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희망으로 같이 가게

희망을 배달하는 착한 배달앱, 전주맛배달

2022.04
전주시가 비대면 시대에 최적화된 배달 및 온라인 주문 서비스를 도입했다. 바로 전주시 공공 배달앱 ‘전주맛배달’이다. 어느덧 출시한 지 한 달이 지나며, ‘전주맛배달’은 소비자와 소상공인도 돕고, 지역 경제에 훈훈한 바람을 일으키는 착한 배달앱으로 주목받고 있다.

image


따뜻한 소비를 불러올 ‘전주맛배달’

요즘에 배달 안 되는 음식이 있을까? 삼겹살도 배달하는 시대다. 혼자 사는 사람도 늘고 사회적 거리 두기의 영향도 있어 배달시장은 점차 커지고 있다. 그만큼 배달앱을 쓰는 일도 늘었다. 이렇다 보니 배달앱의 의존도가 높아져 여기저기서 문제가 생겼다.

소상공인은 배달앱의 커지는 수수료가 부담된다. 중개 수수료와 광고비를 계산해 보니 매출의 20%까지 들어가는 매장도 있었다. 소비자 또한 문제를 느끼긴 마찬가지다. 점점 줄어드는 할인 쿠폰 수와 이벤트도 아쉽다. 게다가 소상공인이 부담을 느끼는 만큼 메뉴의 가격도 배달비도 오르니, 결국 소비자들은 점점 비싼 가격을 치러야 한다.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배달시장을 만들기 위해 ‘전주맛배달’이 등장했다.

‘전주맛배달’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려 노력하고 있다. 아무리 좋은 취지여도 동참하는 사람이 많아야 효과가 있는 법. 소비자들을 위해 이벤트 등을 넉넉하게 준비한 이유다. 우선 온라인에서 전주사랑상품권 ‘돼지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오프라인처럼 사용 즉시 10%의 적립금이 되돌아오니 만족스럽다는 소비자가 많다. 준비된 할인 쿠폰도 다양하다. 첫 가입 5,000원 쿠폰, 출시기념 5,000원 쿠폰, 배달비 1,500원 쿠폰 등 회원 가입만 해도 다양한 할인 쿠폰을 준다. 이뿐만이 아니다. 출시를 기념하는 경품 이벤트도 열었다. ‘전주맛배달’ 사용자를 대상으로 3월 31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한 번 이상 주문하면 자동으로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총 1,235명에게 태블릿부터 스마트워치, 할인 쿠폰 등을 제공한다. 앞으로도 다양한 행사를 열 예정이니 지역 경제를 살리는 착한 소비도 하고 경품도 받을 기회를 놓치지 말자.

가맹점에 대한 배려도 가득 채웠다. 친절한 상담을 통해 가입 절차를 밟으면 며칠 이내 설치 기사가 찾아와 포스기에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사용법도 간단해 따로 배우지 않아도 된다. 기존 민간 배달앱과 사용법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소상공인들은 만족한다는 분위기다. 가입비가 없어 가입에 부담이 없고, 중개 수수료가 없어 가게 운영에 도움이 된다는 반응이다. 광고료가 없이 가까운 순서대로 노출되는 것에도 만족했다. 별점 관리에 큰 스트레스를 느끼던 점주들은 별점이 없고, 악성 후기를 관리해 주는 데다가, 서비스 만족도도 추천·비추천에서 ‘좋아요’로 바뀐 부분에 안정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발급된 쿠폰을 점주가 부담하지 않고 전주시가 부담하는 것도 장점. 포스기가 아닌 사장용 앱으로도 주문 관리를 할 수 있어 포스기에 매달리지 않고 움직임을 넓혀도 좋다. 전주에 있는 배달 가능한 가게라면 부담 없고, 실속 가득한 ‘전주맛배달’과 함께해 보자.

전주시 공공 배달앱의 여정은 이제 시작이다.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을 다양한 가게들을 준비하기 위한 홍보도 열심이다. 연말에는 가맹점을 4천 곳까지 늘릴 계획이다. 전주 골목골목에 따뜻한 소비를 불러올 ‘전주맛배달’의 행보를 응원한다.


-----

사장님은 부담 없이 가맹점 신청하세요

‘전주맛배달’은 광고비, 입점비, 중개 수수료가 모두 무료다. 게다가 포장 판매와 매장 식사 결제 기능이 있어 배달하지 않는 가게도 배달앱에 등록할 수 있다. 게다가 가입 절차와 사용법도 간단하고, 가맹점 가입만으로도 홍보 효과가 있다.


소비자는 출시기념 이벤트 참여하세요

가입자들을 위한 이벤트를 3월 31일까지 진행한다. 한 번만 주문해도 이벤트에 자동 응모되고, 여러 번 주문하면 당첨 확률이 오른다. 첫 가입 5,000원, 오픈기념 5,000원 등 할인 쿠폰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으니, 잊지 말고 챙기자.


image

“수수료가 없어진 만큼 더 좋은 서비스로 보답할게요”

“늘어가는 배달 주문만큼 늘어나는 수수료가 부담돼 골머리를 앓던 참이었죠. ‘전주맛배달’은 수수료 부담도 없고 따로 가입비 없이 신청만 하면 설치부터 운용까지 바로 대응해 줘 만족했습니다. 따로 홍보비용을 내지 않아도 소비자와 가까운 순서대로 노출되니 자연스럽게 홍보가 된 점도 높이 평가하고 싶어요. 수수료 부담이 없어진 만큼 감사한 마음을 고객들에게 돌려드릴 생각이에요. 가게를 찾아 주시는 모든 분께서 만족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질도 올리고 음식도 이전보다 더욱 정성을 담아 보내 드리겠습니다.” 

권오훈 l 섬진강 대표·34


image

“다양한 이벤트와 쏠쏠한 쿠폰 혜택이 좋아요”

“‘전주맛배달’ 출시 소식을 듣고 가입을 했어요. 아직은 민간 개발 앱보다 참여 업체 수는 적지만, 다양한 할인 이벤트들이 기대됩니다. 쿠폰들을 사용하니 배달료를 돌려받은 기분이 들어 좋았고 ‘돼지카드’와 연결해 10%를 돌려받는 것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출시기념 경품 이벤트는 주문할수록 당첨 확률이 올라간다고 하니 주문할 때마다 ‘혹시나’ 하는 마음이 들어 평소보다 많이 배달시켜 먹게 되더라고요. 소상공인 지원에 한몫하는 착한 소비에 동참한다는 생각이 들어 기분도 좋아요. 좀 더 많은 사람이 착한 소비에 동참하도록 ‘전주맛배달’을 주변 사람들에게도 널리 알리고 싶어요.” 

이미선 l 주부·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