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달리다

하천, 시민 곁에 천천(川川)히 다가서다

더 환하게, 더 편하게 바뀐 전주의 하천

2024.03
전주의 하천이 밝아지고, 쾌적해졌다. 천변에 화장실, 파크골프장, 체육시설들이 조성되고 LED가로등 교체로 저녁에도 시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다. 편리하고 안전한 친수공간으로 바뀌고 있는 천변의 모습을 들여다본다.

image


보다 안전하게 

푸릇푸릇 봄기운과 함께 전주천과 삼천에도 산책과 운동을 즐기러 나온 시민들이 부쩍 늘었다. 이에 이용객의 편의와 안전을 위한 전주의 하천 환경도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첫 번째 개선 사항은 가로등이다. 하천 산책로의 가로등 조도를 최적화하고 치안 사각지대를 줄여 나가는 중이다. 이를 위해 작년 6월부터 12월 삼천 세내교에서 팔복동 추천대까지 약 8km 구간의 LED등과 투광기의 설치를 완료하였다. 올해는 6월까지 전주천 한벽교에서 신풍교까지 약 9km 구간의 노후 가로등을 LED등으로 전면 교체한다. 그리고 연말까지 하천 조도 개선 범위를 도심하천 구간 이외의 삼천 상류(원당교~세내교)까지 확대하여, 시민들이 어디서든 밝게 전주천, 삼천을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가로등이 LED로 전면 전환된다. 


보다 편리하게 

그뿐만 아니라, 하천 변 고립과 인명 사고 등 하천 재해 및 범죄 예방을 위해 작년, 전주천 승암교에서 한벽굴까지 하천 출입 차단시설 5개소를 신설하고, CCTV 1개소를 확충해 천변의 안전성을 높였다. 또한, 삼천교에서 팔복동 추천대교까지 구간에 CCTV 9개소, 자동차단기 10개소, 수동차단기 45개소를 설치한다.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공중화장실도 꾸준히 늘어나 총 17개소가 마련된다. 현재까지 자원봉사센터, 한옥마을 등 총 6곳에 설치되어 천변 이용의 편의를 더했다. 곧 완연한 봄이다. 다가오는 주말에는 가까운 천변에 나가 여유롭게 여가 활동을 즐겨 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