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호
E-book 바로가기
2019년 2월호
2019년 3월호
2019년 4월호
2019년 5월호
2019년 6월호
2019년 7월호
2019년 8월호
2019년 9월호
2019년 10월호
2019년 11월호
2019년 12월호
당신과 더불어
국경을 넘어 좋은 ‘합’을 이루다
거문고 연주자 안은정
거문고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어릴 적부터 음악에 관심이 많았어요. 피아노를 비롯해 서양 악기를 주로 배우다가 서울국악예고에 입학해 거문고를 처음 접하게 되었지요. 어린 제 눈에 거문고는 무척 어려워 보이는 악기였어요. 자세나 연주법이 까다로운 만큼 멋있어 보였기에 꼭 도전하고 싶었어요. 전주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음악 활동을 이어 오는 동안 거문고에 대한 애정이 더욱 깊어졌지요. 국악기는 인내와 숙성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 악기예요. 우리네 장맛처럼 묵을수록 참맛이 난달까요. 그중에서도 거문고는 어렵고 무거운 악기라는 편견이 있는데, 그 틀을 깨고 편안하게 이해할 수 있는 음악으로 거문고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싶어요. 첫 앨범인 를 소개해 주세요. ‘GOOT’는 영어의 ‘굿(Good)’과 우리말인 ‘굿’을 더한 단어예요. 죽은 자의 영 혼을 위로해 주고 산 자의 행운을 빌어 주는 ‘굿’에, 확산의 의미를 지닌 ‘바이브(VIBE)’를 결합시켜 앨범의 제목을 지었어요. 직접 작사, 작곡하고 연주 한 8곡의 작품을 담았어요. 우리나라 근·현대 문학과 역사, 나아가 평화와 상생의 의미까지, 제 철학을 반영한 창작집인 동시에 스웨덴 뮤지션인 ‘앤더슨 헤르베르그-멜로딕 멜란지’ 팀과의 합작품으로 만들어진 앨범이지요. 앨범을 발매하기까지의 과정이 궁금합니다. 지난해 전주세계소리축제에서 ‘앤더스 헤르베르그-멜로딕 멜란지’ 팀과 협연을 하게 되었어요. 리허설을 거의 하지 못하고 무대에 올랐는데도 만족스러운 연주로 무대를 마쳤어요. 동서양 음악의 조화를 통해 국악의 확장성을 확인한 경험이었어요. ‘앤더스 헤르베르그-멜로딕 멜란지’ 팀원들은 한국음악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었는데, 그럼에도 서로 충분히 교감할 수 있었어요. 인종과 언어를 뛰어넘어 그야말로 ‘합’을 이루었지요. 공연을 마친 후, 개인적으로 연락해서 친분을 쌓은 뒤 작업을 제안했어요. 그들의 열정이 제게 큰 용기를 주었거든요. 즉석에서 녹음 스케줄을 잡고 속전속 결로 작업을 진행했어요. 제가 만든 곡을 스웨덴의 스튜디오에 풀어놓았던 순간은 결코 잊을 수 없는 제 인생 최고의 순간으로 남을 거예요. 모든 곡이 다 소중하겠지만, 그래도 꼭 들려주고 싶은 곡이 있을까요? 타이틀 곡이라 할 수 있는 ‘꿈꾸는 거문고’는 거문고와 저와의 인연, 제 음 악을 듣는 사람들과의 인연, 그리고 거문고의 아름다움을 나누고 싶다는 꿈을 담은 곡입니다. 또 권삼득 명창을 생각하며 작곡한 ‘삼득의 노래’와 ‘사의 찬미’를 모티브로 작곡한 ‘생의 찬미’도 제게 너무 귀한 곡입니다. 앞으로의 목표가 궁금합니다. 깊이 있고 농도 짙은 작품을 만들고 싶어요. 손때가 묻을수록 멋스러운 음 악,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기억될 음악을 선보이고 싶어요. 전주 사람의 자 부심과 긍지를 이어갈 만한 음악이요. 앞으로 더 좋은 음악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안은정 거문고 연주자 예명은 규호. ‘해바라기가 꽂혀 있는 항아리’라는 뜻이다. 1976년 서울에서 태어나 전북대학교 한국음악학과를 졸업했다. 현재 전라북도립국악원 관현악단 단원으로 활동 중이며, 전주세계소리축제 등에서 활발히 무대에 오르고 있다. 그녀는 최근 스웨덴 뮤지션 ‘앤더스 헤르베르그-멜로딕 멜란지’의 합동 연주곡이 수록된 앨범을 발표했다. 전라북도 레드콘음악창작소 해외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로 음반 제작 작업을 진행해 수준 높은 결과물을 탄생시킨 것. 이 앨범은 그녀가 그동안 쌓아온 음악적 자산을 아낌없이 녹여낸 기록물이면서, 동서양 음악의 화합을 구현해 낸 값진 작품집이다.
2020.11.04
#거문고
#국악
#굿
전주의 꽃심
“전주의 뿌리를 찾는 일에 함께하겠습니다”
송현석 씨가 소개하는 보물 같은 수집품
묵은 추억을 한 권 책으로 지금은 관광지인 전주한옥마을 한복판에 낙타표 문화연필 공장이 있었다고 해요. 1940년대니까 제가 태어나기 한참 전이에요. 문화연필은 전주에 본사가 있는 향토 기업이었지요. 공장 전경이 담긴 안내서를 비롯해 여러 장의 포스터와 연필 케이스까지 문화연필에 관련된 이 많은 자료를 어떻게 가지고 있냐고요? 수집 활동을 하는 이들과 교류하던 중, 각종 자료가 덕지덕지 붙어 있는 낡은 연습장을 우연히 손에 넣게 되었어요. 말 그대로 고물이었어요. 아마 쓰레기 더미에 버려져 있었을 거예요. 그 자료들을 일일이 오려서 시험지 종이 위에 붙이고 비닐을 씌운 뒤 앨범에 철을 했어요. 그런 과정을 거쳐 한 권의 책을 완성했어요. 얼굴도 알지 못하는 누군가의 묵은 추억을 새로이 옮겨 보물로 되살려 냈다고 생각해요. 평범한 졸업 앨범이 기록 유산으로 전주농고와 전주여고 졸업 앨범 역시 수집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구했어요. 각각 1937년과 1940년도 앨범인데 상태가 썩 좋은 편이에요. 한 장, 한 장 넘기다 보면 의미 있는 사진이 눈에 띄어요. 운동장에서 일장기를 올리는 장면을 통해 우리 근대사의 아픔을 만날 수 있어요. 풍남문과 오목대, 한벽굴 같은 명소들의 당시 풍경을 발견하면 새삼 반가운 마음이 들지요. 학생들의 모습을 엿보는 것도 재미있고요. 80여 년 시간 동안 대부분의 졸업 앨범이 불에 타거나 분실되고, 제지공장에 팔리는 등 수명을 다했을 거예요. 지금껏 용케 살아남았다는 사실만으로도 희소가치가 충분한 기록 유산이지요. 이 밖에도 전주 소재의 양조회사인 월성소주에서 만든 달력, 전주 태생인 김해강 시인 친필 편지 등 전주의 근현대사를 통과해 온 자료들을 가지고 있어요. 지금은 사라진 것들을 찾아서 예전엔 각 도별로 ‘도민증’이라는 게 있었어요. 지금의 신분증이었죠. 1948년 런던 올림픽을 앞두고 국가대표팀의 참가 비용을 마련할 목적으로 ‘올림픽 후원권’이 발행되었어요. 우리나라 최초의 복권인 셈이죠. 이 외에도 우표와 옛날 동전, 호롱불과 성냥갑까지. 지금은 쓰이지 않지만 한때는 서민들과 일상생활을 함께하던 것들을 수집하고 있어요. 본격적으로 수집을 시작한 건 20여 년 전이에요. 어릴 적부터 우표나 동전 모으기를 즐기다가 성인이 된 후까지 쭉 이어 왔으니 꽤나 오랜 취미이지요. 단순히 소장을 목적으로 수집을 시작했는데, 역사적 가치가 있는 수집품을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에 이르게 되었어요. 학창 시절과 비교해 오늘날의 전주 풍경은 몰라보게 달라졌어요. 특히 등․하굣길을 걷던 기억이 향수로 남아 있어요. 완주군 소양에서 출발해 아중리를 지나 시내에 이르는 도로 양옆으로 포플러 가로수가 아름드리 늘어서 있었어요. 그 풍경이 사라진 게 안타까워요. 하물며 사람들의 생활상이 변화한 건 말할 것도 없겠지요. 기록물이 없었다면 그 변천사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우리의 뿌리를 잇는 뜻깊은 일 오늘날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모든 것이 훗날에는 기록물이 될 수 있겠죠. 지난날의 기록물을 통해 과거의 역사를 속속들이 이해하듯이, 지금 우리의 삶을 내일에 알릴 귀한 사료가 될 거예요. 하찮은 물건이라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있다면 말이에요. 그런 마음으로 모아 온 물건들을 전주시의 기록물 공모전에 꾸준히 출품할 생각이에요. 전주시에서 뜻깊은 일을 하는 만큼, 저도 작게나마 보탬이 되고 싶어요. 기록물 중에는 부식되기가 쉬워 보관이 까다로운 것들이 많거든요. 개인이 보존하기에는 한계가 있는데, 전주시가 나서서 관리해 주니 고마울 따름이에요. 앞으로도 우리의 뿌리를 찾고 이어가는 작업에 동참하겠습니다. 완주군 소양면에서 태어나고 자랐으며, 전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송현석 씨는 전북을 거의 떠나본 적 없는 우리지역 토박이이다. 어릴 적부터 수집이 취미였던 타고난 수집가이다.
#복원
#역사
#수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