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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늦기 전에, 지구
지구를 살리는 착한 소비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용기내전주' 캠페인
시민단체, 사업자, 행정이 힘을 모으다 한 보도에 따르면, 배달 서비스 이용 증가로 배달 용기 쓰레기가 하루 820만 개씩 발생하고, 일회용품 쓰레기가 재활용 되는 비율은 고작 22%라고 한다. 일회용품 원료가 다양해 분리가 어렵고, 오염물이 제거되지 않아 재활용률이 떨어진다는 게 이유다. 재활용되지 않는 일회용기 70% 이상이 소각이나 매립되면서, 지구는 그만큼 빠르게 병들고 있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에서는 다회용기에 음식이나 물건을 구입하고, 불필요한 일회용 포크나 젓가락을 거부하는 실천 운동을 제안했다. 그것이 바로 '#용기내전주' 캠페인이다. 이 캠페인은 음식을 배달시키지 않고 직접 사러 가는데서 시작한다. 음식점과 반찬 가게에서 스티로폼이나 코팅된 종이 용기, 비닐봉투를 사용하지 않고 자신이 직접 챙겨간 다회용기에 담아 오는 것이다. 캠페인 시작에 앞서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는 업체들의 동참을 이끌기 위해 지난 5월 포장 용기 실태 조사를 했다. 열흘 남짓 짧은 기간 동안 전주 지역 160개 업체 중 75개 업체가 '#용기내전주' 캠페인에 참여 의사를 밝혔다. 업소 대부분은 음식점들이며 유일하게 반찬 가게 한 곳이 포함되어 있다. 쇠뿔도 단김에 빼라고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는 6월, 전주시에 '#용기내전주' 캠페인의 취지를 알리고 도움을 요청했다. 일회용품 줄이기 문제로 고군분투하던 전주시는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고, 곧바로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업소, 행정이 함께하는 '일회용기 줄이기 업무 협약'을 맺었다. 곧바로 홍보에 들어갔다. 참여 업소에 '#용기내전주' 현판과 포스터를 부착하며 소비자 참여를 이끌었다. 6월 15일부터 한 달 동안은 SNS에서 캠페인에 참여한 소비자를 뽑아 공정무역 커피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열었다. 캠페인이 입소문을 타면서 벤치마킹하는 곳도 생겼다. 자원 순환 실천가인 김윤정 씨는 전통시장의 다회용기 사용 상가 지도를 만들었고, 안동시는 캠페인 방법을 물었다. 용기 있는 소비자가 되는 방법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는 '#용기내전주' 캠페인이 지구를 살리는 착한 소비로 자리를 잡도록 캠페인을 지속해서 이끌어 갈 계획이다. 소비자가 캠페인에 참여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먼저,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홈페이지(www.sobijacb.or.kr)에 들어가거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용기내전주'를 검색해 75곳의 참여 업소를 알아볼 수 있다. 참여 업소 앞에 걸린 현판이나 포스터에 찍힌 QR코드로도 확인할 수 있다. 참여 업소는 다회용기에 음식을 담아 가는 소비자에게 500원~1,000원을 할인해 주거나 음식량을 조금 더 주는 방식으로 혜택을 주고 있다. 삼천동 '엄마김치부자반찬가게' 사장님은 “정량만 팩에 담아 팔면 판매도 쉽고 훨씬 깔끔해 보여요. 하지만 무분별한 일회용품 사용이 환경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면서 편리만 추구해서는 안 될 것 같아 동참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한국여성소비자센터 전북지회 김보금 소장도 “다소 불편하더라도 더 늦기 전에 시민들의 참여가 절실하다”며 “지구를 위해 착한 소비에 업체도, 소비자도 더 많이 동참해 전주의 환경 실천 운동으로 자리를 잡았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조금 불편하고 번거롭겠지만 오늘부터 가방에 다회용기를 가지고 다니는 용기를 내 보는 건 어떨까. 당장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작은 실천이 환경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는 뿌듯함과 함께 언젠가는 세상을 바꾸는 큰 힘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주소 | 전주시 완산구 전룡4길 8 문의 | 063-282-9898 홈페이지 | http://www.sobijacb.or.kr
2021.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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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마미닛' 운영하는 가젯
고객과 수공예 공방을 연결하는 플랫폼 “전주에만 다양한 분야의 공방이 300여 곳이 넘고, 전북으로 확대하면 약 1,000여 곳이나 됩니다. 그러나 유명 플랫폼에 입주한 공방은 소수에 불과하죠. 지역의 공방들을 잇고 소개하는 플랫폼을 만든 이유입니다.” '가지고(Gad) 싶은 것을 겟(Get) 해 봐'라는 의미를 담은 '가젯'의 김형주(26) 대표는 수공예 '공방'의 가능성에 주목했다. 전통 수공예에서부터 취미와 놀이로 즐길 수 있는 생활 공예 까지, 다양한 분야의 공방이 전주 구석구석에 뿌리내리고 있기 때문이다. 전주에서 '공방'은 거창한 공예품이나 생활소품을 전시·판매하는 곳을 넘어서 취향을 즐기고 삶을 소통하는 생활 속 예술로 자리 잡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최근 MZ세대(1980~2000년대 생)들에게 부담 없이 즐기고 배울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하루 강좌)가 인기를 끌면서 '공방'이 경쟁력 있다는 믿음이 생겼다. 김형주 대표는 전북대학교의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공방과 취미 연계 플랫폼을 구체화했고, 학과 동료 두 명과 함께 '가젯(GadGet)'을 설립했다. “일상에 지친 시민들에게 취미 찾기는 작은 재미를 줄 수 있어요. 이 재미를 찾는 과정을 더욱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수공예 플랫폼 '마미닛'의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수공예 '공방'과 시민의 거리를 좁히는 것이고, 이를 해결할 도구는 바로 '온라인 플랫폼'이라고 김형주 대표는 생각했다. 고객들이 찾는 향수·캔들 만들기, 바느질과 자수, 아크릴화 배우기 등 수많은 원데이 클래스 프로그램과 공방의 정보를 고객들이 클릭 한 번으로 취사선택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해야 했다. 고객의 접근성을 높이고, 공방의 가치를 키우는 것, 이것이 수공예 플랫폼인 '마미닛'의 출발이다. 취미와 취향 공유하는 안전한 커뮤니티 수공예 플랫폼 '마미닛'(www.maminit.com)을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플랫폼에 접속하면 전북 지역 50여 개의 공방이 입점해 있다. 입점한 공방들이 준비한 체험 프로그램들을 살펴보고, 맘에 드는 프로그램을 예약한다. 그다음 플랫폼에서 결제만 하면 끝! 이처럼 고객들은 '마미닛'을 이용하면 공방에 대한 정보를 찾아다녀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고, 공방은 적은 수수료를 지불하고 제품·강좌의 판로를 확보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체험이 필요한 교육 기관을 공방과 매칭해주는 시스템까지 갖춰 홍보가 간절한 공방들의 갈증도 해결해준다. 동네 재능공유 서비스도 탑재해있다. 사실 '가젯(GadGet)'은 이제 걸음마를 막 뗀 신생기업이다. 하지만, 회원 증가 숫자만 봐도 시장의 반응이 심상치 않다. 이에 '마미닛'은 웹에 이어 앱 개발로 제2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또한, 각종 취미 동호회 등에도 공유 커뮤니티를 제공하여 활성화를 돕고자 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많은 분들이 오프라인 활동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요. 그래서 '마미닛'은 다양한 공방들을 알리면서, 코로나 상황에서도 안전한 소규모 모임을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김병주 대표는 클릭과 손재주 하나만으로 전주 사람들이 서로 연결될 수 있기를 꿈꾼다. 한 사람의 작은 재능이 물결을 타고 누군가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마미닛'은 그 물결이 되기를 꿈꾸고 있다. 수공예 작가들에게는 의미 있는 호스트가 되어 주고, 취미를 나누고 싶은 이들에게는 온라인 놀이터가 될 수 있고, 취향을 찾고 싶은 이들에게는 다양한 선택지가 되고자 한다. 최근에는 수공예를 넘어 동호회 할동도 가능하도록 '마미닛'과 연결 중이다. 그는 최근 직접 달리기 동호회 '마미닛 크루'를 조직해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멀리 가지 않아도 취미와 취향을 공유하고, 나눌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 '마미닛'. 코로나 블루를 유쾌한 방식으로 극복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마미닛'을 검색해보자. 그 안에 즐거움이 가득하다. 홈페이지 | www.maminit.com 페이스북 | maminit_official 인스타그램 | @maminit_offic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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