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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특집
장장하일 | 樂
여름보다 뜨겁게, 얼음보다 차갑게 계절을 즐기는 슬기로운 맛 대 맛
걸쭉한 고소함이 가득한 여름 보양식 들깨삼계탕 영양 가득한 여름의 보양식 삼계탕에 들깨가 가득 들어 있는 ‘들깨삼계탕’을 먹어 보았는가. 들깨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계속 찾게 되는 별미인지라 특히 닭고기를 다 먹고 나서 먹는 구수한 들깨찹쌀죽의 맛은 엄지를 치켜세우게 만든다. 삼계탕 안에도 보통 인삼, 황기를 넣고 속을 덥히는 마늘과 생강을 듬뿍 넣는데, 여기에 들깨까지 더하면 들깨의 불포화지방산이 동물성 지방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에 음식 궁합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들깨는 강한 항산화 작용을 가진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노화 방지와 눈 건강에도 좋다. 더위에 지친 날, 몸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고 몸의 에너지는 채워 주는 건강한 들깨삼계탕이 여름 건강을 지켜 줄 것이다. 고풍스러운 한옥에서 마시는 황차 한 잔 여름이라고 얼음이 동동 띄워진 음료만 먹다가는 배탈이 나기 일쑤다. 따스한 차 한 잔의 여유가 오히려 더위를 식혀 주는 잔잔한 시간을 선물하기도 한다. 올여름은 한옥집 마당의 우거진 초록을 감상하면서 황차 한 잔을 마셔 보자. 전주한옥마을 정원을 품은 찻집에서 즐기는 황차는 은은한 향이 몸과 마음까지 맑게 해 주는 느낌이다. 녹차를 발효시킨 황차는 중국의 6대 발효차 중 하나로 찻잎을 볶아 비빈 뒤 종이로 싸거나 바구니에 천으로 덮어 발효시키는 공정으로 찻잎의 색과 우려낸 물빛까지 모두 황색을 띠고 있는 약발효차다. 특히 여름에 더 뜨겁게 즐기는 황차 한 잔은 폴리페놀, 아미노산, 비타민 등의 영양 성분도 많고 소화를 촉진시켜 찬 음식을 자주 먹는 여름철의 몸속을 달래 주기에 좋다. 맛집 찾는 재미 시원한 콩국수 한 그릇 콩국수는 언제부터 먹기 시작했을까? 사실 그 역사적인 유래는 알 수 없지만 기록에 따르면, 조선시대 양반들은 잣을 갈아 만든 국물에 면을 말고 서민들은 콩을 갈아 만든 국물에 면을 말았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고 한다. 여름철이면 더욱 생각나는 고소한 콩국수는 비교해 가면서 먹어도 좋을 만큼 골목마다 맛집들이 숨어 있다. 집집마다 콩국수 위에 미숫가루 한 숟가락을 더 올리기도 하고, 진한 맛을 내기 위해 서리태(검은콩)를 갈아 내기도 한다. 간혹 땅콩가루를 섞기도 하는데, 개인의 취향에 맞는 콩국수집을 찾는 일도 재미있을 것이다. 더운 여름날, 살얼음이 살짝 낀 시원한 콩국수 한 그릇에 갓 담근 겉절이 배추김치와 함께라면 더할 나위 없이 맛있고 담백한 시간을 보낼 것이다. 주홍빛 달달한 홍시의 꿈 푸짐한 홍시빙수 팥빙수보다 아이스커피보다 뭔가 색다른 여름의 맛을 찾고 싶다면, 홍시빙수를 추천한다. 통통한 국내산 홍시를 얼려서 풍성하게 내놓는 홍시빙수는 일단 주홍빛 달콤한 비주얼이 일품이다. 가을에 맛보는 말랑한 홍시가 아니라 여름에 맛보는 살얼음 낀 아이스홍시는 식감부터 아삭아삭한 게 여름날의 별미다. 입안을 얼얼하게 하는 아이스홍시가 녹으면서 전해지는 단맛은 설탕시럽이 주는 단맛과는 다른 건강한 맛이다. 홍시빙수 속에는 먹기 좋게 자른 감말랭이와 쫄깃한 떡 조각, 콘프라이트까지 들어 있어서 먹는 재미도 두 배다. 맛과 건강을 다 잡은 홍시빙수로 올여름 더위를 물리쳐 보자.
2023.07.25
#들깨삼계탕
#황차
#콩국수
#홍시빙수
전주사람, 전주 10미(味)
아삭아삭 새콤달콤
열무국수
여름의 별미, 열무의 존재감 전주 10味 중 하나인 열무는 전주 동쪽 기린봉 기슭에서 생산되는 것과 전주의 남쪽 완산주와 임실의 경계선에 있는 효간재에서 나오는 것을 손꼽는다. 열흘이면 자라서 먹을 수 있는 ‘여린 무’라서 이름도 ‘열무’인데, 보통 7~8월 한더위에 김치를 담는 재료로 사용되어 왔다. 열무는 하얀 밑둥도 먹지만 주로 푸릇푸릇한 이파리를 먹는다. 요즘은 하우스 재배로 사철 맛볼 수 있게 되었지만 그럼에도 한여름 뙤약볕 아래 소나기를 맞으며 자란 싱싱한 열무 맛을 따라갈 순 없을 것이다. 이런 열무로 시원하게 물김치를 담가 국수에 말아먹는 열무 물김치는 여름의 열무가 선사하는 시원하고 알싸한 맛이다. 바로 먹어도 맛있고, 익어도 맛있는 열무는 보통 물김치로 많이 담그는데, 이때 중요한 건 국물 양념이다. 보통 발효를 돕기 위해 밀가루풀이나 찹쌀풀을 넣지만 때론 삶은 감자를 갈아서 넣기도 한다. 또한 단맛을 내기 위해 설탕보다는 사과즙이나 배즙을 넣기도 한다. 그래야 국물이 훨씬 깔끔하고 시원하다. 열무김치는 바로 먹으면 아삭아삭 맛있고, 또 잘 익혀 밥 위에 올려 먹으면 밥도둑이 따로 없다. 잘 익은 열무김치를 보면 떠오르는 게 바로 국수다. 빨간 국물이 시원한 물김치에 국수를 말아먹기도 하고, 열무만 따로 해서 비빔국수를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그래서인지 전주에는 열무국수 맛집들이 상당하다. 여기, 열무국수 주세요! 이른 무더위가 찾아온 요즘, 바깥에 나가면 금세 지치기 마련인데 이때 살얼음이 낀 열무김치국물에 말아먹는 국수 한 그릇은 답답한 속까지 뻥 뚫리게 해 주는 청량한 기분까지 들게 한다. 이가 시릴 정도의 차갑고 새콤한 국물에 쫄깃해진 국수를 말아 후루룩 먹다가, 한 젓가락을 더해 사각사각 씹히는 열무 줄기의 식감도 함께 느껴야 한다. 열무는 사실 비타민, 미네랄, 사포닌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한 채소로 특히 열무에 포함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서 자양강장에도 영향을 준다. 여름철 시원한 열무국수 한 그릇이면 그 어떤 피로회복제보다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집에서 담그는 열무김치재료열무, 고춧가루, 찹쌀풀, 까나리액젓, 쪽파, 얼갈이, 천일염, 마늘, 생강, 설탕1. 열무와 얼갈이, 쪽파를 다듬고 20~30분 물에 담가 두었다가 3번 정도 살살 씻는다.2. 1에 천일염을 뿌리고 2시간 동안 절여 둔다. (중간에 뒤집는다)3. 절인 열무를 살살 씻고 물기를 제거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4. 고춧가루와 찹쌀풀, 다진 마늘과 생강, 액젓을 섞어 양념을 만든다.5. 절인 열무와 양념을 살살 버무린다.Tip. 열무를 씻을 때와 양념에 버무릴 때는 최대한 살살해야 풋내가 나지 않는다.
2023.06.23
#열무국수
#기린봉
#효간재
#물김치
경제 특집
전주의 슈퍼★스타
서울로, 세계로 거침없이 나아가는 전주의 맛
세계를 사로잡은 전주 특산물 가공식품전주 특산물로 만든 가공식품들의 해외 진출이 예사롭지 않다. 비옥한 땅 전주에서 자란 건강한 농산물에 빛나는 아이디어를 더해 탄생한 가공식품이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다. 첫 번째 주인공인 전통 식품 제조·유통회사 위하다컴퍼니는 현대화된 된장으로 세계인의 입맛 공략에 나섰다. 육수나 다른 양념 없이, 오직 물과 채소만 넣어 끊여 완성되는 고체형 된장국 ‘된장스톡’이 그것. 지난 7월 호주 브리즈번 마트에서 2,000달러 이상 수출 실적을 올린 데 이어, 하반기 베트남에 5,000달러 분량을 납품할 예정이다. 현재 영국에서도 수출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로, 내년부터는 유럽과 미국으로 수출을 넓히는 게 목표다. 쌉싸름한 미나리와 막걸리의 맛있는 만남에도 주목하라. ㈜옛촌도가의 ‘美나리酒(미나리주)’ 이야기다. 쌉싸름한 미나리 향을 더해 깔끔한 맛을 자랑하는 美나리酒가 물만 부어 담글 수 있는 막걸리 양조 키트 ‘디톡 미나리주 파우더’로 변신해 세계 곳곳에 전주 막걸리 맛을 전파하고 있다. 현재 미국과 캐나다에 수출 중이고, 영국과 프랑스, 중국, 동남아 수출을 준비하고 있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에도 입점해 온라인으로도 세계인을 만나고 있다. 전주를 대표하는 농산물 가공식품 회사 ㈜디자인농부의 ‘초콩나무’. 지난 2021년 11월, (재)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이 기술 지원을 받아 내놓은 프리미엄 초콜릿 과자다. 고소한 전주산 콩나물과 우리 밀에 달콤한 공정무역 카카오가 더해지며 완전히 새로운 과자가 탄생했다. 같은 해 12월 미국으로 첫 수출길에 오른 초콩나무는 올해 6월 싱가포르로 수출길을 넓혔다. 아마존 입점도 준비 중이며, 베트남과 일본에도 수출할 계획이다.손맛으로 서울을 평정한 전주 음식전주를 대표하는 음식들은 서울에서도 그 명성을 뽐내고 있다. 서울 한복판 명동에서 20년 넘게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음식점부터 유명 백화점을 비롯해 서울 곳곳에 분점을 낸 음식점들까지 맛의 고장 전주의 손맛으로 서울 사람들 입맛 공략에 성공했다. 먼저 전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은 다름 아닌 전주비빔밥이다. 전주비빔밥은 단순한 음식을 넘어 전주를 대표하는 브랜드로서 전주를 알리고 있다. 그 물꼬를 튼 곳이 바로 1999년 문을 연 고궁 명동점이다. 서울 중심지에서 20년 넘는 세월 굳건히 자리를 지키며 전주비빔밥 맛을 선보이고 있다. 인천공항 제2터미널 맛집으로 자리 잡으며 해외 여행객들에게까지 전주비빔밥의 명성을 뽐내는 곳도 있다. 40년 전통의 전주비빔밥 전문점 가족회관 이야기다. 전주 콩나물국밥의 양대 산맥 삼백집과 현대옥은 서울 곳곳에서 전주를 알린다. 종로, 센트럴시티, 코엑스, 가로수길 등 서울 중심 지역은 물론, 각각 스무 곳 가까이 분점을 내고 서울 전역에서 사람들의 속풀이에 크게 한몫하고 있다. 삼백집과 현대옥은 콩나물국밥을 끓여내는 방식은 다르지만, 전주 대표 프랜차이즈로 성공 가도를 함께 달리고 있다. 전주한옥마을의 대표 맛집으로 전주 여행에 필수 코스가 된 베테랑칼국수도 빼놓을 수 없다. 구수한 들깨가 듬뿍 들어간 차별화된 칼국수로 서울 안착에 성공했다. 전국에서 소문난 맛집으로, 전주를 대표하는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전주 음식’의 거침 없는 행보를 응원한다. 음식 산업을 키우는 전주의 공간과 프로그램 전주시는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지역경제 활성화와 전주 음식 문화 계승 발전을 위해 힘써 온 지역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기업에 맞춤형 기술을 지원하고, 제품 판매를 돕는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돕고 있다. 먼저 전주농생명소재연구소에서는 식품 기업을 대상으로 미나리, 복숭아 등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식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실제 기술 지원을 통해 100% 식물성 원료로 만든 전주비빔면, 전주복숭아를 활용한 복덩이떡 등이 탄생했다. 더불어 이렇게 개발된 가공식품들은 전주한옥마을 내 자리한 전주식품 홍보관 ‘전주맛배기’를 통해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알리고 있다. 제품 홍보와 함께 판매처를 노출함으로써 농식품 기업을 알리고 궁극적으로 판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게 목표다. 디지털 전환 전문기관 ‘소담공간 전주’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판로 개척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모든 상거래에 대한 교육부터 컨설팅, 마케팅 등을 알려줌으로써 소상공인이 온라인 시장에 힘차게 첫발을 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2022.09.22
#위하다컴퍼니
#옛촌도가
#디자인농부
#전주비빔밥
#전주콩나물국밥
#베테랑칼국수
취향 따라 걷다
동이 트는 시간, 생생한 삶을 만나는 새벽여행
남부시장, 기억을 두드리다여행이라는 단어를 듣자마자 눈빛이 반짝거리던 이모가 남부시장에 도착하니 조금은 실망한 눈치다. 하지만 “참된 여행은 새로운 풍경을 찾는 게 아니라 새로운 눈을 갖는 것이다”라고 했던 마르셀 프루스트의 말처럼 여행의 진정한 고수는 일상을 여행처럼 즐기는 사람일 테다. 게다가 ‘여행 장소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함께 여행하는 사람이 아닐까?’라고 생각하며 새벽시장의 활기 속으로 성큼 들어선다.벌써 200년의 역사를 품은 전주 남부시장. 전국의 이름난 전통시장 중에서도 가히 최고의 역사를 자랑한다. 한때는 남부시장을 거치지 않고서는 결혼을 못 한다는 말이 있었을 정도로 남부시장은 전주 사람들의 일상에 빠지지 않는 공간이자 지역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해 왔다. 한옥마을과도 접근성이 좋고 청년몰 등 볼거리도 많아 젊은 여행객들이 손꼽는 전주 관광 코스 중 하나이기도 하다.1982년 사랑하는 남편을 따라 낯선 스위스로 떠난 이모가 기억하는 남부시장의 모습은 어떠했을까? 기억 또한 하나, 둘 세월을 이기지 못하고 사라지지만 어떤 기억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마치 사진처럼 또렷하게 뇌리에 남는다. 이모가 떠올린 남부시장에 대한 기억은 천변 앞에서 펼쳐진 신기한 서커스라고 한다. 그 시절 사람들은 저마다 손에 무언가를 들고 걸어가다가 왁자지껄한 소리에 발걸음을 멈추고 그 장면을 홀린 듯 바라보았으리라. 하긴 조선 시대부터 남부시장이 자리한 천변은 사람들의 마음을 훔치는 공간이었다. 한양에서도 전주에 내려오면 꼭 들렀다 갔다던 서포(옛 서점)가 있었고, 싸전 다리 밑에서는 전기수(책 읽어주던 사람)가 사람들의 마음을 애태웠다. 세월이 흘러서는 내로라하는 소리꾼들이 기량을 뽐내는 장소이기도 했다. 이렇게 보면 남부시장은 단순히 물물을 교환하던 장소가 아니라 시간이 지나도 쉬이 사라지지 않는 강렬한 기억을 선물받는 곳이기도 하다.선물이라고 하면 내게도 떠오르는 어린 시절의 기억이 있다. 스위스에 살던 이모가 몇 년 만에 한 번씩 귀국할 때마다 두 손 가득 선물을 가져왔던 기억이다. 어린 마음에 언제쯤 이모가 한국에 올까 기다렸던 건, 지금 생각해 보니 이모가 아니라 선물을 기다렸던 것일지도 모른다. 그때 받은 선물을 품에 안고 그대로 동네에 나가 친구들에게 자랑하기 바빴으니까. 몇 년을 기다려서야 겨우 몇 주 만날 수 있었던 이모는 그렇게 선물을 나눠주고 때가 되면 사라졌다. 마치 푸른 불빛으로 자신의 존재를 나타내다가 아침이 되면 언제 그랬느냐는 듯 사라지는 도깨비불처럼. 반짝반짝 도깨비 유혹에 빠져 보자새벽, 남부시장 입구에서 천변 주차장 계단을 내려가면 멀리서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형형색색의 파라솔들이 눈에 띈다. 바로 동트기 전에만 연다는 남부시장 도깨비 장터다. 파라솔 밑으로 상인들의 분주한 삶이 펼쳐지는데 깻잎, 시금치, 대파 등을 펼쳐 놓고 흥정에 열을 올린다. 엊그제 직접 경북 의성에 가서 육쪽마늘을 가지고 왔다며 맛이 기가 막히다고 자랑을 하는데 그 입담에 솔깃해져 자꾸 이모에게 마늘이 필요 없느냐고 묻는다.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물건보다 입담이 좋아야 하는지도 모르겠다. 이러한 풍경이 이모에게는 신기하고 낯선가 보다. 스위스에서는 물건값을 깎는 경우가 없다 보니, 상인들에게 비싸다고 조금만 깎아 달라고 조르는 내 팔을 이모가 툭 친다. 이른 새벽부터 물건을 가지고 온 상인들에게 예의가 아니라는 뜻일 게다. 오늘 새벽시장엔 가지런하게 놓인 채소들이 유독 신선하고 예뻐 보인다. 도깨비시장이라는 이름대로 지나가는 사람들을 유혹해서 그런지 나도 그 유혹에 넘어가 호박을 다섯 개나 사 버리고 만다. 이모와 함께 호박전을 부치고 남은 호박은 채를 썰어 점심 때 국수에 넣어 먹을 생각을 하는데, 슬슬 배가 고파진다. 아침 식사로 남부시장의 유명한 콩나물국밥을 먹어 보기로 한다. 서민 음식의 대표답게 남부시장 콩나물국밥의 유래는 우리네 삶과 연결된다. 오래전 상인들이 물건을 팔러 시장에 나올 때면 주먹밥을 싸 왔는데 겨울에는 꽁꽁 언 주먹밥이 먹기 힘들어, 값이 저렴한 콩나물을 넣고 끓인 국물에 차가운 주먹밥을 말아서 먹었다고 한다. 그때의 국물도 지금처럼 시원하고 칼칼했을까? 다진 마늘과 청양고추가 입맛을 살려 주고 피로를 깨운다. 역시 여행의 백미는 맛있는 음식이다. 개운하게 한 그릇을 비우고 나서 다시 힘을 내어 힘차게 천변을 걸어 본다. 천변, 길 위에 추억을 남기고1995년 내가 처음 스위스에 가서 놀랐던 건 호수 위의 백조였다. 근처 벤치에서 바게트 같은 빵 부스러기를 사람들이 나눠 주면 백조가 자연스럽게 다가와 받아먹었다. 동화책에서만 보던 백조를 눈앞에서 본 것이다. 더욱 놀란 건 백조가 있는 호수에서 사람들이 아무렇지 않게 수영을 하다가 나와서 집으로 돌아가는 모습이었다. 무엇보다 스위스 사람들에게 호수는 없어서는 안 될 삶의 일부다. 어느 때부터인지 전주의 천변도 시민들에게 빼놓을 수 없는 일상이 되었다. 이른 아침 산책부터 저녁 식사 후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길이 천변인 것이다. 나는 아직 한 번도 보지 못했지만, 가끔 천변을 산책하다가 수달을 만나서 신기했다는 이야기도 듣게 된다. 한번은 천변을 걸어가다가 아는 사람을 네 명이나 만난 적도 있다. 다들 바람이 좋아서, 밥 먹고 소화시키려고, 그냥 걷고 싶어서 등 다양한 이유로 천변을 산책하고 있다. 특별한 목적이 없어도 나와서 쉴 수 있는 시민들의 공간이자 매일매일 추억이 쌓이는 그곳이 바로 전주 천변이다. 길을 걷다가 눈을 들어보니 저 멀리 전주 시민들의 여름밤을 시원하게 달래 주던 청연루가 보인다.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 열대야에 지친 날이면 시원한 수박을 가지고 달빛 아래 지인들과 청연루의 낭만적인 밤을 보내던 때가 생각난다. 얼마 있으면 곧 떠나게 될 이모가 이곳에 다시 돌아오는 날, 그 낭만을 함께 즐겨 봐야지. 특별한 여행은 멀리 가지 않아도 일상을 두드리면 우리에게 언제나 문을 활짝 열어 준다. 남부시장 도깨비시장에 가면 아침 일찍 반짝 열렸다 사라진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도깨비시장. 전주의 아침을 깨우는 도깨비시장은 남부시장 맞은편 천변(전주시 완산구 동완산동 70 주변)에서 열린다. 동트기 전부터 상인들은 장사판을 분주히 펼쳐 놓는다. 각종 채소와 제철 과일 등 직접 키운 싸고 싱싱한 농산물부터 생선, 닭고기 등 도매상에서 떼어 온 신선식품, 소소한 잡화까지 판매하는 품목도 다양하다. 운영은 대략 새벽 5시부터 8시 사이로 보면 된다. 전주천을 낮게 가르는 돌다리를 건너 도깨비시장에 입장하는 것도 하나의 묘미다. 천변 주차장을 이용하면 주차료는 한 시간이 무료이다. 글 | 김소라(뮤지컬 극작가)뮤지컬 극작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아트컴퍼니 두루’ 예술감독이다. 주요 작품으로 창작 뮤지컬 , , 등이 있다. 이 외에 무대공연 연출, 행사 기획, 인문학 강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객과 소통하고 있다.
2022.08.23
#남부시장
#도깨비시장
#미라클모닝
#전주여행
여름특집 l 여름, 전주의 빛깔
전주의 빛깔, 올여름 본색을 뽐내다
여름은 세상의 풍경이 채도를 높이는 계절입니다. 높다랗게 뜬 태양빛 아래, 전주는 본연의 색깔을 뽐내며 총천연색 여름을 선사합니다. 전주의 여름을 다채롭게 채색하는 네 가지 빛깔 중 첫째는 ‘태조파랑’입니다. 어느 계절보다도 선명한 파란빛을 띠는 물빛을 따라, 발걸음 가벼이 호숫가 산책부터 굽이굽이 강변 드라이브까지 물맞이를 떠나 보아요. 여름방학을 맞은 아이들을 위한 물놀이 지도도 잊지 마세요. 둘째는 ‘한지백색’입니다. 손을 만난 하얀 종이의 무궁무진한 변신! 한지 만들기와 부채 공예를 비롯한 각양각색 전통 체험으로 부지런히 손품을 판 뒤, 뽀얀 국수 한 그릇으로 배를 두둑이 채운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요. 먼 길 떠나지 않고도 세상을 체험하는 방법으로 독서만 한 것이 또 있나요? 분야별 책 전문가들이 고른 ‘휴가철에 읽기 좋은 도서’를 소개합니다. 셋째는 ‘전주초록’입니다. 초록은 몸과 마음을 쉬게 하는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무더위를 피해 온전한 쉼이 필요한 날, 여름에도 슬렁슬렁 걷기 좋은 전주 곳곳의 숲길로 안내합니다.넷째는 ‘향교노랑’입니다. 하늘에는 휘영청 밝은 달이 뜨고, 땅에는 은은한 조명이 수놓인 밤거리에 마음이 동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밤이 깊도록 여름 축제와 운동경기를 즐기는 시민들의 눈빛이 별빛 못지않게 반짝이네요. 낮보다 환한 전주의 밤으로 초대합니다.네 가지 빛깔을 뽐내는 색다른 여름의 향연이 시작되는 전주에서 더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휴가를 보내면서 일상생활에 지쳤던 몸과 마음을 충전하세요.
2022.07.25
#전주여름
#빛깔
#호수
#숲
#밤
여름특집 l 여름, 전주의 빛깔-한지백색×손
입맛 없는 여름엔 국수 한 그릇
할머니 댁에서 먹던 그리운 맛 멸치국수국수라고 하면 어린 시절 여름방학마다 찾았던 할머니 댁이 떠오르지 않는가? 더워서 입맛 없다고 밥투정을 하면 할머니께서 만들어 주시던, 소박하지만 정이 듬뿍 담긴 한 그릇 말이다. 이연국수의 멸치국수는 어린 시절 사랑했던 할머니의 국수 맛을 그대로 느끼게 한다. 가게의 한쪽 공간에 놓인 장롱을 보며 시골집의 추억을 곱씹다 보면 둥근 쟁반에 담긴 멸치국수가 등장한다. 새참을 받은 농부의 심정이 이럴까? 소박한 차림새가 괜히 더 먹음직스럽다. 갈린 얼음이 투명한 국물을 살포시 덮은 냉국수를 한 젓가락 말아 올리자 먼저 진한 멸치 향이 입 안을 풍성하게 채운다. 건식 숙성을 거쳐 뽑아낸 가느다란 면이 은은한 단맛을 내면 재래식 간장 특유의 구수한 맛이 호응하듯 따라온다. 정겨운 그 맛에 자꾸 웃음이 난다. 꼭, 여름방학을 먹는 기분이다.이연국수|전주시 덕진구 견훤왕궁로 286-3새콤 매콤 이색적인 별미 냉국수한정판이라는 단어에는 우리를 유혹하는 마력이 있다. 승구우동의 냉국수도 여름에만 만날 수 있는 한정판 별미다. 먼저 국물부터 먹어 보자. 멸치와 황태를 적절하게 조합해 구수한 감칠맛이 있으면서 새콤달콤 시원한 육수가 한 숟가락만으로 강렬히 입맛을 돋운다. 그다음은 면이다. 일반 소면보다 굵으면서 탱탱한 면발이 일품, 단순한 국수와는 확실히 다른 매력이 있다.국물과 면, 건더기를 함께 입 안에 넣으면 쫄깃한 면발과 함께 은은하게 퍼지는 쌉싸름한 무순의 향, 거기에 김 가루의 고소함과 청양고추의 매운맛이 동시에 입 안을 자극한다. 혀가 약간 아릿할 정도로 강렬한 맛의 향연에 국수에 대한 고정관념이 모두 깨진다. 아는 맛인 듯하면서도 처음 먹는 맛, 익숙하면서도 낯선 매력을 지닌 색다른 냉국수로 풍성한 여름의 맛을 만끽해 보자.승구우동|전주시 완산구 홍산남로 51, 1층가성비 좋은 여름 보양 국수 닭곰국시밤낮으로 더운 날이 계속되니 입맛도 없고, 기력까지 달린다. 이럴 땐 역시 보양식을 먹어 줘야 한다. 가성비 좋고, 맛 좋고, 양 많은 보양식을 찾는다면 정둔면옥의 닭곰국시가 제격이다. 국수가 보양식이 된다니, 믿을 수 없다면 직접 보라. 닭곰국시는 강렬한 첫인상으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분명 국수를 시켰는데 보글보글 끓는 뚝배기에 닭 반 마리가 큼지막하게 들어 있다. 먼저 부드럽게 익은 닭다리를 집어 들고 단백질을 섭취해 주자. 그다음엔 걸쭉하고 빨간 국물에 소면을 잘 말아 국수를 즐긴다. 마지막으로 면의 점성이 더해져 더욱더 걸쭉해진 국물에 밥을 말아 주니 들깨 향과 부추 향이 어우러져 그야말로 진국이다. 만 원이 되지 않는 가격에 즐기는 이색적인 보양식, 지친 여름을 달래 줄 한 끼로 충분하다.정둔면옥|전주시 덕진구 권삼득로 247-1고소하고 달콤한 여름 국수 콩국수국수 중에서도 여름을 대표하는 특별한 국수가 있다. 고소하고 시원한 콩국수가 바로 그것이다. 다른 계절에는 쉽게 먹기 힘든 별미여서 그런지 여름엔 역시 콩국수 한 그릇을 먹어야 제대로 보냈다는 생각이 든다. 전라도 지역 콩국수에는 설탕이 들어간다는 걸 이제 많이들 알 것이다. 전주는 여기서 한술 더 뜬다. 밀가루를 써서 만든 하얀 면이 아니라 메밀면을 사용한 검은 면의 콩국수를 많이 볼 수 있는 것. 그 대표 주자 중 하나가 태평집이다. 진한 콩 국물의 크림 같은 흰색과 얼룩얼룩한 메밀면의 검은색이 대비돼 보기에도 예뻐 보이는 콩국수, 이 맛이 그리워 여름을 기다리는 사람도 있다. 직접 갈아 만든 두유처럼 고소하고 인절미처럼 달짝지근한 맛에 젓가락을 움직이는 속도가 점점 더 빨라진다. 여름이 가기 전에 부지런히 먹어야겠다.태평집|전주시 덕진구 조경단로 3-6육수에 말아 먹고 양념에 비벼 먹고 물·비빔국수국숫집에 앉아 메뉴판을 바라볼 때면 시원한 물국수와 새콤한 비빔국수를 두고 늘 고민하게 된다. 둘 다 먹고 싶은데 두 개를 다 시키기엔 여러모로 부담이니 말이다. 그럴 때 딱 좋은 곳이 물국수와 비빔국수를 원하는 대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할매국수다.먼저, 돌돌 말려 채반 가득 나오는 생면을 빈 사발에 담고 육수를 부어 물국수를 맛보자. 간간하고 진한 국물에 시원한 오이가 아삭아삭 씹히고, 새콤한 열무김치가 감칠맛을 더하며 입을 즐겁게 한다. 한 그릇을 뚝딱 비운 뒤, 새롭게 면 한 덩어리를 사발에 담고 육수 대신 비법 양념을 뿌리면 이번엔 비빔국수 차례다. 새콤달콤한 양념에 얼얼한 매운맛이 더해져 잃었던 입맛이 돌아오는 게 느껴진다. 아직도 배가 덜 부르다면? “면 한 번 더 주세요”라고 외치면 된다.할매국수|전주시 완산구 메너머1길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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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음식
시원한 여름을 부탁해, 면 요리 지존 맛집
진한 멸치육수로 맛을 낸 전주식 소바, 태평집전주의 여름은 소바에서 시작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소바는 어느새 전주를 대표하는 여름 음식으로 자리 잡았다. 살얼음 동동 뜬 진한 멸치육수가 입맛을 돋우는 태평집은 줄 서서 먹는 소바 맛집이다. 이 집 소바는 메밀 면과 육수가 따로 나오는데 면 그릇에 육수를 부어 먹는 ‘부먹’과 육수에 면을 담가 먹는 ‘찍먹’ 중 취향대로 먹으면 된다. 쫄깃한 면발을 맛보고 싶다면 ‘찍먹’을, 시원하게 후루룩 먹고 싶다면 ‘부먹’을 선택해도 좋겠다. 곱빼기를 주문했는지 착각할 정도로 넉넉한 인심은 덤이다. 한 젓가락 뜨니 진한 육수 향이 입 안에 감돈다. 술을 마시지 않았는데도 해장이 되는 듯하다. 뒤이어 고소하면서도 달콤한 맛이 젓가락질을 부추긴다. 처음엔 본맛 그대로 먹다 다소 심심하다 싶으면 고추냉이와 식초를 넣으면 색다르게 즐길 수 있다. 반찬은 김치, 단무지, 섞박지로 단출한데 여러 반찬 부럽지 않다. 그중에서도 특히 섞박지와의 궁합이 그만이다. 양념이 과하지 않아 소바와 환상적으로 어우러진다. 추가 반찬은 ‘셀프’니 그 맛에 빠졌다면 마음껏 가져다 먹도록. 주소 l 전주시 덕진구 조경단로 3-6 문의 l 063-255-2252달콤하고 고소한 콩국수, 메르밀 진미집설탕이냐, 소금이냐. 지역마다 콩국수 간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데, 달콤한 설탕을 넣는 게 전주 콩국수의 정석. 3대째 맛을 이어 오고 있는 메르밀 진미집 콩국수는 오리지널 콩국수와 그냥 콩국수로 나뉜다. 콩물 본연의 맛을 원한다면 일반 콩국수를, 설탕과 소금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메르밀 진미집만의 콩국수를 맛보고 싶다면 오리지널 콩국수를 주문하도록 하자. 부드러우면서도 진한 콩물을 한 입 맛보면 기분 좋은 단짠단짠의 맛이 입맛을 돋운다. 탱글탱글하면서도 쫄깃한 메밀 면과도 찰떡이다. 본격적으로 먹기 전 콩물 위 듬뿍 뿌려진 달콤한 콩가루를 잘 섞는 것도 잊지 말 것. 얼른 맛보고 싶은 마음에 대충 섞는다면 밍밍함과 달콤함을 번갈아 맛볼지도 모를 일이다. 테이블마다 설탕과 소금이 놓여 있으니 부족한 간은 입맛대로 추가하도록 한다. 콩국수를 주문한 사람만 콩물을 별도로 주문할 수 있으니, 콩물 맛에 빠졌다면 망설이지 말고 콩물 추가를 외쳐 보자. 줄 서서 먹는 맛집이지만, 주문과 동시에 음식이 나오니 맛있는 콩국수를 위해 줄 서는 수고쯤은 감내해도 좋으리라. 주소 l 전주시 완산구 전주천동로 94 문의 l 063-288-4020바삭한 메밀치킨과 쫄깃한 냉면, 에루화치킨집이 아닌데, 전주 사람들에게 치킨 맛집으로 소문난 곳이 있다. 바삭한 메밀가루를 입은 치킨으로 입맛을 사로잡은 ‘메밀방앗간’이다. 바로 그 메밀방앗간 치킨이 떡갈비 가게로 유명한 ‘에루화’ 안으로 들어왔다. 각각 나눠서 운영하던 주인이 한곳으로 합쳐 맛있는 두 음식을 한데서 맛볼 수 있게 됐다. 치킨이 거기서 거기라는 편견은 금물. 코끝을 자극하는 메밀치킨 냄새가 더위에 집 나간 입맛을 소환하고도 남는다. 크게 베어 무니 맛있는 옛날 통닭 느낌인데 바삭함이 남다르다. 튀김옷이 느끼하지 않으면서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여기에 시원한 동치미냉면을 더하면 환상의 맛 궁합 완성! 살얼음 동동 뜬 동치미 육수에 쫄깃한 면발, 그리고 아삭한 열무김치가 어우러진 동치미냉면은 비주얼에서부터 압도적인 시원함이 느껴진다. 호기롭게 그릇을 들고 국물을 들이켜면 뼛속까지 차가워지는 기분이 든다. 이 여름, 바삭한 치킨 한 입 물고, 쫄깃하고 시원한 면발에 육수로 입가심해 보기를. 주소 l 전주시 완산구 고사평5길 25 문의 l 063-252-9946탱글탱글한 면발의 냉 파스타, 치노식당이것은 샐러드인가, 파스타인가. 차가운 파스타 면에 우삼겹, 부추, 양파, 방울토마토가 함께 나오는 치노식당의 우삼겹 콜드 파스타를 마주하면 드는 생각이다. 우삼겹 콜드 파스타는 전주 한옥마을 인근 웨딩의거리 맛집으로 소문난 치노식당의 대표 메뉴다. ‘치노식당’이라는 이름은 이곳의 마스코트이자 주인장의 반려묘인 턱시도 고양이 ‘치노’에서 따왔다고. 콜드 파스타의 주문이 늘어나는 모습에서 봄이 가고 여름이 왔음을 느낀단다. 본격적인 시식에 앞서 눈으로 맛보는 즐거움도 안겨 준다. 눈으로 충분히 감상했다면, 직접 맛볼 차례. 파스타 면을 돌돌 말아 면 아래 깔린 소스에 충분히 적셔 먹은 후 우삼겹과 각종 채소로 마무리해 보자. 상큼한 유자간장소스와 우삼겹의 담백한 만남에 이어 채소의 신선함에 웃음이 절로 나온다. 파스타가 나오기 전 제공되는 식전 빵도 놓치지 말 것. 빵 안에 잼을 듬뿍 바르고 무스 샐러드를 넣어 먹는 맛이 그만이다. 주소 l 전주시 완산구 전라감영2길 43 문의 l 070-4063-0324국물 맛이 끝내주는 냉국수, 승구우동냉우동이 아니다. 냉국수다. 맛 좋고 가성비 좋은 우동집 ‘승구우동’의 여름 한정 메뉴 이야기다. TV 프로그램 에 나온 레시피에 스무 가지가 넘는 재료를 넣은 ‘승구우동’만의 육수를 더해 만들었다. 냉우동이 아닌, 냉국수라 이름 붙인 이유는 면발에 숨어 있다. 우동처럼 굵은 면은 차가운 육수와 만나면 수축되면서 딱딱해진다고 한다. 연구 끝에 우동보다는 얇지만, 쫄깃함은 잃지 않는 칼국수 면발이 탄생했다. 식초와 설탕을 넣어 육수를 차갑게 식히면 올라오는 멸치의 비린 맛을 잡았다. 무순과 단무지, 김 가루, 청양고추 등이 다소 심심한 냉국수에 다양한 맛을 더한다. 잘게 썬 단무지와 함께 먹으면 아삭하면서도 상큼하고, 무순의 쌉싸름한 맛은 개운하다. 김과 단무지, 무순을 한꺼번에 먹으면 고소함과 상큼함, 그리고 쌉싸름한 맛의 향연이 펼쳐진다. 우동을 색다르게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주소 l 전주시 완산구 흥산남로 51 문의 l 070-8623-3950
2022.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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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그곳
3대가 지켜 온 정직한 맛, 송철옛날국수
할아버지표 국수 제조 방법을 고수하다외관에서부터 연륜이 묻어나는 전주 유일의 국수 제조공장 ‘송철옛날국수’. 송진우 대표는 매일 해가 뜬 직후 오늘의 날씨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국수가 만들어질 때 온도와 습도 등에 영향을 받아 반죽의 비율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아는 사람들은 다 아는 사실이지만, 이곳은 유서 깊은 역사를 자랑한다. 1946년 일제의 징용으로 강제 노역을 하다 돌아온 할아버지가 첫 문을 연 후, 남부시장 안에 조그맣게 자리 잡았던 아버지의 ‘송철국수’를 거쳐 어느덧 3대째 76년의 세월을 맞이하게 됐다. 지금은 국수 공장이 흔하지 않지만, 한때 전주에만 20여 곳의 국수 공장이 가동될 정도로 호황을 누리던 시절이 있었다. 시대가 변하면서 이제는 전주에서 유일하게 명맥을 잇고 있는 국수 공장이 됐다. 80여 년의 시간 동안 3대가 우직하게 지켜 온 국수라니…. 그 비법은 ‘오랜 시간이 흘러도 옛 맛을 그대로 지키는 것이 철칙’이라는 송진우 대표의 뚝심에서 비롯됐다. “어려서부터 아버지를 따라 일을 배우다 보니 자연스럽게 가업을 잇게 됐어요.” ‘송철옛날국수’의 3대 사장인 송진우 대표는 책임감 하나로 옛 맛 그대로를 유지하기 위해 어렸을 적부터 어깨너머로 익힌 할아버지표 국수 제조 방법을 고수하고 있다. 소면과 중면 사이의 면발 두께부터 건조 과정까지, ‘송철옛날국수’만의 옛 방식을 철저하게 지키고 있다. 보통 면발을 만들 때 스팀을 쪄서 단시간에 말리지만 이곳은 선풍기 바람으로 천천히 숙성시킨다. 말리고 쉬기를 세 번 반복, 자동시스템으로 면발을 말려 만들어진 국수와는 차원이 다르다. 국수가 탄생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꼬박 하루, 밀가루 냄새도 없을뿐더러 쫄깃하고, 쉽게 퍼지지 않는 것까지 여느 국수와는 확실히 다르다. 국수에 대한 남다른 신념은 포장에서도 드러난다.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했던 방식대로 재단 틀을 이용해 국수를 자르고, 한지를 이용해 수작업으로 포장한다. 어느 것 하나 그의 손길이 닿지 않는 게 없다.세상의 변화를 따르되, 전통은 고수한다송진우 대표가 사소한 것 하나까지 소홀히 할 수 없는 이유는 가족의 이름으로, 국수 공장을 80년 세월 동안 지켜 온 자부심 때문이다. 그러나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를 받아들여야만 했던 순간도 있었다. “옛날에는 국수를 만드는 모든 공정이 사람 손을 탔거든요. 그런데 어느 날부터 한계에 달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제조량도, 위생적인 면에서도 현대화가 필요한 부분이 있었거든요. 전주 인근에서는 기계를 찾기 어려워서 제가 직접 발로 뛰어서 부산에서 제조 설비를 들여왔어요.” 손맛을 잃을까 걱정했지만, 자신의 경험과 비법을 녹여 변하지 않는 맛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래서일까, 송철옛날국수를 오래전부터 맛봐 온 손님은 면발을 넘기는 소리부터 다르다고 말했다. 그 명성에 걸맞게 ‘천년전주 기네스’, ‘전라북도 대표 관광기념품 100선’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이런 업적에도 불구하고 송진우 대표는 “고객분들과 소통하면서 느낀 점은 단순히 식재료를 파는 것 이상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었어요. 저도 국수를 만드는 사람으로 그치지 않고, 국수 본연의 맛과 고객분들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할 수 있는 요식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시야를 넓혀 나가려고 해요.”라고 말했다. 할아버지, 아버지 뜻을 이어받아 좋은 영향을 주는 기업을 만들고 싶다는 송진우 대표는 세상의 변화를 따르되, ‘송철옛날국수’만의 전통은 고수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 한 젓가락까지 면발이 살아 있는 ‘송철옛날국수’, 전주를 대표하는 국수로 더 성장해서 오랫동안 맛볼 수 있길 응원한다.송철옛날국수주소 | 전주시 완산구 전주천서로 137-5 문의 | 063-284-1908
2022.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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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집에 스타가 다녀갔다고?
영화배우가 사랑하는 전주 맛집
국민 첫사랑 남주혁이 찾은 이대감집 요즘 가장 핫한 남자 배우를 꼽는다면 단연 이 배우 아닐까? 로 국민 첫사랑으로 떠오른 남주혁 말이다. 서학동 예술마을에 자리한 이대감집은 청량한 바람만 마시고 살 것 같은 영화배우 남주혁 씨가 무려 오리주물럭에 볶음밥까지 야무지게 먹은 곳이다. 오리주물럭이 조금 부담스럽다면 코다리조림을 추천한다. 짭조름하면서도 매콤한 코다리조림이 집 나간 입맛마저 돌아오게 할 테니. 편육, 잡채, 샐러드, 깻잎무침, 김치 등 풍성한 밑반찬을 맛보는 즐거움은 덤이다. 사장님이 직접 농사지은 식재료로 만들어 건강까지 꽉 잡을 수 있다.주소 l 전주시 완산구 서학로 43-4문의 l 063-284-0438믿고 보는 배우 장현성의 전주 단골집, 초장집선과 악을 넘나드는 폭넓은 연기로 사랑받는 ‘믿보배’(믿고 보는 배우) 장현성 씨. 객리단길 초장집은 그가 전주를 찾을 때면 항상 들르는 최애집이다. 지난해 전주국제영화제 기간에도 절친한 감독 장항준 씨, 배우 겸 개그맨 김진수 씨와 함께 이곳을 찾았다. 신선한 해물 요리로 유명한 초장집에서 그가 선택한 메뉴는 참소라. 돌문어와 함께 이 집의 대표 메뉴로 쫄깃한 맛이 일품이다. 살이 통통한 소라는 씹을수록 짭조름한 바다 향이 입 안 가득 퍼진다.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초장에 찍어 부추를 올리고, 쌈장을 찍은 고추까지 얹으면 화룡점정. 새콤달콤 매콤한 맛에 젓가락이 절로 바빠진다. 주소 l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2길 45-10문의 l 063-909-9797영화배우 이세영도 취한 남도집여배우와 막걸리의 조합이 왠지 어울리지 않는다고? 남도집에서라면 그런 편견은 넣어둬도 좋겠다. 으로 로맨스 연기의 대명사가 된 이세영도 막걸리 맛에 빠진 곳이라니 말이다. 생선구이부터 각종 전, 찌개까지 상다리가 부러지게 차려지는 산해진미는 여배우의 입맛까지 사로잡았다. 남도집은 삼천동 막걸리 골목에서도 현지인이 추천하는 맛집으로도 유명하다. 사장님이 직접 고기를 다지고 치대서 만든 떡갈비를 먼저 맛볼 것. 주문과 동시에 조리가 시작되니 기다리는 여유는 필수. 기다린 시간이 조금도 아깝지 않을 정도로 만족스러운 맛을 보여주는 곳이니 조금 늦는다고 보채지 말고 여유롭게 기다릴 것. 술이 고프다면 기본상을, 안주를 즐기고 싶다면 2인상 혹은 남도 한 상을 주문하도록 하자. 주소 l 전주시 완산구 거마산로 11 문의 l 063-223-1636국민배우 송강호, 국민감독 봉준호가 맛본 오목대국수 영화 을 찍을 때 배우 송강호 씨와 봉준호 감독이 함께 다녀갔다는 오목대국수. 전주한옥마을 오목대 근처에 자리한 오목대국수는 전주에서 국수 잘하는 집으로 소문난 곳이다. ‘국수 맛이 얼마나 특별하겠어’ 하는 편견은 넣어두자. 유부와 부추, 그리고 김가루와 고춧가루가 들어간 소박한 국수지만, 그 맛은 절대 소박하지 않다. 좋은 멸치만 사용하는 사장님의 고집으로 완성된 멸치국수는 국물 맛이 정말 끝내준다. 육수의 깊은 맛과 깔끔한 맛이 한데 어우러져 맛있다는 감탄사가 절로 터져 나온다. 여기에 탱탱한 면발은 씹는 즐거움까지 더하니 후루룩 국수 한 그릇 하러 가보자. 주소 l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68-9 문의 l 063-232-2255인기배우 정우성도 다녀갔다 영동닭발가맥더 이상 무슨 설명이 필요할까? 이름 그 자체가 브랜드인 배우 정우성이 다녀간 것만으로도 가야 할 이유는 충분하다. 제19회 전주국제영화제를 찾은 정우성 씨가 늦은 밤 찾은 바로 그 가맥집, 영동닭발가맥이다. 맥주가 술술 들어가는 이곳의 대표 안주는 청양통닭. 튀김옷에 청양고추가 들어가 통닭의 느끼함을 잡아준다. 그 맛이 여느 프랜차이즈 통닭과는 비교 불가다. 바삭함 뒤에 은근히 퍼지는 매콤한 맛에 손이 바빠진다. 서비스로 제공하는 쫀득쫀득한 닭발 튀김은 서비스 그 이상의 맛이니 놓치지 말 것. 주소 l 전주시 완산구 현무1길 14 문의 l 063-283-4997인기스타 차태현이 맛본 성진면가 전주를 대표하는 물짜장과 막국수를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성진면가. 45년간 중국집을 운영하던 주인장이 막국숫집을 개업하면서 중국집 메뉴 일부도 파는 곳이다. 배우 차태현 씨가 촬영 당시 1순위로 꼽은 맛집이다. 꾸덕꾸덕한 물짜장 안에 갖가지 해산물과 감자, 양파가 가득하다. 숟가락으로 담뿍 담아 맛보니 쫄깃한 오징어와 포슬포슬한 감자가 어우러진 맛이 기대 이상이다. 걸쭉한 국물이 달콤하면서도 감칠맛이 난다. 짬뽕처럼 매콤하면서 짜장면처럼 걸쭉한 오묘한 맛이 중독성 있다. 짬뽕과 짜장면 사이 그 어디쯤 있는 듯한데, 두 맛이 적절하게 어우러진다. 한 메뉴로 두 가지 맛을 볼 수 있으니 가성비 면에서도 훌륭하다. 생각보다 맵지 않으니, 새빨간 비주얼에 지레 겁먹지 말 것. 젓가락 한가득 면을 감아올려 후루룩 면치기를 해보니 차태현 씨가 왜 1위로 뽑았는지 이해가 가고도 남는다. 주소 l 전주시 덕진구 아중중앙로 44 문의 l 063-272-1740연기파 배우 권해효가 반한 맛집, 향리전주시청 앞 오거리 광장에 있는 향리는 오래된 전주 맛집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방문하기도 했던 이곳은 전주국제영화제를 찾은 배우들이 저녁 식사 장소로 찾는 집이기도 하다. 지난해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식 사회를 맡은 배우 권해효 씨도 이 집의 병어찌개 맛에 감탄하고 갔다고 한다. 향리 병어찌개 맛의 비밀은 호박에 있다. 시원하면서도 단맛을 내는 늙은 호박, 파근파근하면서 달콤한 단호박, 시원한 맛을 더하는 중간 크기 호박이 어우러져 맛을 낸다. 화학조미료를 일절 쓰지 않고도 감칠맛이 끝내준다. 깔끔한 밑반찬도 입맛을 올려준다. 잘 익은 배추김치와 탱글탱글한 식감의 표고버섯, 쫄깃하고 짭조름한 꼬막무침만으로도 밥 한 그릇 뚝딱 비울 수 있다. 참, 1시간 전 예약은 필수다. 주소 l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5길 83문의 l 063-272-6320
2022.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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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여행
바람을 타고 풍경을 싣고, 버스 여행
‘백지 공포증’이라는 게 있다. 백지를 앞에 두면 글을 쓰는 것이 막막하고 두려워져 계속 고민하게 되는 증상인데, 재밌는 건 글을 전문적으로 쓰는 작가들 역시도 이 백지 공포증에서 벗어나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가끔 시간 앞에서도 비슷한 증상을 앓게 될 때가 있다. 반짝, 여유가 생겼는데 그 속에 무엇을 채워 넣어야 할까 궁리하느라 어떤 것도 선뜻 결정하지 못하고 망설이게 된다. 그럴 때는 무작정 집을 나서 첫발을 떼보는 것도 방법이다. 백지 앞에서 아득하고 막연할 때 우선 떠오르는 거로 첫 문장을 써보라고 많은 작가가 권하는 것처럼. 그저 한 발 떼는 게 답일 때가 있다. 모처럼의 여행, 전주 한옥마을을 슬렁슬렁 걸어서 버스정류장으로 간다. 전주 한옥마을에서 완주 한옥마을까지 버스 여행을 떠나기 위해.3월의 바람을 타고, 버스를 타고 나에게 전주 한옥마을은 앞마당 같은 곳이다. 한옥마을 근처에서 10년 가까이 살고 있어서 수시로 산책하는 코스이기 때문이다. 눈 감고도 골목 구석구석 그릴 수 있다. 봄이면 산수유 노란빛이 화사한 전주향교 대성전 뜰과 매화향 그윽한 전주동헌 뒷담, 홍매화의 안부가 궁금한 경기전, 그립고 살뜰한 이들의 일터인 최명희문학관과 전주부채문화관…. 조금도 서두르지 않고, 이집 저집 기웃대며 걷는다. 반가운 이를 만나러 가는 것처럼, 어쩌면 진짜로 곧 만날지도 모르니까.완주 오성 한옥마을로 가려면 전동성당 인근의 전동버스정류장에서 820번 버스를 타면 된다. 여행을 즐기는 다양한 방식이 있고, 사람마다 선호하는 것도 제각각일 테지만 단출하고 홀가분하게 잠깐 떠났다가 돌아오고 싶을 때는 버스 여행도 꽤 괜찮다. 조금 느리고, 또 그래서 불편한 구석도 있지만, 버스 여행만의 다른 ‘높이’가 있다. 차창 밖으로 흐르는 풍경과 버스를 타고 내리는 사람들의 모습. 무심히 넘긴 일상의 모습들이 다르게 다가온다. 아파트 사이의 앙증맞은 파란색과 주황색의 지붕들. 건물과 건물 사이 숨겨진 좁고 가파른 계단. ‘선비집’, ‘동쪽가맥’, 눈에 띄는 간판들을 소리 내 읽으면서 버스와 같이 출렁인다. 여행은 익숙함 속에 매몰되어 그동안 보지 못했던 것들을 찾아내는 연습인지도 모른다. 3월의 바람을 타고, 덜컹거리는 버스를 타고, 중앙시장, 모래내, 기린네거리, 징검돌 같은 버스정류장을 건너 징검징검 완주로 간다. 풍경을 가득 싣고 달리는 마을버스전주를 벗어나 ‘아래삼거리’, ‘웃삼거리’ 정류장을 지나면 완주 소양에 닿는다. 전주 한옥마을에서 소양면 소재지까지는 20여 분 거리. 소양농협 앞 정류장에서 내린 다음, 이곳에서 완주 마을버스로 갈아타야 한다. 지난 2월 19일 전주시 버스 노선이 개편되면서 전주에서 완주를 오가는 차편에도 변화가 생겼다. 예전에는 전주 시내버스를 완주군 각 마을 구석구석까지 운행해서 오성 한옥마을까지 한 번에 갈 수 있었지만, 이제는 읍면 소재지까지만 운행하기 때문에 환승이 필요해졌다. 전주 시내버스가 완주 구석구석 오가며 생기는 비효율성을 보완해 시민들의 편의를 높이려는 개편이니 풍경 속으로 한 발 더 들어가는 것으로 버스 여행의 번거로움을 잠시 잊는다. 행여 버스 시간이 터울이 진다고 해도 큰 걱정거리는 아니다. 있을 건 다 있다. 3천 원이면 깔끔한 멸치육수로 맛을 낸 국수를 맛볼 수 있는 국숫집도 있고, 소머리국밥을 파는 집도 있고, 중화요릿집도, 편의점도, 마트도 있다. 군것질거리를 사서 지척에 있는 소양초등학교 운동장을 휘휘 어슬렁거려 보는 것도 좋겠다. 한심할 정도로 한가한 사람처럼 시간이 흘러가는 것을 물끄러미 바라보는 것이다. 그게 또 여행의 묘미 아니겠는가. ‘앞멀’과 ‘상망표’를 오가는 ‘소양82-1’번과 ‘소양82-2’번 버스가 오성 한옥마을로 가는 버스. 장난감처럼 작고 귀여운 마을버스에 올라 소양천을 오른쪽 허리춤에 끼고 달리다 보면 둥치 굵은 벚나무들이 터널을 이루는 짧고 강렬한 벚나무길을 지난다. 오성제저수지까지 이어지는 오도천과 나란히 달리는 버스 안에 있으면 어딘가 먼 곳으로, 더 깊은 곳으로 가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소양정류장에서 12개의 정류장을 거치면 ‘오성풍류학교’에 도착한다. 버스에서 내려 내리막길을 몇 발짝 내려디디면 비로소 오성한옥마을이다.한옥과 아름다움 사이의 작은 길들, 오성한옥마을오성 한옥마을은 한옥 20여 채가 모여있는 마을. 평지 위에 자리한 전주 한옥마을과는 다르게 오성 한옥마을은 가파른 언덕길에 마을이 조성돼 있다. 검은 기와지붕 위에서 미끄러지는 햇살, 대숲을 빠져나와 담 밑을 어슬렁거리는 바람과 함께 사이좋게 걷는다. 오성 한옥마을이 가까운 전주를 넘어 전국적으로 이름을 알리게 된 것은 아원고택과 소양고택을 빼놓고 얘기할 수 없다.소양고택은 호남 지역에 있던 전통 한옥들을 이축한 것이다. 100년이 넘은 ‘일(一)’자 형태의 안채는 전남 무안에서 옮겨 온 것. 숙소로 활용되는 안채와 낮은 담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는 카페도 사람들로 북적이는 장소다. 카페 안에서 보든, 야외 테이블에 앉든, 감탄스러운 경치가 펼쳐진다. 소양고택에서 운영하는 북카페 ‘플리커’도 매혹적인 공간. 서가마다 단정하게 놓인 책들, 은은하게 베인 커피 향, 고풍스러운 고가구와 개나리꽃만큼이나 색이 또렷한 기념 상품들이 한데 모여 평화롭고 다붓하다.BTS가 영상과 화보를 찍으면서 전국적인 유명세를 치르게 된 아원고택 자리는 원래 산비탈과 논밭이었다. 250년 된 경남 진주의 고택과 150년 된 전북 정읍의 고택을 옮긴 뒤, 지금의 아름다움을 갖게 되었다. 아원(我園)은 ‘우리들의 정원’이라는 뜻. 아원고택에 들기 위해서는 아원갤러리를 통과해야 한다. 현대적인 콘크리트 구조물로 이루어진 이곳에서는 1년에 두세 차례 전시회가 열린다. 건물 바깥으로 난 좁은 계단을 오르면 다른 세상이다. ‘만사 제쳐놓고 쉼을 얻는 곳’이라는 뜻을 가진 만휴당 대청에 앉으면 종남산이 가깝다. 오성 한옥마을은 종남산과 서방산, 위봉산과 원등산이 에워싸고 있어 그야말로 자연의 품에 안겨있는 듯한 기분이 든다. 만휴당을 비롯해 안채와 사랑채의 마루에 앉으면 보이는 것이 조금씩 달라서 풍경을 머금는 호사로움이 있다. 두고 온 애틋한 이를 떠올리듯 전주 한옥마을의 골목들을 그려본다. 걷기 좋은 평지 위에 실핏줄 같은 골목들이 이어지는 전주 한옥마을에는 경기전, 오목대와 같은 역사유적이 있고, 소원을 이뤄준다는 500년 수령의 당산나무가 산다. 17년간 대하소설을 집필한 집념의 소설가, 최명희 작가의 생가터에는 늦봄부터 늦가을까지 진분홍 꽃 내거는 배롱나무가 길목을 밝힌다. 전주와 완주, 서로 다른 어여쁨이 있는 한옥마을의 골목을 찬찬히 음미해 보는 것도 좋겠다. 두 곳 어디든 한옥마을을 걷다 보면 ‘사이’가 좋아진다. 지붕과 대청마루 사이, 창과 풍경 사이, 토석담과 마당 사이, 집과 자연 사이. 전주로 돌아가는 버스를 기다리며 오래오래 사이좋게 지내고 싶은 이들의 이름을 가만히 불러보았다. 전주에서 시내버스 타고 완주 가는 길 전주에서 완주 오성한옥마을로 시내버스 여행을 떠나고 싶다면 이제 810번과 820번을 기억하자. 전주-완주 지간선제 시행에 따라 전주에서 시내버스를 타고 소양면에서 완주군 마을버스로 갈아타야 한다. 전주 시내버스는 평화동 종점에서 출발하는 810번 또는 이서 회차지에서 출발하는 820번 버스를 타면 된다. 소양작은도서관 정류장에서 하차해 82-1번 완주 마을버스로 갈아타고 오성풍류학교 정류장에서 내리면 산비탈에 자리한 오성한옥마을의 꼭대기부터 내려오며 편하게 둘러볼 수 있다. 글 김정경 l 시인2013년 전북일보 신춘문예에 시 이 당선되어 등단했다. 지은 책으로 시집 가 있다. 자칭 ‘산책중독자’. 오래된 골목을 유람하며 채집한 이야기로 시도 쓰고, 산문도 쓰며 살고 있다. 현재 전주문화재단 문예진흥팀장으로 일하고 있다.
2022.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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