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전주人터뷰

커다란 꿈을 안고 날갯짓을 시작한

피아니스트 신유하

2023.10
2023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모차르트 국제 콩쿠르’ 무대에 오른 한 소녀가 있다. 피아노 건반 위를 노니는 조막만 한 손으로 당당히 심사위원 특별상을 거머쥔 피아니스트 신유하 양을 만나 봤다.

image


Q. 언제부터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나요?

엄마 말로는 3살 때부터 치기 시작했대요. 엄마가 피아노 학원 선생님이시거든요. 엄마가 피아노 치는 모습을 어릴 때부터 보다 보니 저도 자연스럽게 일찍 피아노를 치게 됐어요. 본격적으로 배운 건 5살 때부터인데 엄마도 제가 처음 피아노를 가지고 놀 때는 가볍게 시켜 보시다가 처음 보는 악보도 곧잘 치니 본격적으로 가르쳐 봐야겠다고 생각하셨대요. 


Q. 어떨 때 피아노 연주하는 것이 재밌나요? 

음악이 완성됐을 때요. 피아노 칠 때 항상 제가 생각한 대로 쳐지는 게 아니거든요. 작게 치고 싶어서 작게 쳤는데 작게 친 게 마음에 안 들 때도 있어요. 그런데 제가 생각한 대로 연주가 잘됐을 때 피아노 치는 게 재밌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어려운 곡을 칠 때도 좋아요. 누구나 쉽게 칠 수 있는 곡이 아니니까요. 


Q. 모차르트 국제 콩쿠르에는 어떻게 참가하게 되었나요? 

6살 때부터 나가기 시작했던 국내 콩쿠르에서 자주 1위를 하다 보니 자연스레 참가하게 된 것 같아요. 모차르트 국제 콩쿠르는 국가별로 예선을 치르고 거기서 3위 안에 든 사람들이 본선에 진출해요. 저는 국내 예선 1위로 본선에 진출하게 돼서 본선 1차는 면제받고 본선 2차부터 참여했어요. 본선은 총 3차까지 있었고 2차는 모차르트하고 다른 시대 작곡가의 곡을 연주해야 했어요. 저는 쇼팽의 왈츠곡을 골랐는데 지금껏 한 번도 쳐본 적 없는 스타일의 곡이었지만 도전해 보기로 했어요. 제 손이 작아서 고를 수 있는 곡이 많이 없기도 했고요. 그런데 심사위원들이 쇼팽을 제일 잘 쳤다고 해 주셔서 기뻤어요. 콩쿠르에 참가했을 때는 심장이 날아가는 줄 알았어요. 원래 다른 콩쿠르에 나갔을 때는 엄마가 하나도 긴장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할 정도로 티가 안 났거든요. 이때는 너무 긴장돼서 긴장을 풀려고 계속 걸어 다니며 손을 털었어요. 그런데 별로 도움이 되진 않더라고요(웃음). 


Q. 전주시민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곡이 있나요? 

저는 ‘쇼팽 에튀드 Op.10 No.4 추격’이라는 곡을 추천하고 싶어요. 제가 쇼팽을 좋아하거든요. 치기 어려운 곡이지만 그래서 좋아요. 그리고 이 곡은 마치 누가 뒤에서 쫓아오는 것같은 긴장감을 주는 곡이라 더 재밌어요. 좋은 곡이라 꼭 추천해 주고 싶어요. 그리고 슈만의 ‘어린이 정경’이라는 곡도 추천하고 싶어요. 이 곡은 쇼팽의 곡과는 반대로 들을 때 마음이 평화로워져요. 작곡가 슈만이 자신의 어린 시절을 악보에다 쓴 곡이거든요. 그래서 어린이 정경을 칠 때면 슈만의 어린 시절을 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좋아해요. 


Q. 앞으로 어떤 피아니스트가 되고 싶나요? 

제 연주를 듣는 사람들의 마음을 편하게 해 주는 피아니스트가 되고 싶어요. 제 롤모델이 피아니스트 손열음씨인데요, 여자인데도 피아노를 연주할 때 나오는 파워와 카리스마가 너무 멋있어요. 제 꿈은 손열음 피아니스트와 피아노를 일주일에 한 번씩 같이 연주하는 거예요. 그리고 앞으로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나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 같은 큰 대회에 나가서 1등도 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