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전주 그곳 

더 늦기 전에, 지구

우유팩, 그냥 버리지 말고 신선한 농산물로 바꿔 가세요

2022.09
시민들은 다 마신 우유팩을 어떻게 배출하고 있을까? 100% 수입인 고급 천연펄프로 만들어져 재활용하기에 더없이 좋은 우유팩이지만, 어떻게 배출해야 하는지를 몰라 폐기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우유팩 재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소비자정보센터가 시민들이 모아 온 우유팩을 싱싱한 제철 지역 농산물로 교환해 주는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image


우유팩도 재활용하고, 지역 농산물도 받고

혹시 폐지류와 우유팩을 함께 버리고 있지 않는가? 우유팩을 일반 폐지류로 배출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여전히 많다. 

우유팩은 종이컵처럼 액체에 닿아도 젖지 않도록 플라스틱으로 코팅한 종이라서 재활용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종이와는 다른 방식의 처리 과정이 필요하다. 코팅 재질을 벗겨 내고 종이를 따로 분리해야 비로소 화장지 등으로 재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유팩을 폐지와 섞어서 배출하게 되면 일일이 우유팩만 골라낼 수 없다 보니 재활용하지 못하고 그대로 소각하는 경우가 많다. 

우유팩 재활용을 늘리기 위해 전주시와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소비자정보센터, 전주 시내 12개 로컬푸드 매장들이 힘을 합쳤다. 로컬푸드 매장에서는 우유팩을 농산물로 교환해 주며 자원 순환 활동을 촉진하고, 전주시 청소지원과는 수거된 우유팩을 인계받아 재활용 처리를 하는 일거양득의 사업을 진행하는 것.

우유팩을 농산물로 교환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우유팩의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어 잘 말린다. 다음으로 옆면과 밑면을 잘라 반듯하게 편 후 납작하게 눌러서 한 묶음으로 묶는다. 마지막으로 로컬푸드 매장에 찾아가 제철 농산물과 바꾸기만 하면 된다. 우유팩을 씻지 않거나 묶음 상태가 아니라면 교환할 수 없으니 깔끔하게 사전 처리를 해야 한다는 걸 잊지 말자. 우유팩 크기가 제각각이기 때문에 규격에 따라 모아야 하는 양도 다르다. 200mL 우유팩은 40매, 500mL는 20매, 1,000mL는 10개를 한 묶음으로 묶으면 1,000원이 된다. 같은 규격끼리 묶어 줘야 하고, 매수별로 발생한 가격만큼 채소를 골라 갈 수 있다.

우유팩 준비를 마쳤다면 전주 지역 12개 로컬푸드 매장(전주푸드직매장 종합경기장점·송천점·효천점, 전주농협로컬푸드 중화산점·평화점·신성점·효자점·아중점,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 효자점·하가점·삼천점, 완주공공급식지원센터 전북삼락로컬마켓) 중 어디든 가까운 곳으로 방문하면 된다. 전주지역 로컬푸드 매장들은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우유팩 교환사업 외에 포장재 없는 알맹이 코너나 쓰레기 최소화(제로웨이스트, Zero-Waste) 코너도 열고 있으니 이왕 찾아간 김에 함께 살펴봐도 좋겠다. 

교환 사업은 지난 8월 1일부터 시작해 2025년 12월 31일까지 계속된다. 이번 기회에 올바른 분리수거를 생활화하고 신선한 제철 지역 농산물도 먹으며 건강한 삶의 방식을 몸에 익혀 보면 어떨까.


문의 |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소비자정보센터(063-282-98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