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전주와 놀다

새롭게, 다채롭게

문을 열었네

2023.09
여름 지나 가을이 오듯이, 새로운 계절 새로운 모습으로 시민들을 찾아온 공간들이 있다. 기존에 가본 적 없던 참신한 공간을 찾을 때면 몸과 마음에 생생한 활력이 깃들곤 한다. 다가오는 가을을 맞이해 활짝 문을 연 공간들을 찾아 신선한 감각을 일깨워 보는 건 어떨까.

image


즐거운 운동생활, 라온체육센터 

전주혁신도시, 시민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기 위한 체육센터가 새로이 개관했다. ‘라온체육센터’는 서북권 시민들의 생활체육 수요에 부응하고 삶의 질을 높여 건강한 100세 시대를 견인하고자 도심 속에 자리 잡은 생활밀착형 체육센터이다. ‘즐겁다’를 뜻하는 순우리말 ‘라온’은 공모를 통해 시민이 직접 지어 준 이름이다. 라온체육센터는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지상 1층은 수영장과 체육관으로 구성되었다. 수영장의 경우 총 6개 레인과 유아풀장이, 체육관은 배드민턴, 농구, 배구를 할 수 있도록 조성되었다. 체육관 이용 시 요일별 종목 확인 후 사전 예약을 통해 이용하면 된다. 2층의 다목적 체육실은 현재 주민 의견 수렴이 완료되었으며 추가적인 논의를 거쳐 시민들이 원하는 체육시설로 꾸밀 예정이다. 지역 시민의 삶에 스며들어 체육 생활화에 보탬이 될 라온체육센터, 이곳에서 즐겁게 운동하며 주민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기를 바란다. 




image


지역과 다시 연결, 빈집살래 in 전주 

1960년대 전주 경제발전의 원동력이었던 팔복동 산업단지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바로 ‘빈집살래 시즌 3, 마을 상가 활성화 프로젝트 in 전주’로 팔복동에 방치된 빈집이 음식점과 카페로 변신했기 때문. 마을 재생과 동네 상권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전주시와 MBC, 글로우서울이 힘을 모았다. 빈집 수리를 마치고 소상공인의 카페, 음식점으로 문을 연 공간은 총 4곳이다. 자연의 건강함을 가득 담은 솥밥을 선보이는 ‘나무솥밥’, 익산 자색고구마, 전주 계란 등 개성 있는 약과를 판매하는 ‘바람약과’, 호주식 전통 미트 파이를 만나 볼 수 있는 ‘돌돌파이’, 마지막으로 전북 지방의 특색 있는 전 요리를 제공하는 ‘철기와전’이 그 주인공이다. 지금껏 사람들의 발길이 끊긴 공간이었으나 지역과 다시 연결될 수 있도록 변화를 마친 팔복동. 앞으로 전주의 또 다른 랜드마크가 되어 새바람을 불러오기를 기대해 본다. 




image


새로운 만남, 혁신동주민센터 

혁신동주민센터가 문을 열었다. 2018년 혁신동이 신설된 이후 줄곧 임시 주민센터를 이용해 오던 주민들에게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지하 1층, 지상 4층으로 구성된 주민센터는 2층에 휴식공간을 조성하여 주민들이 마음 놓고 쉬어 갈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장애인 친화시설로 청사 모든 곳이 휠체어로 이동 가능하다는 점이 혁신동주민센터의 큰 특징이다. 행정의 최일선에서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존재로 자리매김할 혁신동주민센터의 미래를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