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업이 뛴다

전주에서 K-뷰티를 외치다

휴먼피아코스텍(주)

2023.01
화장품 제조산업의 불모지와 다름없는 전주에서 묵묵히 ‘K-뷰티(대한민국 화장품 산업)’를 이끌고 있는 기업이 있다. 이 지역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 받으며 2023년 바이전주 인증 기업으로 선정된 휴먼피아코스텍(주)이 그 주인공이다. 몇몇 대기업 중심 화장품 산업의 과열된 경쟁 속에서 지역 중소기업의 한계를 딛고 다양한 제품 개발에 성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 자연을 담은 친환경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휴먼피아코스텍(주)의 작지만 강한 성장잠재력을 들여다 봤다.

image


화장품 산업 불모지에서 싹 틔운 ‘K-뷰티’

지난 2009년 휴먼피아코스텍(주)은 전주에 ‘K-뷰티’ 산업을 위한 첫 씨앗을 심었다. 화장품 제조산업의 불모지와 다름없던 전주 팔복동 산업단지에 둥지를 틀며 ‘K-뷰티’를 향한 과감한 도전을 시작한 것이다. 

초기 휴먼피아코스텍(주)은 마스크팩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계 설비를 구축해 생산 활동을 시작했다. 이곳의 대표 상품인 마스크팩을 시작으로 세럼과 수분크림 등의 기초화장품군 및 바디․헤어제품 등까지 생산하며 화장품 전문 제조업체로 성장해 나갔다. 척박한 환경이었지만 남다른 도전정신과 끊임없는 연구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았고 마침내 ‘K-뷰티’의 싹을 틔우는 데 성공했다.

특히 휴먼피아코스텍(주)은 자연을 담은 다양한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며 뷰티 시장에서 단단히 뿌리내렸다. 우도 땅콩을 활용한 마스크팩, 복분자 씨앗 추출물을 활용한 화장품, 인삼꽃 추출물을 활용한 수분크림 등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이에 그치지 않고 최근에는 전주 5대 농산물 중 하나인 미나리를 활용, 고기능성 화장품을 개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전주미나리는 전국 생산율의 30~40%를 차지하고 있는 전주시의 대표적인 농산물이다. 이에 휴먼피아코스텍(주)은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재)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의 특허물질 기술 지원을 받아 전주미나리 마스크팩과 미스트 출시에 성공했다. 이 두 제품은 피부 보습과 미백 및 주름 개선 등의 기능성을 인증받으며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다. 


image


친환경 제품,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다

휴먼피아코스텍(주)의 제품들은 뛰어난 품질력을 인정받아 해외에서도 큰 사랑을 받는 중이다. 이미 일본을 비롯해 홍콩, 중국, 대만, 러시아, 태국, 페루 등 여러 나라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현재 스페인 수출도 준비하고 있다. 별다른 광고 없이 오로지 제품 품질로 이뤄낸 성과라 더욱더 눈부시다. 

김양수 대표는 “중소기업이 대기업 위주의 화장품 업계에서 살아남을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 우리는 광고조차 할 수 없는 열악한 여건 속에서 무조건 품질력으로 승부해야 했다”면서 “코로나 장기화 등 여러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제품의 품질과 가격을 유지해 경쟁력을 높이고 소비자들과의 신뢰를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 또 지금까지 납기일을 한 번도 어긴 적이 없을 정도로 철저히 관리해 왔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에는 2021년 지속가능경영유공자로 선정되어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바이(Buy)전주 인증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다

최근 휴먼피아코스텍(주)은 뛰어난 제품 품질력을 앞세워 전주시가 인증하는 ‘바이(Buy)전주’ 인증을 획득하는 기쁨을 누렸다. 

김양수 대표는 “‘바이(Buy)전주’는 우수한 품질과 뛰어난 경쟁력을 갖춘 상품만을 선정하는데, 어려운 심사 과정을 뚫고 우리 제품이 선정돼 기쁘고 자랑스럽다”면서 “전주가 인정한 뷰티 제품인 만큼 앞으로 전주 나아가 한국의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K-뷰티’를 꽃 피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한편, 지역의 중소기업으로서 창립 이후 저소득층을 돕기 위한 사랑의 성금, 팔복동과의 자매결연을 통한 마스크 기부 등 다양한 기부 활동을 통해 지역과 지역민에 대한 사랑도 꾸준히 실천하고 있는 휴먼피아코스텍(주). 이들이 있어 향후 전주의 ‘K-뷰티’ 산업이 더욱 기대되는 바다.


휴먼피아코스텍(주) 

주소 l 전주시 덕진구 팔복동 1가 197-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