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멋진 하루

전주천

계절을 따라 기억을 안고 흐른다

2019.07

image


기억은 계절의 물결을 타고
그런 날이 있었다. 푸르른 봄, 자전거를 타고 그녀를 바래다주던 날, 허기진 불면의 눈으로 여름밤 가로등을 벗 삼아 걷던 날, 뉘엿뉘엿 저무는 가을 노을빛에 물든 낙엽의 마음을 알 것만 같던 날, 한없이 깊은 겨울의 새벽, 하얀 눈 위에 첫발자국을 남기던 날. 이 모든 순간, 나는 전주천에 있었다. 전주천은 마치 전주 시내를 관통하듯 나의 기억을 관통하며 흐른다. 그러곤 매 순간의 기억만큼 다른 얼굴로 계절마다 나에게 돌아온다. 잔인하리만치 장소와 기억은 한패다. 이제는 사계절도 모자라 계절 사이마다 끊임없이 새로운 계절의 모습을 간직한 전주천은 오늘 나에게 또 하나의 기억을 선물해 주었다.


image


우리는 함께 흐르는 존재
우리는 종종 삶의 무게에 짓눌려 괴로움에 몸부림치지만, 내 곁에 누군가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 다시금 살아갈 힘을 얻곤 한다. 나에겐 함께 음악의 길을 걷는 박경재가 바로 그런 존재다. 우리는 2012년 처음 만나, 함께한 지 어느덧 7년이 다 되어 간다. 그 시간만큼이나 전주천에서의 추억 또한 많다. 2013년 첫 프로필 사진을 촬영했던 한벽루와 2015년 <가을> 앨범 재킷을 위해 은밀히 찾아간 미산교, 그리고 2017년 <새하얀 꿈>의 배경 영상을 위해 머물던 새벽의 눈 덮인 청연루까지, 어쩌면 모던포크듀오 ‘이상한계절’의 굵직한 사건마다 전주천은 우리의 배경이 되어준 셈이다. 그런 의미에서 전주천은 나에게 계절의 변화를 알리는 기억의 장소다. 한겨울 추위가 녹을 즈음이면 고개를 늘어뜨린 능수버들이 수수한 멋으로 봄을 알리고, 여름엔 풀벌레 소리가 천변 벤치로 나를 이끈다. 가을이면 황금빛 물 억새가 물결치고, 겨울엔 추위를 감내하듯 고요히 흐른다.
이렇듯 전주천이 우리에게 친숙할 수 있는 건 가깝고 깨끗한 도심생태하천이기 때문이다. 전주천은 2000년 자연형 하천조성사업을 시작하며 1급수 지표 종인 수달과 쉬리, 흰목물떼새 들이 살 만큼 깨끗한 하천을 되찾았다. 과연 버들치와 왜가리를 손쉽게 만날 수 있었고, 갓 피어난 금계국과 쥐똥나무, 노랑꽃창포가 우리를 반겨 주었다. 여러 생명들이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룬 이곳에서 우리는 화답하듯 징검다리에 앉아 발을 담갔다. 모든 강은 바다를 향해 흐른다지만, 전주천만은 그렇게 우리에게로 흐르고 있었고, ‘소살소살 흐르는 전주천’을 어렴풋이나마 느낄 수 있었다.


image



우리의 이야기가 탄생하는 곳
나에게 전주천은 음악적 산파다. 나의 노래 <빈센트 연가>의 도입부 ‘별이 빛나는 밤에는…’과 <지구 끝까지> 중 ‘호반촌에서 하가지구 끝까지’의 배경도 전주천이고, <새하얀 꿈>의 ‘하얗게 살고 싶은’ 지향점 역시 전주천이다. 그래서일까? 요즘도 여전히 그 노래를 들을 때면, 여름밤 벤치가 그립고 무수히 페달을 밟던 자전거도로와 눈 덮인 남천교가 생각난다. 바로 이런 기억들이 싱어송라이터로서 나의 삶과 음악의 원천이 되고 있다.
내가 사는 이곳에서 더 아름다운 음악을 하겠다는 꿈도 결국엔 전주천과 같은 우리의 자연이 선사한 것이리라. 그런 까닭에 전주천은 늘 과묵하지만, 내 마음을 이해하는 속 깊은 친구이자 우리 삶의 스승 같다. 우리가 저마다의 이유로 흔들리며 힘을 잃고 부유할 때에도 쉼 없이 흐르는 굴곡진 전주천의 모습은 마치 곡절 가득한 인생사를 닮아 더 사람 냄새가 나는 곳이다.


전주천이 일깨우는 삶의 의미
한 개인의 기억을 오롯이 담아낸 넉넉함처럼 전주천에 시민들의 수많은 기억과 역사가 담겨 있는 것은 어쩌면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 이야기들 속에 다양한 생명들을 품고 흐르는 전주천의 모습은 우리에게 위안을 주는 동시에 온 지류를 통해 우리에게 진정으로 가야 할 길을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더불어 살고 낮은 곳을 향해 살라는 진정한 삶의 가치와 방향을 제시하며, 꾸준히 하루하루를 멋지게 만들어 내라고 말이다.
나의 동반자 경재와 함께 걸은 전주천은 새삼스럽게도 이제껏 느껴 보지 못한 것들을 깨닫게 해준 멋진 하루였다. 조화로운 동물과 식물들을 한데 아우르며 흐르는 전주천은 왜 이곳이 수많은 전주 시민들의 사랑을 받는 곳인지 깨닫게 해 주었다. 그냥 무작정 걷다가 서서히 마음이 평온해지고, 문득 무엇이든 깨끗하게 하는 전주천을 닮고 싶다고 느낀다면, 당신도 어느새 전주천과 함께 흐르는 존재라는 걸 깨닫게 될 것이다.


글 김은총 | 싱어송라이터
김은총 씨는 모던포크듀오 ‘이상한계절’의 싱어송라이터다. 전주에서 음악을 시작했고, 음악 속에 전주에 대한 애정을 맘껏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