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멋진 하루

인후동 도당산

아침 숲에서 누리는 하루의 사치

2019.09
나를 위해 한 번쯤은 사치를 부리고 싶을 때가 있다. 고생한 나를 다독이며, 애써 온 나를 격려하기 위한 특별한 선물이 필요할 때가 있다. 누군가는 명품 가방을 사고, 누군가는 여행지에서 자유를 만끽한다. 사실 그 모든 게 구미를 자극하지만, 마음이 이끌린 곳은 가까운 동네 숲이었다. 초록빛 나무들이 뿜어내는 신선한 기운에 온몸을 흠뻑 적시며, 지친 심신을 부드럽게 쓰다듬을 수 있는 아침 숲. 그 청량한 곳에서 하루의 사치를 누린다.


image


여름 끝자락에서 만난 아담한 산, 도당산
좋은 건 함께하라고 배웠다. 그래서 생각난 사람이 열세 살 연하 친구, 김도은이다. 무더위에 지쳐 있을 그녀와 나에게 숲의 시원함을 선물하고 싶었다. 전주에 자리한 수많은 산들 중에서 인후동에 자리한 도당산을 선택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승암산과 기린봉에서 이어져 온 산줄기가 만들어 낸 도당산. 흔히 안골뒷산이라고 불리는 산으로, 길고 긴 여름에는 무성한 나뭇잎이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 주는 산이다. 도심 가운데 잔잔하게 펼쳐진 줄기 또한 완만해 힘들이지 않고 걷기에 무리가 없다. 그래서 주민들에게는 언제든지 가볍게 동네 마실 나가듯, 소풍 가듯 가볍게 사부작사부작 걸을 수 있는 동네 산책길이다.
신록으로 빠져들 듯 우리는 도당산으로 걸음을 옮겼다. 숲에 들어서자 줄기차게 쫓아오던 햇살은 자취를 감추고, 짙푸른 나무그늘 아래 제 몸을 식힌 선선한 바람은 재빠르게 땀을 거둬 간다. 한결 개운해진 마음으로 우리는 숲 사이사이 흐르는 바람처럼 가볍게 길을 이어 간다. 푸른 잎과 향기로운 풀이 봄꽃보다 낫다는 옛말을 실감할 수 있을 만큼, 숲속 가득 찬 신록은 싱그러움을 뽐낸다. 발뒤꿈치까지 뒤쫓아 온 더위도 돌려세울 정도다.


image


이야기를 품은 노루명당
신록의 아름다움에 감탄하며 순한 능선길을 오르다 보면 ‘노루명당’이라는 비석에 다가선다. 한번 들으면 좀처럼 잊히지 않을 것 같은 이름 ‘노루명당’. 이곳에는 통천 김씨와 얽힌 옛 일화가 전해진다. 통천 김씨가 포수에 쫓기던 노루를 구해 줬는데, 노루가 보은의 의미로 명당자리를 알려 주었다는 것이다. 훗날 부모님이 돌아가시자 통천 김씨는 노루가 일러 준 명당에 묘를 쓰는데, 그날 이후 자손들이 번창하는 건 물론 가문에서 많은 공신들이 나왔다고 전한다. 그때부터 불린 이름이 바로 ‘노루명당’이다. ‘믿거나 말거나’일까? 의문이 드는 순간 통천 김씨의 묘소에 발길이 닿는다. 노루까지는 몰라도 이곳이 명당인 것만은 분명한 사실임을 확신하게 되는 순간이다. 명당 터에서는 자고로 기도가 필수. 우리는 소중한 모든 이들의 삶에 선물처럼 행운이 찾아들기를, 간절하게 기도했다.


image


꽃길 사이에서 만난 작은 절, 약수암
도당산에는 이맘때 즐길 수 있는 꽃들이 많다. 푸르른 길목 사이로 알록달록 수를 놓으니, 제아무리 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절로 허리가 굽혀질 수밖에 없다. 지금은 맥문동이 절정. 보랏빛 꽃물결을 보고 있으니, 마치 화려한 잔칫날에 초대받은 기분이 들 정도다. 꽃의 향연은 산책길의 끝자락, 약수암으로 이어진다.
약수암은 1985년 이순남 비구니가 창건한 곳으로, 약수터 위에 미륵불을 봉안하고, 법당을 세운 절이다. 여기서부터 그늘은 사라지고, 여름 따가운 볕을 온몸으로 받아 내야 한다. 당장이라도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들지만, 우리는 쉬이 걸음을 옮기지 못했다. 푸른 수국과 붉은빛 배롱나무 꽃이 걸음을 붙든 탓이다. 이미 아름다운 한철을 다 보낸 후였지만 꽃들은 아름다운 제 빛을 잃지 않았다. 절정에 달한 황홀한 풍경을 보지 못해 아쉽지만, 함께 있어 즐거운 사람, 도은과 함께 그토록 푸르고, 그토록 시원한 숲을 누렸으니 더 부릴 욕심은 없다.
여유를 되찾은 숲에서는 미처 생각지 못했던 것들이 마음에 들어온다. 잘 닦인 아스팔트 길보다 걷는 재미가 있는 울퉁불퉁한 숲길, 멋들어진 의자보다 맘 놓고 앉을 수 있는 너른 바위, 손에서 떼지 못하는 스마트폰보다 작은 풀 한 포기가 더 좋다는 것을. 그러니 떠나 보자. 놓치고 온 것들을 다시 찾아줄 아침 숲, 도당산으로 말이다.


글 표효진 | 방송작가
2002년부터 JTV전주방송에서 방송작가로 일하고 있다. <와글와글 시장가요제>와 <전국 TOP 10 가요쇼>의 메인 작가로 일하며, 매주 토요일 시청자들과 만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