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전주 그곳 

꽃심상회

아빠의 가구로 공간을 디자인하다, 전일기업

2022.06
내 몸에 꼭 맞는 옷처럼 편안한 가구로 채워진, 가만히 앉아 있기만 해도 기분 좋은 공간을 누구나 꿈꾼다. 여기 오직 한 사람만을 위해 맞춤형 가구를 디자인하고, 특별한 공간을 창조하는 기업이 있다. 20년째 한길만 걸으며 정성 가득한 디자인 가구를 생산하고, 빈틈없는 꼼꼼한 인테리어로 감동을 주는 기업, 전주가 인증하는 ‘바이전주’ 인증기업인 ‘전일기업’을 만나 보자.

image


오롯이 아이들을 위한 친환경 맞춤 가구

우리 아이들이 집에서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야말로 아이들을 위한 가구로 가득 채워져야 하지 않을까. 20년 전, 전일기업이 학교에 들어갈 가구 제작을 시작한 이유다. 그리고 그 일은 자연스럽게 학교 교실 인테리어로 이어졌다. 아이들이 사용하는 가구인 만큼 자재 하나도 허투루 보는 법이 없었고, 환경부에서 친환경 자재로 인정받는 EO(E제로) 등급의 자재가 아니면 쳐다보지도 않았다. 

“아이들이 사용하는 가구니까 행여나 아이들 입에 닿는다고 해도 해롭지 않아야죠.” 

전일기업 이종천 대표의 20년을 지켜 온 이러한 고집은 조달청이 운영하는 나라장터의 까다로운 등록 기준을 통과할 수 있었고, 2020년과 2022년 두 차례에 걸쳐 전주시가 인증하는 ‘바이전주’ 우수업체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그렇다면 전일기업이 이처럼 승승장구할 수 있었던 비법은 무엇일까.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에요. 직원끼리 디자인에 대해 끊임없이 의논하고, 남의 손에 맡기지 않고 하나하나 직접 가구를 만들면서 정성을 다해요.”

대개 가구 제작업체는 인테리어를 외부 업체에 맡기고, 인테리어 시공 업체 역시 가구 제작은 외부 업체에 맡기는 경우가 허다하다. 하지만 전일기업은 다르다. 100% 주문 제작으로 디자인 제안부터 제작과 시공까지 맡아서 하기에 품질은 물론, 사후서비스(A/S) 기간도 자그마치 10년이다. 10년이란 기간을 보장할 만큼 제품에 자부심이 있는 것이다.


image


어려운 아이들에게 건네는 ‘아빠의 가구’

기업 운영 말고도 이종천 대표가 중요하게 여기는 일이 또 하나 있다. 2년 전부터 꾸준하게 진행해 온 전주시의 아동·청소년 복지정책 ‘아빠의 가구’. 취약계층 청소년들에게 책상과 책장, 침대 등의 맞춤형 가구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종천 대표는 매달 가구가 필요한 청소년의 집에 직접 찾아가 침대가 놓일 방의 크기는 어떠한지, 책상에 앉을 아이의 키는 어느 정도인지 눈으로 확인하고 정확한 규격을 측정한다. 그래야만 오롯이 아이의 몸에 맞는 가구를 만들 수 있기 때문. 기부하는 물품이지만, 친환경 인증 등급만을 사용한다. 아이들이 안전하면서도, 오랫동안 튼튼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그렇다면 이종천 대표가 아이들에게 가구를 기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종천 대표의 어린 시절에 그 이유가 있다.

“어린 시절, 가정 형편이 정말 어려웠어요. 친구들이 쌀밥 도시락을 싸 올 때 저 혼자 밀밥을 싸서 다녔어요. 가난했던 기억 때문인지 자리를 잡게 되면서 어려운 아이를 돕고 싶단 생각부터 들더라고요.”

그래서 이 대표는 도움을 줄 수 있는 길을 찾기 시작했고, 마침 전주시에서 계획 중인 ‘아빠의 가구’와 뜻이 맞아 의기투합했다. 포근한 침대가 필요한 아이에겐 그에 맞는 침대를, 몸이 불편한 아이에겐 휠체어가 쉽게 들어갈 수 있도록 곡선형 책상을 지원한 것도 100% 맞춤형 가구를 제작하는 전일기업이라 가능했다. 2020년부터 아이들을 만나는 것도 벌써 3년째, 180세대 아이들에게 아빠의 마음을 담은 가구를 선물했다. 지칠 법도 하건만, 이종천 대표는 힘들었던 자신의 어린 시절을 떠올리며 항상 말한다.

“제가 가구를 만들어 준다고 그 아이를 힘든 환경에서 구해 내진 못할 걸 알아요. 하지만 조그만 도움일지라도 계속하다 보면 지금보단 나아질 거라 믿고, 아이들에게 조금 더 나은 미래가 있다는 희망을 주고 싶어요.”

학교 안에는 안전한 가구를, 학교 밖 아이들에게는 세상에서 가장 포근한 가구를 선물하는 이종천 대표와 전일기업이 있기에 우리 아이들은 마음껏 꿈꾸고 생활하며 더 큰 행복을 만들어 갈 것이다.


전일기업

주소 | 전주시 완산구 고덕산1길 46-54   

문의 | 063-232-7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