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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늦기 전에, 지구
복떵이떡 수출하는 ‘소부당’
건강한 떡으로 세계를 두드리다
전주를 대표하는 떡에 도전하다‘소부당’은 그 이름부터 지역을 생각하는 마음을 담았다.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을 꿈꾸며 솥뚜껑의 전라도 방언인 ‘소부당’을 차용했다. 그리고 솥뚜껑을 덮는 가마솥에 뭉근히 끓인 찹쌀떡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찹쌀떡을 시작으로 생크림 치즈 찰떡, 생크림 팥빵 등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다양한 제품들을 만들고 있다. 그렇게 다양한 제품을 만들던 중 소부당 김대영 대표는 전주 특산물을 넣은 제품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 이르렀다.“제주 오메기떡, 화순 기정떡처럼 전주를 대표하는 떡을 만들고 싶었어요. 기왕이면 전주 특산물로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됐죠.”그렇게 찾은 특산물이 바로 전주 복숭아. 떡과 잘 어우러지면서 호불호가 심하지 않다는 점에서 선택한 과일이다. 때마침 좋은 기회가 찾아왔다.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에서 전주만의 특색 있는 떡을 함께 만들어 보자고 제안한 것. 복숭아 출하 시기 즈음 시작된 연구는 4~5개월간 이어졌다. 복숭아의 맛을 가장 잘 살리면서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제품을 만들기까지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했다. 복숭아를 생으로 넣기도 하고 잼도 만들어 봤지만 만족할 만한 맛이 나오지 않았다. 생으로 넣었을 땐 맛이 너무 강했고, 잼은 자꾸만 흘러내려 먹기 불편했다. 거듭된 연구 끝에 퓌레와 생크림 치즈를 넣은 ‘복떵이떡’이 탄생했다. 퓌레는 복숭아 식감도 어느 정도 살리면서 생크림 치즈와도 잘 어우러졌다. 쫀득한 찹쌀을 한 입 베어 물면 상큼하고 달콤한 복숭아 퓌레가 씹히고 고소한 생크림 치즈가 입안을 감싼다. 퓌레와 생크림 치즈를 넣어 만든 까닭에 시원하게 즐겨야 제맛이다.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을 꿈꾸다쫀득한 찹쌀과 상큼한 복숭아, 그리고 고소한 생크림 치즈의 궁합은 해외에서도 통했다. 복떵이떡이 지난 3월, 호주에 첫선을 보인 것이다. 호주의 가공식품 업체에서 ‘소부당’ 제품을 판매하고 싶다는 제의를 해 왔고, 찹살떡과 함께 복떵이떡도 수출길에 올랐다. 이미 그 맛을 인정받은 제품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는 점에서 복떵이떡에 대한 자신감과 자부심이 느껴진다. 최근 들어온 복떵이떡 추가 발주 요청은 이러한 자부심에 힘을 더하고 있다.“복떵이떡 수출은 저희 ‘소부당’만의 성과가 아닙니다. 전주시와 함께 만든 성과이기에 더욱 의미가 있는 것이지요. 이번 성과에 힘입어 다양한 전주 특산품을 활용한 제품 개발을 꾸준히 이어 갈 계획입니다.”지역 특산물을 알리는 일에 앞장서겠다는 ‘소부당’은 지역민들을 생각하는 마음도 남다르다. 3년째 전주 노인복지관에 간식을 꾸준히 기부해 오고 있는 것. 마케팅에 대한 철학도 확고하다. 아무리 좋은 제품도 알려지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라는 생각이 그것이다. 소‘ 부당’은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 활동도 그 일환이다.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인 라이브 커머스는 비대면 구매가 부상하면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가 할인과 다양한 콘텐츠로 인기인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소부당’ 제품뿐만 아니라 전주 업체의 제품도 함께 소개한다. ‘소부당’이 2013년 1인 기업으로 시작해 2019년 농업회사 법인으로 전환하면서 내세운 키워드가 바로 ‘상생’이다. 궁극적으로 전주시 업체와 상생하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같이’의 ‘가치’를 만들어 가는 ‘소부당’의 빛나는 내일이 기대된다. 소부당 복떵이떡, 여기서 구매하세요!‘소부당’ 제품은 다양한 채널에서 구매할 수 있다. 객사길 일명 객리단길 매장을 비롯해 공식 홈페이지, 스마트 스토어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소부당’ 인스타그램에 라이브 커머스 방송 일정도 공지하고 있으니 참고할 것!홈페이지 | sobudang.com 인스타그램 | @sobudang.md스토어팜 | smartstore.naver.com/sobudang_official주소 |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1길 80-23문의 | 063-255-1575
2021.05.24
#찹쌀떡
#찰떡
#팥빵
#복떵이떡
제로 웨이스트 상점 ‘소우주’
친환경 가치 소비로 지구를 지켜라
소우주, 가게 이름이자 삶의 지향점기획과 영업을 맡은 언니 장한결 씨와 매장 운영과 상품 제작을 담당하는 동생 장한별 씨가 함께하고 있는 ‘소우주’. 개인의 행복과 평화를 위한 ‘제로 웨이스트’ 생활 방식을 제안하는 가게 이름이면서, 이들의 삶의 지향점이자 정체성을 나타내는 이름이기도 하다.“사업자등록을 낼 때 이름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어요. 우선 사람들에게 제로 웨이스트 가게라는 특별한 느낌을 주고 싶었어요. 또 한 사람 한 사람이 하나의 작은 우주라고 생각하는데, 그 작은 우주들이 환경을 생각하는 생활을 통해 좀 더 행복하고 평화롭길 바라는 저희의 마음이 담겨 있어요.”‘소우주’는 원대하고 심오한 의미를 품고 지난해 10월 세상에 첫발을 내디뎠다. 무턱대고 매장을 내기보다는 세 번 정도 팝업 스토어(짧은 기간 동안 운영하는 상점)를 연 후 가게 위치나 방향성에 대해 고민하기로 했다. 첫 번째 팝업 스토어는 원도심 고물자 골목 ‘공유공간 둥근숲’에 차렸다. 한 달 넘게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면서 부족한 점을 보완해 전주한옥마을 문화공간 Plan C(플랜C)에 두 번째 공간을 마련했다. 그리고 세 번째 팝업 스토어는 성매매 집결지를 문화로 바꿔 가는 서노송 예술촌의 ‘노송늬우스박물관’에 문을 열었다.“지금까지 세 번의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것은 한옥마을에서 호기심에 저희 가게에 들른 관광객들을 만났을 때예요. 둥근숲이나 노송늬우스박물관은 제로 웨이스트에 대해 관심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 찾아오고 있지만, Plan C(플랜C)는 한옥마을 관광객들이 호기심에 들렀다가 제로 웨이스트에 대해 알고 갔거든요. 꼭 물건을 사지 않아도 저희가 하는 일에 대해 궁금해하고 배워 가는 그 시간이 정말 소중했어요.”현재 ‘소우주’에는 구연산,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세탁세제 등을 덜어 담는 리필스테이션과 비누, 고체 치약, 대나무 칫솔, 대나무 빨대 등 환경을 아끼는 제품들이 있다. 손수 뜨개질로 만든 삼베 수세미와 직접 제작한 장바구니, 광목 가방, 삼베 주머니 등 ‘메이드 인 소우주’ 제품도 있다. 두 사람은 올해 안에 오프라인 매장을 열 계획이다. 준비하는 도중에 기회가 생긴다면 팝업 스토어를 더 운영할 생각도 있다. 환경을 생각하는 가슴 뜨거운 사람들두 사람은 어떻게 제로 웨이스트 삶을 실천하게 되었을까. 동생 한별 씨는 코로나19가 시작될 때 일본에서 생활하고 있었다. 당시 제로 웨이스트에 대한 인식은 있었지만 그렇게 심각하게 받아들이지는 않았다고.“우연히 류준열 배우를 알게 됐는데 그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그린피스의 ‘용기내 캠페인’과 제로 웨이스트, 플라스틱 프리, 채식 등을 접하게 됐어요. 그렇게 관련 제품들을 구매해 사용하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시작했어요.”한별 씨가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던 그때, 전주에서 창업을 준비 중이던 한결 씨는 ‘소우주’를 기획하고 있었다. 그렇게 같은 생각과 행동을 하던 두 사람은 ‘소우주’를 탄생시켰다. ‘소우주’는 제로 웨이스트 제품을 직접 제작·판매하는 일 외에도 관련 강연이나 환경보호 이벤트, 환경을 생각하는 플리마켓 등 다른 캠페인과의 협업에도 열심이다. 또 신문을 포장지로 재활용하고 플라스틱과 캔을 리필용품을 담아 가는 용기로 재사용하는 등 평소 환경 사랑을 실천하고 있다.“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면서 제 삶이 가볍고 편안해진 느낌이에요. 보통 머리를 감고 샤워할 때 다양한 용품들을 두고 쓰는데, 비누 하나면 다 해결되거든요. 간결해진 욕실을 보면 기분이 절로 좋아져요. 환경을 위한 행동이지만, 스스로 행복해지고 삶의 질이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답니다.”두 사람은 제로 웨이스트 실천이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다고 말한다. 설거지할 때 플라스틱 수세미 대신 환경을 해치지 않고 생분해되는 삼베 수세미로 바꿔 쓰는 것, 그 작은 행동이 시작이라고. 한 사람의 우주에 큰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생각에 뿌듯함을 느낀다는 ‘소우주’의 앞날을 뜨겁게 응원한다. 소우주주소 | 전주시 완산구 권삼득로 43(노송늬우스박물관)문의 | 010-7913-6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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