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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신

이경신효자1·2·3동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인구정책 로드맵 구축 필요

전주시 출산 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일자리 등을 찾아 타 시도로 빠져나가는 청년 인구 또한 상당하다. 전주시의 인구 감소 원인은 크게 일자리로 인한 청년 인구 유출과 지속적인 저출생 문제다. 청년 인구 유출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사람중심 일자리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 일자리 로드맵을 구성하고, 종합적인 대응 전략과 관련 부서 간 협업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지속적인 저출생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단순 출생장려금 지원이나 관련 단체 지원에 국한된 사업에서 벗어나 보육환경 및 교육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또한, 전주형 인구정책을 위한 종합적인 대응전략 추진을 위해 중・장기적인 계획과 각 부서별 협력체계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

2019년 제356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19년 04월

박윤정

박윤정비례대표

행정의전 간소화하고 시민 중심 의전으로!

전주시 의전업무 참고사항을 보면 의전행사에서 선례, 관행은 그 어느 것보다 우선하며, 의전을 공적 성격이 강한 예절로 보고 있다. 그러다 보니 아직도 대규모 행사 시 의전 예우 기준에 따라 행사 단상 중앙에 좌석을 배치하고, 내빈 소개와 식사, 치사, 축사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과도한 의전으로 인해 행사 의미까지 반감되는 경우도 있다. 이제 전주시도 시대 변화에 발맞춰 의전행사 간소화 대책을 세워야 한다. 시민 중심의 의전행사 간소화 규정을 만들어 격조 있고 내실 있는 행사가 되도록 해야 한다. 축사와 내빈 소개는 최소화하고 모든 행사의 주인은 시민이라는 원칙에 따라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행사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야 한다.

2019년 제356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19년 04월

이미숙

이미숙효자4·5동

교통난 해소 위한 트램・BRT 도입을 추진하라

생활인구 최대 130만 도시답게 획기적인 교통수단이 요구된다. 무가선 저상 노면전차인 트램(Tram)은 대용량 배터리를 주동력으로 사용해 전력선 없이 운행이 가능한 차세대 교통수단이다. 트램은 대기오염 물질이나 온실가스 등을 직접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교통수단이며, 관광사업 및 지역개발 교통수단과 대규모 개발계획에 따른 교통수단으로도 용이하다. 간선급행버스인 BRT(Bus Rapid Transit)는 주요 간선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고 급행으로 버스를 운행시키는 시스템이다. 전주시는 백제로와 팔달로를 중심으로 BRT 버스노선을 설치하면 이와 연결되는 서부권, 서신권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대중교통 시스템 도입이 가능하다.

2019년 제356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19년 04월

양영환

양영환동서학, 서서학, 평화1·2동

전주시내버스 개선, 마을버스 도입이 답이다

전주시가 해결하지 못하는 여러 난제 중 시민의 삶과 가장 밀접한 것이 버스 문제이다. 난폭 운전, 불친절 등 시내버스에 대한 불만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이다. 이러한 시내버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첫째, 완주군과 적극적으로 협의하여 현행 단일화된 시내버스 노선을 도심지(지선)와 마을 주변(간선)으로 구분하는 확실한 지간선제를 시행해야 한다. 둘째, 시민이 느끼는 불친절 등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마을버스를 전주시가 직영해야 한다. 셋째, 신규 개발지역, 고지대 지역에 한정해서 운행하는 ‘소극적 마을버스 도입’이 아니라 대중교통 소외지역 해소에 나서는 ‘적극적 마을버스 도입’이 필요하다.

2019년 제356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19년 04월

이남숙

이남숙동서학, 서서학, 평화1·2동

평화 청소년센터 건립을 촉구한다

아동․청소년의 자기계발을 위한 아동・청소년 시설 확충에 대한 목소리가 전국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현재 전주시에는 솔내청소년 수련관, 완산・전주・덕진동・효자 청소년문화의집 5개의 청소년 수련시설이 설치․운영 중이며 아중 지역과 혁신 지역에도 아동․청소년 센터가 건립될 예정이다. 그러나 평화동 일대에는 청소년 문화공간이 전무한 실정이며, 이러한 지역 간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어떠한 계획도 세우고 있지 않다. 전주시는 아동․청소년 복지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아동․청소년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더불어 모든 청소년들이 복지정책에서 소외되지 않고, 동등한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한다. 때문에 전주시가 평화 지역 청소년센터 건립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2019년 제356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19년 04월

한승진

한승진비례대표

전주시 공정관광 브랜드 개발 필요

관광개발 정책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지역상권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는 있지만 지역민의 사생활 침해와 공동체 해체, 소음과 쓰레기 증가 등 부정적 영향도 발생하고 있다. 지역의 삶을 존중하고 이에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의 측면에서 관광객과 지역민이 상생할 수 있는 관광정책인 공정관광 브랜드를 개발하고 정립할 필요가 있다. 
지역민과 관광객이 상생할 수 있는 공정관광 선진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첫째, 전주시 공정관광협의체를 구성하여 공정관광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과 지원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둘째, 현재 운영 중인 주거지역 정숙 관광 프로그램에 지역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지속적 확산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셋째, 친환경 관광 프로그램 인증제 시행을 검토해야 한다.

2019년 제356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19년 04월

김윤권

김윤권송천1·2동

화학물질 안전관리 및 사고대응 제도 정비 촉구

전주시에서 집계한 2018년 유해화학물질 영업 허가 현황에 따르면 전주시에 팔복동 공업지역을 포함, 곳곳에 93개소의 허가 사업장이 있다. 화학물질 취급 사업장 사고는 화학물에 의한 폭발, 화재, 대기오염 물질 배출 등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관리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사고예방 대책을 포함한 사고 시 대응책을 미리 수립해야 한다. 화학물질관리법에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를 명시하고 있으며, 사고에 대비・대응하도록 정하고 있다. 따라서 전주시에서도 화학물질의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 제정과 안전관리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화학물질로 인한 사고에 대비하여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제도와 정책을 정비할 것을 촉구한다.

2019년 제356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19년 0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