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전주의 봄은 축제다

2022.05

image


찬란하게 빛나는 봄의 한가운데, 5월이다. 형형색색 꽃들과 초록빛 나뭇잎이 일렁이는 봄날, 해마다 전주는 축제의 물결이 일렁였다. 지난 2년간 다소 주춤했을지언정, 축제는 멈추지 않았다. 그 무엇보다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조심스럽게 축제는 계속됐다. 그리고 올봄, 오랜 기다림 끝에 가장 전주다운 축제로 다시 돌아온다. 코로나19가 진정세를 찾아 가고 일상회복이 시작되면서 시민과 함께하는 축제의 문이 활짝 열리기 때문. 

돌아온 축제의 시작은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가 연다. 스무 해가 넘는 세월, 전주의 봄을 들뜨게 했던 전주국제영화제가 온전한 모습으로 다시 열린다. 색깔 있는 영화로 영화제 본연의 역할을 다하고, 다양한 공연과 퍼포먼스로 축제에 흥을 더할 것이다. 오랜만에 영화인들과 함께하는 레드카펫 행사로 영화제의 화려한 귀환을 알릴 계획이다. 

봄날의 감성지수를 높여 줄 새로운 축제도 찾아온다. ‘전주국제그림책도서전’이 전국 최초로 첫발을 내디디고, 신기하고 아름다운 그림책 세상으로 안내한다. 전주시립도서관 꽃심과 금암도서관 등에서 해외 유명 국제도서전 수상작과 국내 작가 초대전이 열린다. 북 콘서트, 인형극, 작가와의 만남도 시민들의 발걸음을 기다린다. 전주 한지의 오랜 전통을 계승하고 우수한 가치를 널리 알리는 ‘제26회 전주한지문화축제’에서는 전주 한지를 직접 보고 즐기고 만지며 멋과 가치를 느낄 수 있다. 한국전통문화전당 마당에서 한지와 한껏 어울려 보자. 

역동적인 봄을 만들어 줄 ‘전주비보이그랑프리’도 빼놓을 수 없다. 날아갈 듯 환상적인 몸짓에 아낌없는 응원과 박수가 절로 나오리라. 전주의 봄을 화려하게 꽃피울 ‘2022 꽃심, 전주정원산업박람회’에서는 아주 특별한 정원을 만날 수 있다. 도심 곳곳에 펼쳐진 아름다운 정원들이 싱그러운 생명력을 선사할 것이다. 

영화처럼 다시 돌아와 화사한 꽃을 피울 전주의 봄 축제들. 눈부신 봄날, 반가운 축제와 함께 아름다운 이 계절을 만끽해 보자. 아직 안심하기엔 이른 코로나19를 기억하며 안전한 축제를 함께 만들어 가는 노력도 잊지 않으면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