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2019, 새로운 공간 새로운 가치

새롭게 인사드립니다, ‘수달’과 ‘풍냥문’

2019.12


image


전주생태동물원의 새 얼굴, 마스코트 ‘수달’
전주동물원을 대표하는 수달 캐릭터가 탄생했다. 지난 2017년, 야생동물구조단체가 구조해 전주동물원에 기증한 수수와 달달이라는 이름의 수달 두 마리는 오랜 적응 기간을 거쳐 지난 해 11월 관람객들과 처음 만났다. 그리고 지난 1년 동안 전주동물원 대표 동물답게 관람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아 왔다. 그 수달이 이번에는 귀여운 캐릭터로 만들어진 것이다.
전주동물원은 오는 11월 29일 ‘수달 캐릭터 선포식’을 열고 수달 캐릭터를 공개할 예정이다. 귀여운 수달 캐릭터가 궁금하다면 11월 29일 이후 전주동물원에서 확인해 보시라. 오랜 적응 기간을 거쳐 관람객과 만나고, 전주동물원 대표 동물로 관람객들의 사랑을 담뿍 받은 수수와 달달이. 그 수수와 달달이가 캐릭터로서도 또 한번의 사랑을 이어가길 바란다.


image


사람과 길고양이의 첫 동행길, ‘풍냥문’
길고양이들도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게 됐다. 동물복지에 앞장서고 있는 전주에 길고양이 급식소가 설치되었기 때문이다. 아직은 생소하게 느껴지는 길고양이 급식소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
한옥 모양으로 지어진 전주다운 길고양이 급식소는 전주 풍남문을 본떠 ‘풍냥문’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풍냥문 급식소’는 현재 전주시청과 한옥마을주차장에 설치되어 있다. 또다른 길고양이 급식소는 완산구청, 전주교대, 전북대학교 등 사람들의 발길이 잦은 다섯 곳에 설치되어 있다. 각 급식소들은 자원봉사팀 해피나비프렌즈와 동물복지단체, 대학생 동아리 회원, 지역 캣맘들이 관리하고 있다.
전주시는 이번 시범 운영을 거쳐 길고양이 급식소를 시 전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길고양이 개체수 조절에도 나섰다. 급식소를 관리하는 돌봄 자원봉사자와 연계해 급식소를 찾는 고양이를 포획해 중성화수술을 시키는 방법도 마련한 것이다.
그동안 도심 곳곳 길고양이들을 둘러싼 잦은 민원과 주민간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시범 운영으로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따뜻한 전주를 꿈꾸며 앞으로도 다양한 동물복지 정책이 펼쳐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