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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과 더불어
예술이란 이름에 자연을 더하다
텍스타일 아티스트 정은
‘텍스타일 아트’는 다소 낯선 분야의 예술인데요. 시민들에게 소개 부탁드려요.‘텍스타일 아트’는 천 소재로 각종 소품과 작품을 만드는 섬유공예예요. 저는 주로 천연 소재인 면과 리넨을 사용해 자연의 컬러를 표현하는 작업을 해요. 자연에서 받은 감상과 이미지를 고스란히 옮기기 위해 노력해요. 원하는 컬러의 천이 없으면 직접 염색도 하고요. 가방, 쿠션, 커튼 등, 천을 활용해 만들 수 있는 작품의 종류는 아주 다양해요. 패턴을 미리 구상하기 보다는 손이 가는 대로 즉흥적으로 작업하는 것이 제 스타일이에요. 직업은 영어 선생님인데, 어떻게 텍스타일 아트를 시작하게 되었나요? 집 안을 꾸미기 위해 재봉틀을 배운 것이 계기였어요. 처음엔 솜씨가 서툴러 모양이 다소 엉성했는데, 시행착오를 거듭하다 보니 어느덧 능숙하게 작품을 완성할 수 있게 되었지요. 그러던 중 텍스타일 아티스트 ‘에이미 버틀러’의 패브릭 가방을 보고 심장이 요동치는 감동을 받았어요. 그녀의 가방을 알게 된 후로, 가방을 패션 소품이 아닌 예술 작품으로 생각하게 되었죠. 17년 동안 만든 가방이 1,000개가 넘어요.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공부하진 않았어요. 눈으로 관찰하고 손으로 터득하며 자연스레 배워가는 과정이 즐거웠거든요. 작품의 색감이 무척 다채롭습니다.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저는 산책을 좋아해요. 느릿느릿 거닐며 마주하는 풍경에서 소재를 찾지요. 특히 꽃과 식물에 시선이 많이 가요. 시간을 들여 찬찬히 관찰해 보면 자연에는 과분할 정도로 소재가 넘친답니다. 자연이 지닌 매력은 무궁무진하지요. 사람의 손으로는 흉내 내기 힘들 만큼이요. 독서를 통해서도 영감을 얻어요. 시간을 내서 독서 모임에 참가하고, 일상에서도 책을 가까이 해요. 책을 읽으면 사유에 힘이 생기고, 자연스레 영감으로 이어지지요. 세계적인 텍스타일 아티스트 ‘케이프 파셋’ 씨와 특별한 인연이 있다면서요? 제가 가장 존경하는 아티스트예요. 올해 여든두 살이신데 여전히 쉬지 않고 활동 중이시죠. 파셋 씨가 만든 패브릭을 꾸준히 사용하는 중인데, 강렬한 아름다움에 커다란 자극을 받아요. 파셋 씨를 만나기 위해 해외에서 열린 강연과 워크숍에 참석했다가, 가까이서 대화를 나누게 되었지요. 그 때의 인연으로 파셋 씨의 초대를 받아 런던의 스튜디오에도 다녀왔어요. 기회는 기다리는 것이 아닌 찾아가는 것이잖아요. 그렇게 만든 그분과의 추억 하나하나가 참 소중해요.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올가을에 열릴 전시를 준비 중이에요. 중앙시장에 자리한 ‘뉴 타입’이라는 카페에서 ‘꽃 가방 시리즈’를 주제로 시민들에게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에요. 또 장기적인 계획으로는, 스튜디오 카페를 구상 중이에요. 보다 많은 분들이 편하게 방문해 여유롭게 머물다 가셨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저만 의 작업실이 아닌, 많은 분들과 만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꾸려가고 싶어요. 정은 대표가 운영하는 소잉 인 더 가든 정은 대표는 대학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하고 영어를 가르치며 살아가던 중, 취미로 시작한 패브릭 작업에 깊은 매력을 느껴 삶의 중요한 축으로 삼게 되었다. 2012년 개인전을 시작으로 해마다 전시를 통해 꾸준히 작품을 선보이고 있고, 패브릭 작업과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를 담은 저서 를 출간했다. 현재 중화산동 골목, 걸음을 멈추고 쇼윈도 너머를 기웃거리게 되는 가게‘소잉 인 더 가든 sewing in the garden’을 운영하고 있다. 언뜻 카페 같기도 화원 같기도 한 이곳은 정은 씨의 작업실이자 전시 공간이다. 다채로운 패브릭 작품을 비롯해 에코백, 쿠션 등 갖가지 생활 소품들로 꾸며져 행인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갤러리라기보다는 이웃들이 들러 담소를 나누다 가는 편안한 쉼터 같은 공간이다. 주소 | 전주시 완산구 화산천변3길 4-3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sewinginthegarden
2020.12.07
#패브릭
#소잉 인 더 가든
#텍스타일 아트
전주의 꽃심
“한 자 한 자 철필로 직접 써서 우리말 교과서를 처음 만들었지”
이조 어르신의 해방 이후 최초 국어 교과서
우리말로 직접 쓴 최초의 교과서 초등학교 3학년 때 8·15 해방을 맞았고, 중학교 2학년 때 한국전쟁이 일어났어요. 해방 후에는 신탁통치 반대운동으로 날마다 데모하는 사람이 천지였는데, 막상 전쟁이 나니 죽고 사는 문제가 눈앞이었습니다. 언제 제대로 공부할 시간이 있었나, 그저 순간순간 견디고 넘어가는 게 중요했지요. 그 난리통 속에서 청소년기를 보냈지요. 일제가 물러가고 해방이 되니 우리도 이젠 우리말을 쓰고 우리글을 배울 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본 책을 싹 없애 버리고 한글로 공부를 하려는데, 어디 한글로 된 교과서가 있어야지요. 물론 한글 활자도 없었고요. 그때가 미 군정 시절이었는데, 조선어학회에서 임시방편으로 철필로 한글을 한 자 한 자 직접 써서 최초의 교과서를 만들었습니다. 철필로 원고를 쓴 다음 그것을 등사기로 밀어서 책을 만든 거지요. 이것이 우리나라에서 나온 첫 교과서입니다. 우리는 그 책으로 공부했어요. 누구나 배를 곯아야 했던 그 시절 일제 강점기에는 초등학교도 시험을 보고 들어갔지요. 그 시절 쌀이란 쌀은 일본 사람들이 모조리 뺏어 갔을 때이지요. 집집마다, 구석구석 뒤져 쌀이란 쌀은 깡그리 뺏어 갔어요. 볏짚 속이나 땅속에 숨겨 놓은 쌀도 귀신처럼 찾아서 뺏어 갔어요. 징글징글한 시절이었죠. 그러니 항상 배를 곯고 다녀야 했죠. 학교에 가면 오전에는 공부를 하고 오후가 되면 모두들 산에 갔습니다. 책보를 등에 짊어지고 산으로 나물을 캐러 가는 거죠. 쌀은 전부 뺏겼으니 먹질 못하고, 산에서 캔 나물로 죽을 만들어 먹고, 우리는 그렇게 살았습니다. 낡고 오래된 수집품, 역사가 되다 오래된 물건을 수집하던 게 유행이던 시절이 있었지요. 대표적인 게 우표 수집이었어요. 우리 집에도 아버지 때부터 수집한 화폐와 동전이 있습니다. 어느 날 찬찬히 꺼내 보니까 조선시대 상평통보에서부터 일제 강점기 지폐와 동전, 이승만 정부 시절 화폐까지 있더군요. 일본 만주국 동전도 있고요. 이 동전들은 끈으로 엮을 수 있도록 동전 가운데에 구멍을 뚫어 놓았답니다. 6·25 전쟁 때 인민군들이 발행한 화폐도 있는데요. 당시 인민군들은 서울에 있는 한국은행을 점령한 후 당시 백 환(현재 백 원)짜리 지폐를 마구 발행했습니다. 그 지폐들은 전쟁이 끝난 후 그냥 휴지 조각이 되고 말았죠. 원칙대로 살아온 한평생 저는 평생 신조로 삼고 지켜온 것이 ‘원칙대로 살자’입니다. 혼란스러웠던 시절을 원칙대로 살려 하니 어려움도 많았지요. 따돌림도 받았습니다. 제가 철도청에서만 삼십삼 년을 근무하고 퇴직했는데요, ‘공무원은 백성을 뜯어먹고 산다’는 자유당 시절에도 제 나름의 원칙을 지키며 살았다고 자부합니다. 이제 이만큼 살다 보니 인생이라는 게 결국은 자기 할 몫이 아닌 가 싶습니다. 원칙을 지키려 노력하며 산 제 인생이 저 스스로에 게만큼은 자랑스럽습니다. 비록 자식들에게 큰 재물은 못 물려주지만 이 정신만 큼은 꼭 물려주고 싶네요. 하하- 이조(85) 어르신은 중학교 교사를 잠깐 지낸 후 철도청에 입사해서 퇴직할 때까지 33년간 근무하셨다. 선친 때부터 취미로 모아 보관해 오던 일제 강점기 시대와 한국전쟁 전후 화폐와 동전, 미 군정기 교과서 등을 전주시에 기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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