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희망으로 같이 가게

꿈을 키우는 소상공인 희망 공간, 소담공간 전주

2022.04
온라인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맞춤형 지원 공간이 오는 4월 새롭게 문을 연다. 온라인 전문인력 양성 교육은 물론 라이브 방송 지원까지, 온라인 시장 판로 개척에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전환 전문 기관인 ‘소담공간 전주’다.

image


온라인 판로 개척을 돕는 새 공간

코로나19의 여파로 비대면 쇼핑이 대세가 되면서, 새롭게 라이브 커머스(라이브 커머스는 영상과 채팅을 통한 실시간 소통 플랫폼을 통해 동시간 판매, 이하 라이브 방송)가 급부상하고 있다.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구매까지 한 번에 끝낼 수 있으니 소비자 입장에서 어찌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을까. MZ세대뿐 아니라 높은 연령대의 라이브 방송 이용도 빠르게 늘다 보니 소상공인의 입장에서는 무시할 수 없는 새로운 판로다. 하지만 오프라인 판매에만 익숙했던 소상공인들이 급작스럽게 온라인 시장에 뛰어들기는 쉽지 않은 상황. 그래서 전주시는 옛 전주시 청소년 자유센터 건물에 지역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판로 개척을 돕는 디지털 전환 전문 기관 ‘소담공간 전주’를 열었다.

“소담이란 소상공인들이 나누는 담소(이야기)라는 뜻으로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상거래에 대한 교육부터 컨설팅, 마케팅 프로모션 등 라이브 커머스 전환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전주시 관계자는 ‘소담공간 전주’는 오롯이 온라인 시장에 새롭게 뛰어들 소상공인들을 위한 곳으로 자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유통센터에서 실시하는 디지털 커머스 기관 구축 운영사업 공모에 선정되면서 출발하게 된 ‘소담공간 전주’. 전주시가 행정적 지원을 도맡고,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교육과 제작 지원을 책임진다. 여기에 전문성을 갖춘 네이버 쇼핑 라이브와 라이브 쇼핑 플랫폼 ‘그립’, 그리고 콘텐츠 제작에 특화된 전주 MBC가 함께 참여해 ‘소담공간 전주’를 움직이고 있다. 이곳에는 소상공인이면 누구나 편안하게 방문할 수 있는 공유 오피스와 패션, 크로마키 등 다양한 콘셉트를 갖춘 스튜디오, 그리고 녹음실과 편집실, 교육장이 들어서 있는데, 라이브 방송과 관련된 인프라와 장비를 모두 갖추고 있는 셈이다. 


image


쇼호스트 양성 교육까지 특화 교육 진행

라이브 방송의 성패는 판매자의 아이디어와 전문성에 달려 있다. 디지털 쇼핑 방식에 익숙한 세대들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을 끌어들이는 다양한 방식과 장치가 필요하다. ‘소담공간 전주’가 교육 프로그램에 많은 공을 들이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시나리오 작성부터 촬영, 마케팅까지 라이브 커머스에 필요한 기본을 배울 수 있는 방송 단기 교육부터 시장 상인을 직접 찾아가 특강을 하는 시장 상인 특화 교육까지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라이브 커머스 교육과 쇼핑 전문 플랫폼 등에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층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중 가장 높은 관심을 받는 건 JJ 쇼호스트 양성 교육. 노련하고 안정적인 전문 쇼호스트야말로 라이브 방송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 아니겠는가. 라이브 방송에 최적화된 교육을 위해 국내 최초 라이브 커머스 전문 플랫폼인 ‘그립’이 전주시와 함께 손을 잡았다. 이들은 전주에 특화된 쇼호스트를 양성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교육 후 바로 방송에 데뷔하는 기회도 줄 예정. 쇼호스트에 꿈이 있는 사람이라면 JJ 쇼호스트 교육에 참여해 보는 건 어떨까. 


소상공인들의 든든한 성공 파트너

비대면 시대를 맞아 빠른 속도로 팽창하고 있는 라이브 쇼핑 산업. 그 시장에서 당당히 서려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이라는 차세대 플랫폼으로 넘어가기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소상공인 혼자 힘만으로는 할 수 없는 일. 그래서 ‘소담공간 전주’에서는 분야별 전문가들과 협력해 온라인 시장에 최적화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온라인 스토어를 개설하고, 상품 소개 상세 페이지를 제작해 다양한 쇼핑 플랫폼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와 함께 라이브 방송을 제작 지원해 네이버와 그립 플랫폼에서 라이브 방송이 송출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어쩌면 이곳에서 오프라인 상점에서는 기대할 수 없었던 수량 완판을 달성하는 소상공인들이 하나둘 탄생하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들에게 더 나은 내일이 찾아오도록 ‘소담공간 전주’가 든든한 성공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


소담공간 전주

주소 l 전주시 덕진구 서귀로 107  

문의 l 063-281-4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