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전주 사람 

유기묘 입양한 최예슬 씨

고양이 ‘호야’로 인해 달라진 세상

2022.05
“인생의 시름을 달래 주는 두 가지가 있다면 그것은 음악과 고양이다”, 노벨평화상 수상자이자 엄청난 애묘인으로 알려진 슈바이처는 바흐의 오르간을 연주하고, 책상 위의 고양이를 돌보며 큰 위로를 받았다고 한다. 새로운 가족으로 반려묘를 맞이한 최예슬 씨, 유기묘 호야가 선물해 준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image


호랑이를 닮은 고양이와의 첫 만남

3년 전, 최예슬 씨는 익산의 한 장례식장에서 소파 위에 가만히 앉아 있는 새끼 고양이를 보게 됐다. 그 순간 새끼 고양이에게 후광이 비췄고, 최예슬 씨는 자연스럽게 고양이에게 다가갔다. 

“차에 간식 있는데 같이 갈래?”

최예슬 씨가 새끼 고양이에게 조심스럽게 다가가자 새끼 고양이 역시 그녀를 자연스럽게 따라왔다고 한다. 소파로 돌아가 간식을 먹는 고양이에게 손을 내밀었더니 고양이는 앞발을 올려 화답해 주었다. 자신을 따라가겠냐고 물으니 새끼 고양이는 그녀의 무릎 위에 올라와 발톱을 숨긴 채 세상에서 가장 편안한 자세를 취했다고 한다. 그렇게 둘의 인연이 시작되었다. 

선물처럼 찾아온 너무도 작고 하얗지만, 호랑이를 닮은 새끼 고양이. 최예슬 씨는 성은 ‘백’ 이름은 ‘호야’로 고양이의 이름을 지어 줬다. 집에 데리고 온 다음 날 호야를 데리고 동물병원에 데리고 갔는데 호야가 길고양이가 아니라 품종이 있는 고양이(품종묘)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동안 유기견 두 마리를 키웠었지만, 고양이는 잘 몰랐던 터라 호야가 품종묘일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호야는 누군가가 사서 키우다가 버린 것이었다. 살짝 부러진 이, 치석이 많은 치아, 털 등만 봐도 한눈에 알 수 있을 정도로 호야의 상태가 좋지 않았다. 생후 6개월의 새끼 고양이 호야는 주변이 허허벌판인 곳에 버려진 것이다. 예전에는 유기묘에 품종묘가 없었는데,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소모품처럼 버리는 경우도 늘었다는 것이다.

“그동안 구조해 입양 보낸 냥이들이 한 4~5마리였는데, 그중 세 마리가 품종묘였어요.”


호야로 인한 냥이들과의 인연

호야를 만난 뒤 예슬 씨의 손길이 필요한 고양이들이 한꺼번에 몰려왔다. 지난해 온라인 플랫폼 ‘당근마켓’을 통해 고양이를 잃어버린 사연을 접하게 됐다. 같은 동네여서 고양이를 보면 찾아 줘야겠다고 생각했는데 기적처럼 고양이를 만났다. 기쁜 마음에 자동차 밑에서 고양이를 꺼내 줬는데 상태가 너무 안 좋았다. 예슬 씨는 주인에게 연락하고, 동물병원에 맡겨 두기로 했다. 하지만 그다음 날부터 주인에게 연락이 오질 않았다. 병원에서는 고양이를 방치하다가 버린 것 같다고 했고, 하루 이틀 지나 병원비가 쌓여 갔다. 다행히 당근마켓을 통해 보고 있던 사람들의 도움으로 치료비를 해결했고 고양이도 입양 보냈다. 

“병원에서 치료하면서 몸에 있는 칩을 검사했는데 두 번이나 버려졌다는 걸 알게 됐어요. 어떤 아파트에서 버려진 후에, 유기묘 센터에서 또 주인에게 버려진 거죠.”

최예슬 씨는 유기견, 유기묘를 반려동물로 키우고 싶다면 좀 더 책임감을 느끼고 동물에 관해 공부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일반 고양이나 강아지들과 유기묘나 유기견이 차이가 없는데도 더 힘들 것처럼 생각하는 시선에 대해서도 반대한다. 문제가 있어서 유기가 된 게 아니라 버리는 사람이 문제인 것이라며 힘주어 말했다. 호야로 인해 예슬 씨는 같은 상황에 있는 고양이들을 돌보게 되었고, 유기견 입양쉼터 청소와 강아지들이 입양 갈 때 차량으로 이동해 주는 봉사로 이어졌다고 한다. 호야가 아니었다면 생각해 보지 못했던 봉사였다. 호야를 통해 예슬 씨의 삶이 더욱 의미 있게 변화되었다.


image


바위 같던 호야의 발랄한 변화

예슬 씨만 변한 것은 아니었다. 집에 데리고 왔을 때 장난감도 가지고 놀지 않고, 캣타워도 예슬 씨가 올려주질 않으면 올라가지 않았던 호야 역시 변했다. 병원에서 더 크지 않을 거라고 했지만 예슬 씨의 사랑과 정성으로 무럭무럭 자랐고, 제법 고양이의 성향을 보인다고 한다. 

“요즘은 호야가 집 안을 뛰어다니고 많이 활발해졌어요. 고양이는 자신만의 루틴(생활습관)이 있어서 그걸 벗어나는 걸 싫어해요. 집에 친구가 와도 호야가 허용해 주는 시간이 있어요. 이 시간을 넘기면 눈치를 주는 게 얼마나 귀여운지 몰라요. 이런 호야의 변화를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해요.” 

호야의 집사 최예슬 씨는 호야 덕분에 마음이 더욱 안정됐고,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사랑한다는 말도 자주 하게 됐다.

“호야는 제게 ‘가족’이에요. 가족이란 말 말고는 설명하기가 어려워요. 저와 일상을 함께하면서 위로가 되고 힘이 되어 주는 소중한 존재지요.”

예슬 씨에게는 호야를 위한 특별한 꿈이 생겼다. 햇빛이 잘 들어오는 넓은 집에서 호야와 더욱더 재밌게 지내는 것이다. 햇살 가득한 집에서 호야와 함께 소중한 일상을 보낼 예슬 씨의 꿈이 꼭 이루어지길 바란다.


“유기묘도 일반 고양이들과  특별한 차이가 없어요. 

  사람이 성격이 다르고 생김새가 다르듯  고양이들도 제각각 다를 뿐이에요.”


반려동물과의 가슴 따뜻한 이야기, 특별한 사연을 <전주다움> 편집팀(063-281-5026)으로 추천해 주세요. 세상에 단 하나뿐인 반려동물 초상화를 그려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