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전주, 대한민국 혁신의 아이콘

세대 불문, 이것이 혁신이다

2018.12
혁신이 화두다. 치열한 사회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근본적 변신이 필수적이라는 절박함에서 비롯된 것. 그러나 혁신이라 해서 거창한 무언가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생각을 바꾸었을 뿐인데, 세상이 달라졌다면 그게 바로 혁신 아니던가. 올 한 해 틀에 박힌 생각을 깨고, 변화를 만들어낸 사람들을 만나보자.

image


<청년>
상상이 현실이 되는 창업 실험 공간
청년상상놀이터
청년 창업가들이 반짝이는 창업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킬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 상상이 현실이 되는 곳, 청년상상놀이터가 그곳이다. 이곳에서는 공유주방 ‘청년토랑’, 청년창업 길잡이 ‘멘토 폴라리스’, 전주다움 ‘공동창업지원실’, 청년창업 네트워크 파티 등이 진행된다. 먼저 1층에 자리한 공유주방은 높은 임대료와 월세로 창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 요식업 창업가들이 직접 개발한 레시피를 연구, 실험, 판매할 수 있는 공간이다.
“무엇보다 공간 사용료에 대한 부담을 덜었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이죠. 메뉴에 대한 손님들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고요.”
지난 7월 공유주방에 입주해 그동안 연구한 레시피로 떡갈비, 불고기빵을 판매하고 있는 고주옥(30) 씨가 공유주방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2층 ‘멘토 폴라리스’에서는 매주 목요일 창업 전문 멘토가 상주하며 일대일 상담을 통해 창업 준비생들에게 실질적인 조언을 해준다. 3층 전주다움 공동창업지원실에는 10명의 청년 창업가들이 1년간 무상으로 입주해 창업에 대한 꿈을 키우고 있다. 다양한 이들이 모여 다양한 생각을 나누다보니 새로운 아이템이 나오기도 하고, 기존 아이템이 보다 풍성해지기도 한다. 이처럼 청년상상놀이터는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유롭게 이야기하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공간이다. 이 공간에서 비록 거창하지 않더라도, 신선하고 반짝이는 청년만의 아이템들이 세상 밖으로 나올 날을 기대해본다.


image


<어르신>
할머니, 바리스타가 되다
전북우정청 카페 우정
향긋한 커피를 내려주는 바리스타는 젊은이들만의 직업이다? 전북지방우정청 1층에 자리한 ‘카페, 우정’은 이러한 고정관념을 유쾌하게 깨준다. ‘노는우리(노년에 일하는 우리가 멋지다) 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카페 우정’은 평균 연령 65세, 60대 초반에서 70대 후반까지 총 여섯 명의 바리스타와 다섯 명의 수제 청 전문가가 근무하고 있다.
“젊을 때부터 커피를 참 좋아했어요. 그러다보니 직접 만드는 것도 관심이 많았고요. 좋아하는 커피 향을 마음껏 맡으며 일할 수 있으니 이보다 좋을 수 없어요.”
일할 수 있다는 자체만으로 감사한데,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되니 더욱 행복하다는 정정혜(76) 바리스타는 일이 즐거우니, 힘든 줄도 모르겠단다. 어르신 바리스타에 대한 손님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엄마나 할머니 생각이 나서 마음까지 따듯해진다고. 직업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노년을 향긋한 커피 향으로 물들여가는 ‘카페 우정’의 어르신들의 내일을 마음을 다해 응원한다.


image


<중장년>
인생의 반환점, 다시 꿈을 꾸다
전주 50+인생학교
지금껏 열심히 살아온 삶을 돌아보고, 앞으로 남은 삶을 준비하는 학교가 있다. 이름하여 ‘전주 50+인생학교’.  인생의 전환기, 자신을 탐색하고 새로운 삶에 도전하고자 하는 45세부터 64세까지 전주 시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수업을 진행해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무조건 주변에 추천하고 싶어요. 지금이 어떻게 보면 인생의 하프타임이잖아요. 인생학교를 통해 잠깐 숨 고르며 앞으로 살아갈 날들에 대한 그림을 그릴 수 있었어요.”
수강생들은 하나같이 미래를 준비하는 소중한 시간이 됐다며 주변에 강력 추천하고 싶다고 입을 모았다. 지난해 시작한 인생학교는 총 10기까지 진행할 계획이며 11월 26일 3기 졸업생을 배출했다. 수업은 입학식을 시작으로 체험활동, 워크숍, 경제·건강 특강 등으로 이뤄지며 이를 통해 지나온 삶을 돌아보고 앞으로 남은 삶을 설계하는 시간을 갖는다. 한편, ‘전주 50+인생학교’ 수강을 원하는 이들은 전주시 평생학습관(063-281-5267)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