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잘 가 2022, 어서 와 2023!

전주시민들의 새해 희망 인터뷰

2023.01
계묘년(癸卯年), 검은 토끼띠의 해가 밝았다. 2022년의 기쁨, 슬픔 모두 추억으로 간직한 채 2023년 새로운 해를 향해 힘찬 걸음을 내딛는 전주시민들! 얼굴에는 밝은 미소를, 두 눈에는 희망을 가득 담은 시민들에게 2022년의 소회와 앞으로의 꿈을 물었다.

image


“최고의 야구선수가 되고 싶어요!”

추서식 | 진북초등학교 야구부·12

야구가 좋아서 진북초등학교로 2학년 때 전학을 왔는데 작년에는 특히 기쁜 일이 많았어요. 6학년이 되면서 주장을 맡게 됐고, 9월에는 전라북도 대회에서 우승도 했거든요. 또, 11월에는 가고 싶었던 전라중학교 진학까지 확정됐어요. 중학교에 올라가면 열심히 훈련해서 주전으로 발탁되는 게 목표예요. 제 키가 173cm로 우리 야구부에서 제일 큰데요, 190cm가 넘을 때까지 크고 싶고, 앞으로 제 롤모델인 ‘강백호’ 선수나 메이저리거 ‘애런 저지’ 선수처럼 훌륭한 야구선수가 되고 싶어요.


image


“환경과 공존하는 일자리가 많아지길”

김병훈 | 연구원·30

저는 수질 관리 회사에 근무하는 연구원으로, 회사에서 수질과 공정 관리를 맡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마시는 물을 관리하는 일이라 기기가 고장을 일으키지는 않을지 항상 긴장해야 해서 피곤하기도 하지만, 깨끗한 물을 전주시민들에게 제공한다는 게 무척이나 뿌듯합니다. 요즘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관한 관심이 늘고 있잖아요? 새해에는 환경과 공존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새로운 일자리가 더 많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image


“일도, 육아도 열심히 해낼게요”

최현주 | 워킹맘·31

10개월 된 아기를 키우고 있는 초보 엄마이면서 아이들에게 첼로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아이를 낳기 직전까지 일하고, 출산 후에 바로 복귀를 했는데요, 남편과 친정엄마의 도움이 정말 컸죠. 아기가 아픈데도 일을 나가야 할 때는 몸도 마음도 너무 힘들었지만, 또 아기를 조금 더 좋은 환경에서 키워야 하니 일을 놓을 수 없었어요. 워킹맘도 아이 걱정 없이 일할 수 있는 보육 환경이 조성되었으면 합니다. 새해에는 우리 가족 모두 건강했으면 좋겠고, 아이에게 부끄럽지 않은 워킹맘이 되는 게 꿈입니다.   


image


“뭐니 뭐니 해도 건강이 최고죠!”

최성훈 | 축구동호회 회원·48

10년 넘게 축구동호회에서 활동하다 최근 자동차정비업소를 운영하는 자영업자끼리 모여 만든 ‘카포스축구단’에 입단했는데요,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만나 운동을 하면서 건강도 지키고, 자영업자의 고충도 나누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몇 년간 제대로 운동을 못 하게 되면서, 땀 흘리며 함께 운동을 하는 이 시간들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깨닫게 되었어요. 앞으로도 건강을 지켜서 오래오래 운동하고 싶고, 지역에도 건강한 에너지를 팍팍 전파하고 싶습니다.


image


“시민들의 튼튼한 발이 되어 드릴게요”

김순옥 | 시내버스 기사·52

저는 전주에 딱 일곱 명 있는 여자 버스 기사 중 3호 기사입니다. 젊었을 적 우연히 탔던 시내버스의 여자 기사님을 보고 참 멋있어서 스물네 살에 대형면허를 취득했는데, 그때 응시자 30명 중에 저 혼자 합격했었네요. 그 후 서른두 살부터 버스 기사로 일해서 오늘까지 왔고요. 시민의 발이 되어 주는 시내버스를 운행하는 일을 하면 할수록 참 보람되고 제 천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도 정년까지 시민분들의 튼튼한 발이 되어 드릴게요. 전주시민 여러분, 파이팅!


image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기업인”

유현주 | 기업인·55

두메산골영농조합은 친환경 축산물을 전문으로 생산·판매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코로나19부터 우크라이나 사태까지 세계적인 악재가 겹치면서 2022년은 저희에게도 특히 힘든 한 해였는데요, 신제품을 개발하고 자체 쇼핑몰을 업그레이드하는 등 위기를 기회로 삼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순수하고 정직한 식품을 만드는 원칙을 지켜가면서 지역 발전에 이바지하는 기업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고 싶고요, 식품을 통해 건강과 환경에 대한 인식을 일깨우는 ‘선한 영향력’을 키워 나가려 합니다.   


image


“도움을 주고받으며, 함께 삽시다”

김귀엽 | 원당경로당 회장·81

현재 우리 원당마을 노인들은 꽃밭 가꾸기, 노노케어(노인이 노인을 돌보는 사업) 등 노인 일자리 사업에 많이 참여하고 있는데요, 본인 건강 관리도 되고, 지역사회에 도움도 줄 수 있어서 참 행복합니다. 그동안 코로나19 때문에 3년이나 경로당 문을 닫았다가 2022년 7월부터 다시 모이기 시작했는데요, 경로당을 운영하려면 같이 모여서 밥을 먹는 게 가장 중요하거든요. 우리 시에서 식사 준비를 도와주는 사람을 보내 준다면 경로당 모임도 훨씬 더 활발해질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