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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늦기 전에, 지구
전주시자원봉사센터×전주&전북 알뜰맘
‘그냥 버리지 마세요’ 아이스팩 재활용 캠페인
전주시자원봉사센터가 환경 캠페인을 시작한 이유썩는 데만 5백 년이 걸린다는 아이스팩은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소비가 활성화되면서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문제는 자연분해가 되지 않고, 소각이나 매립이 어렵다는 것. 그나마 다행인 건 재활용은 가능하다. 전주시자원봉사센터가 지난해 여름부터 아이스팩을 수거하는 이유다. 지난해 여름, 전주시자원봉사센터는 아이스팩을 버리지 않고 재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던 중 더위에 지친 선별진료소 의료진을 위한 ‘아이스 조끼’ 만들기에 나섰다. 이름하여 ‘안녕! 한 번 더, 보냉 환경캠페인’. 작년 8월 일주일간 전주시자원봉사센터 주차장에서 드라이브 스루로 진행된 캠페인에 시민들은 의료진을 응원하는 메시지와 함께 잠들어 있는 아이스팩을 건넸다. “코로나19 재확산과 태풍의 악조건 속에서도 시민들 100여 명께서 아이스팩 2,400여 개와 응원 편지를 보내 주셨습니다. 이렇게 기부받은 아이스팩으로 봉사자들과 함께 조끼를 만들었고, 이 조끼를 전주화산체육관 선별진료소와 덕진선별진료소 의료진과 근무자에게 전달했습니다. 아이스 조끼 규격에 맞지 않은 아이스팩은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전달해 버리지 않고 모두 재활용했습니다.” 박정석 전주시자원봉사센터장은 환경도 지키고, 의료진 건강도 챙기는 의미 있는 캠페인이었다고 말했다. 깨끗한 세상을 위해 동참한 전주&전북 알뜰맘전주시자원봉사센터는 아이스팩 재활용 캠페인에 더 많은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전주&전북 알뜰맘 카페에 도움을 요청했다. 6만 명이 넘는 카페 회원들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임소형 회장은 “엄마들이 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시작했는데, 반응이 뜨거웠다”며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의 환경 문제를 생각해볼 수 있는 캠페인이어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회원들이 많았다”고 말했다. 전주&전북 알뜰맘의 열정만큼 기부된 아이스팩의 양도 엄청나다. 지난 2월, 전주&전북 알뜰맘 카페 회원들은 설 명절을 맞아 남부시장 상인회에 아이스팩 3,000개를 전달했다. 지난 4월 8일 전주월드컵경기장 주차장에서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수거한 아이스팩 2,500개는 전주시자원봉사센터에 기부했다. 그러나 날이 갈수록 아이스팩 기부 참여자들이 늘고 있어 이제 아이스팩을 수거하는 일도 만만찮은 일이 되었다. 알뜰맘 카페 제휴업체 세 곳(하나통신 전북대점, 하나통신 삼천점, 인후동 아이룩스안경점)에서 아이스팩을 수거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할 지경. 그래서 수시로 현장 수거 기부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아이스팩 수거로 환경도 살리고 교육도 하는 전주시자원봉사센터와 전주&전북 알뜰맘 카페에서 수거한 아이스팩은 어떻게 재활용될까? 아이스팩은 전주시자원봉사센터에서 세척과 분류, 건조 과정을 거친 후 전주푸드직매장이나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보낸다. 전주시자원봉사센터 내 개관을 앞둔 ‘봉사자도서관’에서는 아이스팩을 활용해 환경 교육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 재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전주시자원봉사센터와 전주&전북 알뜰맘은 앞으로도 따로 또 같이 아이스팩 재활용 캠페인을 정기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전주시자원봉사센터는 시민들의 왕래가 잦은 곳에 환경을 살리는 아이스팩 수거함을 비치할 계획이다. 또한, 크기가 작아 일반쓰레기로 버려지는 플라스틱 병뚜껑 모으기 등도 전개할 예정이다. 전주&전북 알뜰맘 역시 더 많은 회원들이 아이스팩 기부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제휴업체 수거와 함께 현장 수거 행사도 확대할 계획이다.버리면 쓰레기지만 재활용하면 보물이 되는 아이스팩. 제대로 다시 쓰일 수 있도록 잘 관리하는 것도 필요하다. 처치 곤란 아이스팩을 가장 현명하게 처치하는 방법, ‘아이스팩 재활용 캠페인’에 답이 있다. 전주시자원봉사센터주소 | 전주시 덕진구 전주천동로 455 문의 | 063-273-1365
2021.04.26
#아이스팩
#재활용
#전주&전북 알뜰맘
#환경 교육
눈여겨볼수록
닥터바이오(Dr.Bio)
좋은 성분으로 깐깐하게 승부한다
실패를 딛고 일어선 두 번째 도전흔히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 말한다. 하지만 모든 실패가 성공의 어머니는 아니다. 실패를 인정하고 그 안에서 깨달음을 얻을 때 비로소 성공할 수 있다. 조명록 대표가 바로 그런 경우다. ‘닥터바이오’ 조명록 대표는 지난 2014년, 군 제대 후 첫 창업을 했다. 직장에 취직해서 월급을 받는 안정적인 진로 대신 창업을 택한 건 남과는 다른 자신만의 길을 개척하고 싶은 욕심에서였다. 하지만 도전에는 그만큼 위험이 따르는 법. 첫 창업은 쓰라린 실패로 끝났다.당시 창업 아이템은 또봇, 로보카 폴리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활용한 유아용 목욕제품이었다. 아이들에게 친근한 캐릭터를 활용하면 승산이 있을 거라는 생각으로 시작한 사업이었다. 하지만, 캐릭터의 인기는 잠시였고, 조 대표의 첫 번째 도전은 얼마 가지 못해 막을 내렸다. 그 후, 오랜 연구 끝에 그가 다시 세상에 선보인 아이템은 온 가족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순하고 안전한 화장품이다. 2018년 5월, 신생아부터 성인까지 온 가족 스킨케어 브랜드를 내세우며 ‘닥터바이오’가 탄생했다. ‘닥터바이오’는 ‘겉모습보다는 내실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첫 번째 창업에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세상에 나온 제품. 그렇게 조명록 대표는 용기 디자인의 거품을 빼고, 오직 제품의 성분에 집중한 ‘갓성비’ 좋은 제품을 탄생시켰다. 제품도 로션, 바디워시, 수딩젤, 크림 네 가지에서 현재 총 열일곱 가지로 늘었다. 1인 기업으로 시작해 지금은 든든한 직원 열 명이 그와 함께한다. 글로벌 브랜드를 향해 한 걸음 더3년이라는 그리 길지 않은 시간 동안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일까? 화장품의 성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까다로운 소비자들의 입맛을 정확하게 만족시켰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화장품 성분 기준은 미국의 비영리 환경단체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의 등급을 기준으로 하는데, ‘닥터바이오’의 전 제품은 가장 안전한 등급인 그린 등급에 속한다. 유해성분을 싹 빼고 깐깐하게 만든 제품이 확실하게 인정받은 셈이다. ‘닥터바이오’는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성분에 대한 ‘닥터바이오’의 집착은 제품이 완성될 때까지 계속된다. ‘닥터바이오’는 제조사에서 제품을 받은 후, 외부에 다시 성분 검사를 맡긴다. 유해물질 발생을 막기 위한 ‘닥터바이오’만의 원칙이다. 그렇게 제품이 완성되기까지 제조사와 7~8번 검수를 거친다. 그러한 노력은 값진 보상으로 돌아왔다. 올해 초 면세점 여러 곳에 입점했고, 유명 온라인 쇼핑몰 등에도 입점한 것이다. ‘닥터바이오’는 신뢰를 보내주는 소비자에 대한 고마움으로, 자연 재해나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한 기부도 꾸준히 하고 있다.이제, ‘닥터바이오’는 또 다른 꿈을 꾸고 있다. 우선 오는 7월에는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한다. ‘피부가 마시는 차’를 콘셉트로 차 성분을 사용한 프리미엄 라인을 준비 중이다. ‘닥터바이오’와 마찬가지로 온 가족이 함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닥터바이오’의 최종 목표는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잡는 것. 전주를 넘어 국내에서 입지를 탄탄하게 쌓은 후, 수출을 통해 한국 제품을 널리 알리는 게 목표다. 실패를 딛고 더 높이 날아오르는 꿈을 꾸고 있는 ‘닥터바이오’. 바람대로 ‘닥터바이오’가 세계 속에 한국을 널리 알릴 그날을 기대해 본다. 닥터바이오, 여기서 구매하세요!‘닥터바이오’ 제품은 회사 공식 홈페이지는 물론 다양한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닥터바이오 인스타그램에서 수시로 공동구매 이벤트를 진행하고, 제품 체험단도 모집하고 있으니 참고할 것. 홈페이지 | www.doctorbio.kr 인스타그램 | @dr.bio_official문의 | 063-717-8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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