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희망으로 같이 가게

마음 치유 지원사업, 더 세심하고 촘촘해졌다

2022.04
끝이 보일 듯 보이지 않는 코로나19로 많은 사람이 심리적 불안감 등을 호소하고 있어 정신건강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어느 때보다 코로나 블루에 건강하게 대처하기 위한 마음 건강 백신이 절실한 시점. 전주시가 생애주기별 마음 치유 지원사업을 마련했다.

image


예술치료에서 ‘마음 안심 버스’까지 운영

코로나19로 인한 우울·불안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전주 시민들의 마음을 어루만지기 위해 2020년 6월부터 진행된 마음 치유 지원사업이 올해는 한층 더 세심하고 촘촘해졌다. 그동안 척도 검사를 통해 경증 이상 위험군을 대상으로 운영됐던 예술치료와 영화 치유, 감정 상담, 명상, 원예 치유, 심리극 등 마음 치유 프로그램을 일부 개편해 올해부터는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위해 한층 강화된 ‘마음 회복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올해는 지난해 마음 치유 지원사업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한 신설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음악과 함께하는 ‘심상 유도 치유 프로그램’과 ‘미술 치유 프로그램’. 더불어참여자 간의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건강한 대인관계를 쌓아가는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 센터에 방문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1:1 비대면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해 자신의 내·외면의 힘을 기를 수 있는 ‘사각지대 해소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전주 시민이라면 누구나 돌봄에 소외당하지 않도록 청년과 여성, 노인 등 생애주기별 특성에 맞춘 프로그램 또한 눈여겨보자. 먼저 따뜻한 봄 어르신을 위해 ‘찾아가는 원예 치유 상담실’을 마련했다. 다양한 원예 활동을 통해 정신적인 안정을 되찾아 가는 프로그램이다. 청년이라면 취업과 구직 활동에 도움을 줄 ‘불안 극복 프로그램’과 성격 유형 검사인 MBTI와 연계한 ‘MBTI 활용 집단상담’에 참여해 보자. 또 난임 치료로 우울감이나 피로감 등 극심한 심리적 고통을 겪는 난임 여성을 대상으로 ‘집중 명상 글쓰기’도 11월경 운영할 예정이다. 몸을 만들기 위한 준비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함께 살펴보는 건 어떨까?

마음 회복 프로젝트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과 취약계층을 위해 찾아가는 ‘마음 안심 버스’를 운영한다. 전문 요원이 동행하는 마음 안심 버스는 정신건강 평가와 스트레스 측정, 개인 및 집단상담 등이 이루어지고, 심리 안정 기기를 이용해 마음의 안정을 찾도록 돕는다. 

전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양수연 사회복지사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신 분들의 반응이 좋았어요.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되어 줘서 고맙다는 말씀이나 정서적 안정감과 자존감을 얻었다고 말씀해 주시는 분도 계셨어요. 참여자들이 프로그램에 잘 따라 주시고,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면 제가 더 감사함을 느끼고 뿌듯합니다. 더 많은 분이 마음 회복 프로그램을 통해 마음 건강을 돌보시길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다양한 마음 회복 프로그램으로 마음 돌봄 복지 사각지대가 없는 전주시를 꿈꾸며, 몸과 마음이 더욱 건강한 한 해가 되길 기원한다.


전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주소 l 전주시 덕진구 벚꽃로 55 덕진진료실 2층

주소 l 063-273-699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