 중심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길손네도 거기에 한 ‘손’ 힘을 보탤 생각이다. 마 대표는 손님들이 맛있게 잘 먹고 간다고 할 때가 제일 감사하단다. “오래오래 하셔야 합니다. 없어지면 안 돼 요.” 손님에게서 이런 당부를 들을 때면 일하는 보람을 느 낀다는 길손네 주인장. 작은 잇속에도 이리저리 쏠리는 세상인심이 야속해지는 요즘, 옛사람 인심이 남아 있는 작은 가게의 존재가 더욱 소중히 다가온다. 길손네 학사주점 주소 | 전주시 덕진구 권삼득로 321 문의 | 063-271-6453
2020.11.30
#길손네
#전북대 구정문
#학사주점
전주 음식
전주에서 만나 더 특별한 각양각색 세계음식
시금치로 일으킨 맛의 혁명, 써니네집파스타 레시피는 다양하지만, 시금치로 맛을 낸 써니네집 시금치 파스타는 유달리 독특하다. 상큼한 맛의 시금치 소스와 베이컨 대신 넣은 소고기가 만나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궁합을 보여준다. 접시가 아닌 팬에 음식이 담겨 나오기 때문에 따뜻하게 먹을 수 있다. 사이드 메뉴로 나오는 고르곤졸라 롱기피자는 꿀 대신 한국 전통 소스인 유자청을 발라 색다른 맛을 낸다. 깔끔한 인테리어 덕분에 분위기 있는 식사를 즐길 수 있다. 전주시 완산구 홍산4길 10, 063-225-1817고급 중화요리의 표본, 이중본1986년 개업한 이후 전주를 대표하는 중화요리 전문점을 꼽으라면 단연 이중본이다.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에 품격 있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주로 북경식과 사천요리를 전문으로 하는데 특히 새우요리가 유명하다.전주시 완산구 산월2길 9-3, 063-224-7171두툼한 회가 부드러운 초밥집, 곰초밥두툼한 회가 입안에서 살살 녹을 정도로 부드러운 초밥집. 준비된 재료가 떨어지면 문을 닫는 이 집은 전주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는 맛집 중 하나다. 초밥뿐 아니라 우동과 데리야키, 채소와 두툼한 회를 넣은 회덮밥도 인기다.전주시 완산구 전라감영2길 28-21, 070-7767-1231인도다운 인도 카레, 마살라정통 인도 요리를 추구하는 이곳은 실제로 인도에서 온 요리사들이 음식을 만든다. 다양한 재료와 향신료로 만들어낸 형형색색 카레는 매콤함부터 신맛까지 각기 다른 맛을 보여준다. 인도풍의 실내가 인도의 정취를 그대로 느끼게 해준다.전주시 완산구 어진길 122-6, 063-286-1226
#세계음식
#시금치파스타
#곰초밥
#이중본
#마살라
멋진 하루
전주-군산 시간여행
근대와 현대 사이 시간 위에 펼쳐진 역사를 만나다
아득한 기억 속의 보물창고“햇살이 아프도록 따가운 날에는… 난 거기에 가지.” 미세먼지로 뿌옇던 하늘이 걷히고 며칠 만에 맑은 하늘을 볼 수 있었기 때문이었을까. 전주에서 광역투어버스를 타고 군산으로 가는 길 내내 나는 노래를 흥얼거렸다. 단 두 장의 앨범으로 전설이 되어버린 포크듀오 ‘어떤날’의 노래다. 군산은 외갓집이 ‘있었던’ 곳이다. 굳이 과거형을 쓴 이유는 할머니와 할아버지가 모두 돌아가셔서 이젠 나에겐 외갓집이라는 장소성이 사라진 탓이다. 외갓집은 군산 근대역사박물관의 맞은편에 있었는데, 지금은 도로가 되었다. 할머니는 조그마한 선술집을 하셨다. 그때만 해도 내항에 배가 들어왔고, 배가 들 때마다 밀물처럼 선원들이 거리로 쏟아졌다. 그들에게 할머니는 막걸리와 음식을 파셨다. 외갓집은 나에게, 선원이 주고 간 바나나와 미군PX에서 흘러나온 온갖 초콜릿과 사탕을 맛볼 수 있었던, 일종의 보물창고였다. 아픈 식민지의 기억, 군산근대역사문화거리아득한 기억을 더듬다보니 금세 군산 경암동이다. 철길이 동네를 가로지르고 있어서 유명해진 경암동은 사실 묘한 경관을 지닌 곳이다. 십여 년 전만 해도 찾는 사람이 드물고 살림집이 남아 있었지만, 지금은 사람도 많고 가게가 많이 들어섰다. 군산근대역사박물관이 있는 곳은 지번으로 ‘장미동’이다. 어렸을 때 나는 단순히 외갓집의 동 이름이 참 예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나중에 알고 보니 쌓을 장(藏)에 쌀 미(米) 자를 쓴 이름이었다. 일제강점기 때 일본으로 수탈되던 쌀이 항상 쌓여 있었던 곳이어서 그렇게 불렀던 것. 그래서 군산 구도심은 식민지시대의 유산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조선은행과 나가사키18은행, 군산세관과 미즈상사 등 식민지 수탈의 거점으로 쓰였던 건물들뿐 아니라 일본인이 거주하던 집들도 많이 있다. 그중에 대표적인 곳이 히로쓰 가옥과 동국사다. 히로쓰 가옥은 전형적인 일본 무사의 집 형태를 지녔다는 점에서, 동국사는 현재 우리나라에 몇 남지 않은 일본식 사찰 중 하나라는 점에서 가치가 크다. 최근 군산시는 이 건물들을 식민지시대를 기억하는 공간으로 재조성하고, 문화관광자원으로 활용하려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해가 다르게 거리가 변하고 있고 방문하는 사람이 많이 늘었다. 일본식 전통 가옥, 군산 히로쓰 가옥식민지 시대의 대표적인 유산, 군산 신흥동에 위치한 히로쓰 가옥은 일제강점기 포목점과 농장을 운영하던 히로쓰 게이샤브로가 지은 목조 주택이다. 근대 역사를 한옥으로 새긴 공간, 전주한옥마을 좀 걸었다고 피곤해졌는지 전주까지, 송재학의 시를 빌자면 “홑치마 같은 풋잠에 기대어” 순식간에 왔다. 관광지로 개발된 후부터는 전주한옥마을을 자주 가지 않는다. 사람이 너무 많고 나에게 의미 있는 장소들이 하나씩 없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전주한옥마을의 가치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전주를 처음 방문하는 손님이 오면 나는 그들이 경기전과 전동성당 사이에 서서 풍남문을 바라보게 한다. 그리고는 조선 왕의 초상을 모신 경기전과 천주교인이 최초로 순교한 곳인 전동성당이 바로 코앞에 마주보고 있다는 사실도 기막힌데, 일제에 의해 전주성곽이 허물어질 때 나온 돌로 전동성당을 지었다는 사실이 더욱 기막히다는 설명을 해준다. 한옥마을이 현재의 모양을 갖추게 된 때는 일제강점기이다. 웨딩거리라 불리는 중앙동 일대가 중심 상가로 조성되고 풍남동에 일본인이 거주하게 되면서 밀려난 조선인들이 교동 인근에 터를 잡아 마을이 되었다. 그래서 중앙동과 풍남동, 교동으로 이어지는 길은 조선시대와 일제강점기의 한옥부터 해방 이후에 지은 생활 한옥까지 한꺼번에 볼 수 있는 매우 독특한 공간이다. 가히 근대 100년의 역사를 한옥으로 새긴 공간이라고 볼 수 있다. 전주한옥마을은 선비촌이기도 하다. ‘정승 열 명이 왕비 한 사람만 못하고, 왕비 열 명이 산촌의 선비 한 사람만 못하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조선시대 선비는 각별한 대우를 받은 존재였다. 성리학적 이상을 삶 속에서 실천하는 자라고 볼 수 있는 선비가 집단으로 모여 사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그런데 일제강점기의 한옥마을은 달랐다. 금재 최병심, 고재 이병은, 강암 송성용, 성당 박인규 등 근현대 호남유학의 대를 잇는 큰 학자들이 모여 살았고, 그분들이 생활했던 집과 후학을 양성했던 건물이 남아 있다. 일제의 탄압으로 전주향교가 위험해지자 전북 각지에 살던 유학자들이 하나둘씩 향교를 지키기 위해 모여든 것이다. 기린대로를 중심으로 이목대 쪽에는 금재가 후학을 양성했던 옥류정사와 성당이 살았던 구강재가 있다. 그리고 오목대 쪽에는 고재가 학문을 닦았던 남안재와 강암의 묵향이 담긴 아석재가 있다. 그러나 보통 관광객이 이런 역사적인 장소를 찾아다니기는 쉽지 않다. 일단 정보가 부족하고 정보가 있더라도 골목골목 유심히 보지 않으면 지나치기 십상이다. 향교 옆에 있는 남안재를 멀리서 바라만 보고 지나쳤다. 고재의 아들이자 향교전의를 지낸 이남안 선생이 살았던 곳이다. 2000년대 초, 처음 한옥마을을 조사하면서 알게 되어 가끔 인사도 드리고 막걸리도 한잔씩 하곤 그랬는데,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얼마 전에서야 들었다. 참 쓸쓸하다. 나에겐 또 하나의 장소가 사라졌다. 어떤 의미에서 전주한옥마을은 우리 역사의 ‘실루엣’일지도 모른다. 조선과 근대의 기억이 비극적으로, 때로는 혁명적으로 시작되던 그 어떤 순간을 저장한 세계 말이다. 그래서일까 나는, 오늘처럼 ‘햇살이 아프도록 따가운 날’이 또 오면 다시 ‘거기’에 가고 싶을 것 같다. 태조 어진을 모신 사당, 경기전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의 어진을 모신 사당이다. 경기전 어진은 현존하는 태조의 유일한 초상화로 전주에서는 해마다 태조 어진 봉안 의례를 행하고 있다. 글 이경진 | 문화기획자이경진 씨는 한때 시를 썼던 시인이지만 여러 직업을 전전하면서 문화기획자나 중간지원조직활동가로 더 알려져 있다. 현재는 완주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 단에서 마을조사 총괄 매니저로 일하고 있다.
2020.11.27
#광역투어버스
#근대역사문화거리
#전주한옥마을
#선비촌
#향교
전주 김치 명인 안명자, 김명옥
세계인의 입맛에 맞춘 김치, 안명자 명인누구라도 맛있는 김치를 담을 수 있도록 ‘표준 레시피’를 만들어낸 장본인이다. 정말 맛있는 음식은 누구나 쉽게 요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안명자 명인. 레시피에는 재료 배합부터 발효 기간까지 수년간의 비법이 집대성되어 있다. 덕분에 영국․일본은 물론 세계 각국에 김치를 전파할 수 있었다. 명인이 운영하는 신뱅이는 명인이 직접 담은 김치로 맛을 낸 국밥과 밑반찬 깍두기까지 맛볼 수 있는 음식점이다. 전주시 완산구 경기전길 153-9전통의 맛 그대로 담근 김치, 김명옥 명인김치는 담그는 이의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는 김명옥 명인. 그녀는 전통 조리기구인 ‘학독’에 고춧가루를 갈아보기도 하고, 파․무 등 온갖 양념용 채소를 하나하나 기르고 맛보며 김치의 깊은 맛을 내기 위해 연구해왔다. 지금은 그녀의 김명옥 숙박 체험관에서 음식은 정성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리고 있다. 이곳은 전통조리기구를 이용해 김치를 담그고 시식해 볼 수 있는 체험 숙소다. 전주시 완산구 최명희길 16-4
#김치
#음식점
#체험관
#발효
기획 특집
“전주다움 찾기가 지속 가능 여행의 출발”
김용택 시인, 지속 가능 여행학교 교장 인터뷰
지속 가능 여행학교 교장을 맡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전주시가 ‘전주다운 여행도시’를 준비한다기에 참여하게 됐어요. 이번 지속가능 여행학교는 그 새로운 출발을 돕는 학교라 할 수 있겠네요. 선생님께서 생각하시는 지속 가능한 여행도시는 무엇일까요?과거의 여행이 유명 관광지를 찾아다니는 여행이었다면, 요즘엔 소소할 곳일지라도 지역 특색을 즐길 수 있는 로컬여행이 대세입니다. 잘 알려지지 않았더라도, 지역색을 담은 새로운 것들로 채워진 도시가 지속 가능한 여행도시입니다. 그렇기에 전주는 음식, 판소리, 덕진공원 등 늘 봐 온 것들이 아닌 가장 전주적인 것들을 발굴해서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일을 시민이 직접 할 수 있도록 판을 깔아 주는 게 지속 가능 여행학교지요. 판을 깔아 준다는 게 구체적으로 어떤 말씀일까요?시민들이 스스로 관광자원을 찾아내는 힘을 길러 주는 거지요. 가령, 시민이 알지 못하는 곳, 혼자서 할 수 없는 일들을 소개해 주는 거예요. 그러면 시민들은 이 지속 가능 여행학교를 통해서 몰랐던 전주를 알게 되고, 알던 전주는 더 깊이 이해하게 되는 거죠. 지속 가능한 여행도시는 결국 그 지역 사람들이 만들어 가는 것이거든요. 그렇다면, 여행학교의 궁극적인 역할은 무엇인가요?전주 시민들로 구성된 교육생들이 익히 알고, 봐온 것들 말고 전주의 새로운 것들을 알아가고, 콘텐츠화 하도록 돕는 게 지속 가능한 여행학교의 역할입니다. 시민들이 전주의 숨겨진 보물 같은 새로운 여행지를 찾고, 프로그램이나 관광상품을 만들어 전주가 지속가능한 관광도시로 나아가는 데 기여한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요.
2020.11.23
#섬진강시인
#관광거점도시
투박하고 얼큰한 전주천 오모가리탕 3형제
1년 간 천일염에 재운 시래기, 한벽집한벽집은 바로 1년 간 천일염에 재워둔 시래기로 깊은 국물을 우려낸다는 것이다. 특별한 육수를 사용하지 않고 시래기만으로 맛을 내기 때문에 메기, 동자개, 쏘가리 등 민물고기 본연의 맛을 잘 살린 것이 음식의 비결이다.전주시 완산구 전주천동로 4 / 063-284-2736대를 잇는 맛집, 남양집시어머니와 며느리가 대를 이어가며 맛을 지켜오고 있는 남양집은 쌀뜨물로 우려낸 육수가 특징. 조미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도 감칠맛이 충분하다. 매일 최고급 재료만을 선별해 밑반찬을 만들기 때문에 언제 먹어도 신선한 풍미가 입안을 채운다.전주시 완산구 전주천동로 10 / 063-284-1912갈치속젓이 별미, 화순집화순집 메기매운탕은 비린 맛을 잡아주는 시래기를 듬뿍 넣고 화순집만의 얼큰한 국물 조리법으로 요리해 개운하고 해장에도 좋다. 매운탕도 좋지만 검은콩밥과 갈치속젓이 별미로 제공된다. 깊은 향을 주는 갈치속젓은 매운탕과의 궁합이 뛰어나다.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1-1 / 063-284-6630
#오모가리탕
#한벽루
#전주천
김승수 시장 새해 편지
함께 일구어낸 작은 성공이 쌓여 전주의 역사가 된다
“기해년을 기회년으로 만들자!”, 어디선가 이런 말을 들었습니다. 2019년이 기해년(己亥年), 황금돼지해라서 나온 말이겠지요. 황금돼지는 운수대통을 불러온다고 하니 ‘기해가 기회’가 될 법도 합니다 그러나 시정을 운영하면서 느낀 것은, 노력하지 않고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는 것입니다. 운이 좋아 잠시 반짝할 수는 있지만 제 실력이 아닌 것은 반드시 바닥을 드러내고 맙니다. 준비되지 않은 사람에게는 기회가 와도 소용이 없습니다. 지난 임기, 민선 6기는 기회가 올 것에 대비해서 전주의 실력을 쌓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렇게 ‘대한민국 전주’를 만들었고 이제 민선 7기부터는 ‘글로벌 문화도시’를 만들어가겠다는 것이 목표가 되었습니다. 이미 전주의 국제적 위상은 한껏 높아졌습니다. 2018년 6월, 단일 도시로는 최초로 프랑스 한국문화원에서 주최하는 테이스트 코리아(Taste Korea) ‘전주 스페셜’의 주인공이 되었고, 전주 음식과 전주 한지가 유럽 문화의 중심지인 프랑스 파리에서 집중 조명 받았습니다. 지난 9월에는 외교부장관과 전 세계 30개국 외교사절단이 전주를 방문해 한옥마을 도시재생 사례와 우수 문화 자원을 체험했습니다. 영국의 3대 신문사로 꼽히는 ‘더 가디언’지는 전주를 “대한민국 음식의 수도”라고 극찬했고, 러시아 언론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음식 도시로 전주를 소개했습니다. 전주를 찾는 외국인 방문객 숫자도 하루가 다르게 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전주가 세계문화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안으로도 전주는 주목받는 도시가 되었습니다. 전주 역세권과 용머리 여의주마을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됐고, 덕진연못이 국가 중점관리저수지로 지정됐습니다. 행안부 지역거점별 소통협력공간 공모 선정, 전북 지역 최초 국제안전도시 인증, 지방자치단체 생산성대상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대한민국 디자인대상 지방자치단체 부문 대상,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 기초자치단체 부문 대상 등 전주의 도시 경쟁력이 지속적으로 상승했습니다. 새해에도 시민들의 열망을 받들어 더 큰 꿈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시민들이 목말라하는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역점을 두고, 청년이 머물고 싶은 청년희망도시, 아이들을 숲과 도서관과 미술관에서 놀게 하는 야호 프로젝트를 힘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숲과 꽃과 맑은 공기와 편한 도로를 만들어 ‘시민들이 도시로부터 존중받는 느낌’이 들도록 도시 환경을 개선하는 데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새해 전주의 도전은 특례시 지정을 이뤄내는 것입니다. 그간 광역시가 없는 전라북도는 생활권이 다른 ‘광주·전남’과 같이 ‘호남권’으로 묶여 정부의 예산배분과 기관설치 등에서 많은 차별을 당해왔습니다. 광역시가 있는 도와 예산 차이가 수십 조에 이릅니다. 전주 특례시 지정은 그동안의 좌절과 박탈감을 상쇄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그런데 정부는 ‘주민등록상 인구 100만 이상’을 특례시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는 불균형을 더욱 부추기는 안입니다. 저는 지난 12월 4일, ‘자치분권 강화를 위한 대도시 특례 지정기준 제언 포럼’에 참여해 ‘광역시 없는 도의 50만 이상 중추도시’를 특례시에 포함시킬 것을 강력히 주장하였습니다. 전주시가 사실상 광역시급 위상을 인정받는 특례시가 되겠다는 것은 그간 국가 예산 등 정부 지원에서 한 개 몫을 받아온 전북이 두 개 몫을 받도록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한 개와 두 개의 차이는 수치 이상의 큰 의미가 있습니다. 반드시 특례시를 지정받아 새로운 전주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고통 속에서도 위대한 작품을 그려낸 화가 빈센트 반 고흐는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훌륭한 업적은 함께 일구어낸 작은 것들의 연속으로 이루어진다.” 인생에 ‘한 방’ 같은 요행은 없습니다. 우리가 함께 이뤄낸 작은 성공이 쌓이고 쌓여 전주의 운명을 바꿀 것입니다. 세계 어디를 가든, 대한민국 어느 도시를 가든, ‘저 전주 사람입니다’, ‘저 전주에서 왔습니다’라는 말이 자랑이 될 수 있도록 새해에도 시민의 마음으로 열심히 뛰겠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전주시장 김승수 올림
2020.11.10
#기해년
#세계문화도시
#특례시
#도새재생
#뉴딜사업
마음을 채우는 할머니의 손맛
또바기 돼지
지역 식재료와 어르신 손맛이 만나다믿을 수 있는 건강한 지역 식재료와 감칠맛 나는 어르신들의 손맛이 더해진다면, 요즘 말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맛볼 이유가 충분하지 않을까? 중화산동 먹자골목에 자리한 어르신 식당 ‘또바기 돼지’ 이야기다. 이곳에서는 나이 지긋한 어르신들이 건강한 식재료로 요리한, 마음까지 넉넉해지는 밥상을 차리고 있다. 재료부터 맛까지 엄마가 해주는 ‘집밥’ 못지않다. ‘또바기 돼지’는 전주시니어클럽이 보건복지부의 노인 일자리 지원 사업에 선정돼 지난 11월 첫발을 뗀 식당이다. ‘또바기’는 ‘언제나 한결같이 꼭 그렇게’라는 뜻의 순우리말로, 늘 한결같은 맛과 정성으로 건강한 먹을거리를 제공하겠다는 어르신들의 의지를 담고 있다. “‘또바기 돼지’는 어르신들에게 지속 가능한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곳이에요. 여기에 전주푸드를 비롯해 지역의 건강한 식재료를 활용함으로써 지역과 어르신이 함께 성장해나가자는 의미까지 더했습니다.” 전주시니어클럽 김효춘 관장(43)은 ‘또바기 돼지’가 단순히 노인 일자리 창출에서 머물지 않고, 지역 경제까지 살리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또바기 돼지’의 모든 식재료는 국내산이며, 특히 신선함이 생명인 채소류는 매일 아침 새벽시장에서 공수한다. 돼지고기는 지역에서 생산하는 무항생제 돼지고기를 사용하며, 청국장은 전주시니어클럽 전통식품생산판매사업단에서 만드는 우리 콩 청국장만 사용한다. 김치는 어르신들이 직접 절이고 손수 담근 김치를 내놓는다. 깔끔한 호박볶음, 직접 담근 시원한 물김치와 아삭아삭한 매실장아찌 등 어느 반찬 하나도 허투루 차린 게 없다. 이 모든 음식에는 어르신들의 각별한 정성과 노력이 깃들어 있다. 제2, 제3의 또바기를 꿈꾸다‘또바기 돼지’는 식당 운영 경력을 포함해 음식에 일가견이 있는 평균 연령 65세의 어르신들로 구성됐다. 오전 오후 5시간씩 나눠서 근무하니 피로감은 적고, 능률은 높다. 열심히 일하다 보면 피곤할 법도 한데, 손님들이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면 어느새 피곤도 잊게 된단다. 그중에서도 집밥 같다는 말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최고의 한마디다. 집밥 같은 메뉴들은 어르신들이 직접 머리를 맞대고 골랐다. ‘또바기 돼지’의 주 메뉴는 상호에서 알 수 있듯 돼지고기다. 하지만 돼지고기 하나만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다. 그래서 어르신들이 준비한 메뉴가 바로 청국장찌개다. 제육볶음과 함께 제공되는 점심 특선 청국장정식은 ‘또바기 돼지’의 효자 메뉴다. 구수한 청국장과 매콤한 제육볶음이 든든한 한 끼를 완성해준다. 또 다른 점심 특선 대패정식과 고등어김치찜도 빼놓을 수 없다. 여기에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인테리어는 어르신 식당이 주는 고정관념을 깨준다. ‘다이어트는 내일부터 하면 돼지’ 같은 깜찍한 문구도 식당 곳곳에서 식욕과 웃음을 불러일으킨다. 어르신 손맛으로 손님들의 입맛을 공략하겠다고 나선 ‘또바기 돼지’는 더 큰 꿈을 꾸고 있다. 간판 한편에 써진 ‘또바기 돼지 첫 번째 이야기’에서 그 꿈을 확인할 수 있다. 첫 번째에 이어 두 번째, 세 번째…. 더 많은 어르신들이 함께 일할 가게를 꾸려가는 것이다. 한결같은 맛과 정성으로 더 큰 꿈을 꾸는 ‘또바기 돼지’가 어르신들과 함께 더 많은 이야기를 만들어가길 기대해본다. 또바기 돼지주소 | 전주시 완산구 신촌4길 18-17 문의 | 063-223-9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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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중앙시장 골목 여행
마음 시린 겨울엔 시장에 가자
맛있는 골목, 뜨거운 사람들전주 신중앙시장은 노송천 사이로 난 버드나무 길을 따라 생겨났다고 해서 처음엔 ‘버드나무시장’으로 불렸다. 이어 중앙시장으로 불리다가 2000년 이후 시설 현대화사업 후 ‘신중앙시장’이란 이름으로 거듭났다. 그러나 전주 시민에게는 그냥 ‘중앙시장’으로 통한다. 동서남북 사방으로 입구가 나 있어 접근성이 좋다. 먼저 동문으로 향하면 시장의 명물인 떡 골목을 만날 수 있다. 푹신한 백설기와 콩고물을 입힌 쑥떡, 갓 쪄낸 수수팥떡까지 다양하다. 여느 시장에서도 흔하게 파는 떡이 얼마나 특별한 맛이기에 명성이 자자할까. 떡 맛도 맛이지만, 정작 유명해진 이유는 다른 데 있다. 바로 떡과 곁들여 파는 김밥과 떡볶이, 그리고 잡채다. 특히나 잡채는 당근과 시금치 외에 딱히 들어간 재료도 없는데도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다.동행해준 벗은 맛보다는 상인들이 내어준 마음을 기억했다. 연배가 나보다 위인 그는 대학 시절 시위 도중 전경들에 밀려 이곳까지 오곤 했다. 더러는 숨겨주기도 하고, 배부르게 먹으라며 잡채며 떡을 접시 가득 담아주던 상인들의 인심을 추억했다. 그것으로 응원을 대신 했을 것이라는 말이 참 근사하게 들렸다.북문 골목으로 들어서면 ‘호떡집에 불났다’는 말이 실감나는 호떡집을 만날 수 있다. 코끝에 걸린 안경을 추켜올릴 새도 없이 호떡을 구워내는 할머니와 할머니의 손발이 되어 필요한 일을 척척 해내는 좀 더 젊은 할머니가 손님을 맞는다. 두 할머니가 친자매라니 이심전심이야 더 말해 무엇 하랴. 밀가루가 아닌 찹쌀로 반죽한 호떡은 한 입 베어 무는 순간 진가를 발휘한다. 쫀득한 부꾸미 맛의 떡과 달콤한 설탕 시럽이 만들어낸 색다른 맛이다.또 다른 골목에서는 제철 맞은 굴과 꼬막이 망 가득 담겨 있고, 싱싱한 채소와 과일들도 넘쳐난다. 입이 떡 벌어질 만큼의 가짓수를 뽐내는 반찬 가게며, 겨울용품을 파는 가게들까지 일일이 다 나열할 수 없을 정도이다. 그래서 시장은 지루하지 않다. 내놓은 물건들도 다르거니와 같은 물건을 팔아도 저마다 다르게 진열한다. 계절마다 옷도 갈아입는 다. 겨울엔 국화빵이며 어묵 국물, 옥수수 찐빵 등 훈김을 연신 뿜어내는 길거리 음식들이 즐비하고, 털 장화와 털모자가 등장한다. 그렇게 겨울 단장을 하고 시장은 손님을 기다린다. 재래시장은 아직 죽지 않았다. 여전히 건재하다. 대형마트에 1+1이 있다면 시장은 에누리와 덤이 있다. 그리고 물건들의 이력을 거침없이 읊어주는 전문가들이 있다. ‘이 가래떡으로 말할 것 같으면 멥쌀 중에 으뜸이라는 동진 쌀로 빚어 찰진 맛이 최고’이며, ‘해풍 맞고 노지에서 자라 단맛이 제대로 들었다는 섬초’라며 자부하는 상인들, 그들이 바로 시장의 경쟁력이다.추억의 포장마차 거리‘퇴근 후 포장마차에서의 술 한잔', 청장년들의 추억을 소환할 ‘추억의 포장마차 거리’가 운영되고 있다. 이곳에서는 장년들의 향수를 불러일으킬 포장마차 먹거리부터 젊은이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뽕잎김밥, 스테이크 등 간편 먹거리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포장마차 거리는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오후 6시부터 밤 10시까지 운영된다.순교의 역사와 민주화운동의 추억중앙시장 떡 골목 입구에 자리한 중앙성당은 1950년대에 지어진 고딕양식의 건물이다. 수직의 선을 따라 뾰족한 첨탑까지 시선을 옮기다보면 푸른 하늘에 머물게 된다. 신이 존재한다면 그곳은 하늘일 것이고, 신에게 조금이라도 가깝게 닿으려는 간절한 마음을 건축물이 담고 있는 것이다. 전동성당과 함께 중앙성당은 민주화운동의 거점지로서 공권력의 침탈로부터 시위자들을 지켜준 방어막 역할을 해왔다. ‘신성불가침’의 장소인 성당 안으로는 무자비한 군홧발도 발을 들이지는 못했다. 중앙성당에서 멀지 않은 곳에는 천주교 성지인 ‘숲정이 성지’가 있다. 전동성당, 초록바위, 서천교와 함께 전주의 대표적인 순교지이다. 숲이 우거져 ‘숲정이’라 이름 붙여진 이곳에서 신유박해로부터 병인박해까지 18인의 교인이 참수를 당했다. 숲정이 성지는 1935년 순교자의 숭고한 넋과 신앙심을 기리기 위한 치명비가 세워지면서 사적지로 조성되었다. 1960년에는 해성학교가 개교했으나 1989년 학교가 이전하고 지금은 아파트가 들어섰다. 아파트 앞으로 새로 작은 공간의 사적지로 조성된 것이 지금의 숲정이 성지이다. 입구에 들어서면 둥그렇게 조성된 ‘십자가의 길’을 만날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마지막 수난의 시간을 기억하며, 총 14개의 기도문이 새겨져 있는 길을 따라 영적인 순례를 하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천주교인은 아니지만 이곳에서 순교의 피를 흘린 18인의 숭고한 희생을 생각하며 아주 느리게 걸어보았다. 둘러보는 데 10분도 되지 않을 작은 공간이었지만 한참을 머물렀다. 순교로서 신앙을 지키고자 했던 사람들의 용기를 가늠해보기엔 그래도 부족한 시간이었다.숲정이 성지를 나와 뉘엿뉘엿 넘어가는 석양을 마주하고 있는 작은 찻집에 들렀다. 동행해준 벗과 언 손을 녹일 따뜻한 차를 마시며 골목길 산책을 마무리했다. 오늘 전통시장의 매력에 반했다지만, 바쁜 일상을 살면 서 매번 시장으로 발걸음이 향하지는 않을 것임을 알고 있다. 그러나 하얀 입김 피어오르는 겨울이면 시끌벅적하고 인정 넘치는 시장 골목이 문득문득 떠오를 것이고, 어느 순간 중앙시장 떡 골목 안으로 한 발을 내딛고 있는 나를 발견할 것 같다. 중앙성당전동성당과 함께 전주를 대표하는 성당인 중앙성당은 1956년에 설립되었다. 높은 천장과 아치, 긴 창문으로 꾸며진 중앙성당은 전형적인 고딕양식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다. 이곳은 1970~1980년대 전주를 대표하는 민주화운동의 거점지로서 공권력의 침탈로부터 시위자들을 지켜준 방어막 역할을 해왔다. 글 최명주 | 자유기고가최명주 씨는 아이들 국어와 논술을 지도하는 선생님이자 이것저것 잡다한 글을 쓰는 자유기고가이다. 다루기 가장 힘들다는 중학교 2학년 아들과 매일 투닥거리지만 그래도 재밌게 살아가는 주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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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하고 귀한 손의 도시, 전주
전주 한지, 전주 부채, 전주 음식까지 전주라는 도시를 널리 알리고 세상에 드높인 문화들은 전주 사람들의 장하고 귀한 손들이 이룩한 산물이다. 그 손은 물 마를 새 없이 분주한 손이고 굳은살 빼곡한 투박한 손일 테지만, 연연히 도시의 삶을 잇고 전주만의 문화를 축적해 온 손이니 어찌 귀하지 않을까? 전주는 그 손의 가치를 착실히 지켜 가는 도시다. 오랜 준비 끝에 다시 문을 연 전주공예품전시관, 수공예 작가들이 모여 저마다의 작품 세계를 펼쳐 가는 한국전통문화전당, 그리고 시민 누구나 수작업의 즐거움을 체험해 보는 창작 공간까지, 일상에서 수공예 문화를 즐기고 수공예 문화를 도시의 힘으로 키워 가는 도시 전주. 전주는 손의 도시다.
20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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