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보이그랑프리"에 해당하는 글 9건
더보기 +
기획 특집
전주, 모두의축제
우리 삶과 함께해 온 축제축제는 만남의 장이다. 오락거리가 극히 드물었던 시절, 마을 사람들이 모여 무엇인가를 기념하며 다같이 노는 것이 축제였다. 시간이 흘러 마을이 커지고, 마을들이 뭉쳐 도시와 국가를 형성하면서 축제의 규모 또한 커졌다. 풍년을 기원하는 제사와 수확을 맞이한 감사제, 새해맞이 축제 등 일상과 밀접한 축제들이 생겨났고, 오늘날에는 지역 특산물이나 명소, 문화를 홍보하기 위한 축제 등이 곳곳에서 활발하게 펼쳐진다. 사람들의 여가생활을 책임지고, 지역 경제 발전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된 축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삶의 한 부분이 되었다.축제로 떠들썩한 도시, 전주전주는 축제의 도시다. 전통적으로 내려오던 단오제를 비롯하여 거의 5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대사습놀이, 이제 막 탄생해 주목받는 조선팝과 재즈페스티벌 등 다양한 축제가 전주에서 열린다. 특히 전주를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한 국제영화제와 세계소리축제 등은 세계적인 명성을 자랑한다. 전주시민이라면 누구나 어린 시절 부모의 손을 잡고 구경했던 단옷날 풍경부터 친구, 연인과 함께 방문한 국제영화제까지 전주는 축제의 기억으로 가득하다.다시 쓰여지는 전주 축제현재 전주에서 열리는 크고 작은 축제는 수십 개가 훌쩍 넘는다. 이 가운데 전주를 대표할 만한 성공적인 축제는 얼마 되지 않는다. 지난해부터 전주는 산발적으로 진행되는 수많은 축제들을 재정비하기로 했다. 역사적, 문화적 정체성을 지닌 전주만의 축제를 만들어, 관광산업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2022년에 진행한 축제 종합진단분석을 통해 비슷한 시기에 열리는 축제들을 연계하고, 축제 사이의 빈틈을 매울 콘텐츠도 개발할 계획이다. 전주의 맛과 멋, 열정을 보여 주는 축제, 국내는 물론 세계가 인정할 만한 대표 축제. 지금, 전주의 축제가 다시 쓰여지고 있다.
2023.04.26
#전주
#JUMP
#비보이그랑프리
#연등축제
#전주국제영화제
#전주문화제야행
2023년 전주의 축제
전주국제행위예술제 5월 6일 (예정)전주문화재야행 5월 26일부터 27일전주세계문화주간 '독일문화주간' 9월 15일부터 21일 (예정)태조어진 봉안축제 9월부터 10월중 (에정)2023 한옥마을 특화축제 10월 27일부터 29일 (예정)1593 전주별시 11월 11일 (예정)전주재즈페스티벌 10월중전주비빔밥축제 10월중 (예정)동아시아 문화예술페스티벌 10월중전주조선팝페스티벌 10월 13일부터 15일 (예정)한복문화주간 10월 16일부터 22일 (예정)전주정원산업박람회 5월 17일부터 21일전주 골목상권 드림축제 10월중 | 전주 골목상권 일원전주독서대전 10월 13일부터 15일제야 축제 12월 31일전주 단오 5월 6일 (예정)전주연꽃문화제 7월 15일부터 16일 (예정)전주예술제 9월부터 10월중 (3일간)전북독립영화제 10월 27일부터 31일까지 (예정)전주비보이그랑프리 5월 4일부터 5일전주 얼티밋 뮤직페스티벌 8월 11일부터 13일 (예정)전주가맥축제 8월중 (예정)전주평생학습한마당 9월 1일부터 3일 (전주야구장 부지 예정)전주김장문화축제 11월중 (예정)국제한지산업대전 10월 7일부터 10일 (예정)전주공예박람회 10월 13일부터 15일 (예정)서학예술마을 거리축제 10월 1일부터 15일 (예정)
2023.04.25
#축제
#전주가맥축제
전주의 봄은 축제다
찬란하게 빛나는 봄의 한가운데, 5월이다. 형형색색 꽃들과 초록빛 나뭇잎이 일렁이는 봄날, 해마다 전주는 축제의 물결이 일렁였다. 지난 2년간 다소 주춤했을지언정, 축제는 멈추지 않았다. 그 무엇보다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조심스럽게 축제는 계속됐다. 그리고 올봄, 오랜 기다림 끝에 가장 전주다운 축제로 다시 돌아온다. 코로나19가 진정세를 찾아 가고 일상회복이 시작되면서 시민과 함께하는 축제의 문이 활짝 열리기 때문. 돌아온 축제의 시작은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가 연다. 스무 해가 넘는 세월, 전주의 봄을 들뜨게 했던 전주국제영화제가 온전한 모습으로 다시 열린다. 색깔 있는 영화로 영화제 본연의 역할을 다하고, 다양한 공연과 퍼포먼스로 축제에 흥을 더할 것이다. 오랜만에 영화인들과 함께하는 레드카펫 행사로 영화제의 화려한 귀환을 알릴 계획이다. 봄날의 감성지수를 높여 줄 새로운 축제도 찾아온다. ‘전주국제그림책도서전’이 전국 최초로 첫발을 내디디고, 신기하고 아름다운 그림책 세상으로 안내한다. 전주시립도서관 꽃심과 금암도서관 등에서 해외 유명 국제도서전 수상작과 국내 작가 초대전이 열린다. 북 콘서트, 인형극, 작가와의 만남도 시민들의 발걸음을 기다린다. 전주 한지의 오랜 전통을 계승하고 우수한 가치를 널리 알리는 ‘제26회 전주한지문화축제’에서는 전주 한지를 직접 보고 즐기고 만지며 멋과 가치를 느낄 수 있다. 한국전통문화전당 마당에서 한지와 한껏 어울려 보자. 역동적인 봄을 만들어 줄 ‘전주비보이그랑프리’도 빼놓을 수 없다. 날아갈 듯 환상적인 몸짓에 아낌없는 응원과 박수가 절로 나오리라. 전주의 봄을 화려하게 꽃피울 ‘2022 꽃심, 전주정원산업박람회’에서는 아주 특별한 정원을 만날 수 있다. 도심 곳곳에 펼쳐진 아름다운 정원들이 싱그러운 생명력을 선사할 것이다. 영화처럼 다시 돌아와 화사한 꽃을 피울 전주의 봄 축제들. 눈부신 봄날, 반가운 축제와 함께 아름다운 이 계절을 만끽해 보자. 아직 안심하기엔 이른 코로나19를 기억하며 안전한 축제를 함께 만들어 가는 노력도 잊지 않으면서 말이다.
2022.04.25
#전주국제영화제’
#전주국제그림책도서전
#전주한지문화축제
#전주비보이그랑프리
#전주정원산업박람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