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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시절
만남의 광장, 미원탑의 추억
1970년대 전주시민이라면 누구나기억하던 장소이자 추억의 장소가 있다. 1967년부터 1979년까지 무려 12년 동안 전주시민들의 만남의 장소였던 곳, 바로 미원탑이다.미원탑은 전북 정읍 출신故 임대홍 미원그룹(現 대상그룹) 회장이 옛 전주시청 사거리의 신호등 위에 광고를 목적으로 세운 탑이다. 전주 유일의 백화점이었던 아카데미백화점과 아카데미극장, 전북은행과 홍지서림이 있었던 전주의 중심가에서 미원탑은 랜드마크로 통했다. 밤에는 당시 보기 드물었던 네온사인까지 반짝거려 전주시민들의 마음을 두근거리게 했다. 이후 도시가 성장하고 차량이 붐비기 시작하면서 통행이 불편해지자, 도로 정비와 노후화를 이유로 미원탑은 철거되었다. 미원탑의 화려한 네온사인이 꺼진 지 40년. 전주객사와 한옥마을 사이에 위치해 여전히 사람들이 붐비는 그 자리에는 전라북도예술회관이 들어서 있고, 시민들의 문화공간으로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다. 그리고 지금의 기업은행, 옛 전주시청사 자리에는미원탑 터를 알려 주는 안내문과 전주에서 평양까지 525km라고 적힌 도로원표가 나란히 서서 미원탑의 추억을 전하고 있다.현재는 철거되어 추억 속에 남아 있는 미원탑. 비록 안내문을 제외한 흔적을 찾아볼 수는 없지만 이를 기억하는 사람들의 마음 한켠에 영원히 우뚝 서 있다.
2023.03.23
#미원탑
#전주시청
#추억
전주 여행
바람을 타고 풍경을 싣고, 버스 여행
‘백지 공포증’이라는 게 있다. 백지를 앞에 두면 글을 쓰는 것이 막막하고 두려워져 계속 고민하게 되는 증상인데, 재밌는 건 글을 전문적으로 쓰는 작가들 역시도 이 백지 공포증에서 벗어나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가끔 시간 앞에서도 비슷한 증상을 앓게 될 때가 있다. 반짝, 여유가 생겼는데 그 속에 무엇을 채워 넣어야 할까 궁리하느라 어떤 것도 선뜻 결정하지 못하고 망설이게 된다. 그럴 때는 무작정 집을 나서 첫발을 떼보는 것도 방법이다. 백지 앞에서 아득하고 막연할 때 우선 떠오르는 거로 첫 문장을 써보라고 많은 작가가 권하는 것처럼. 그저 한 발 떼는 게 답일 때가 있다. 모처럼의 여행, 전주 한옥마을을 슬렁슬렁 걸어서 버스정류장으로 간다. 전주 한옥마을에서 완주 한옥마을까지 버스 여행을 떠나기 위해.3월의 바람을 타고, 버스를 타고 나에게 전주 한옥마을은 앞마당 같은 곳이다. 한옥마을 근처에서 10년 가까이 살고 있어서 수시로 산책하는 코스이기 때문이다. 눈 감고도 골목 구석구석 그릴 수 있다. 봄이면 산수유 노란빛이 화사한 전주향교 대성전 뜰과 매화향 그윽한 전주동헌 뒷담, 홍매화의 안부가 궁금한 경기전, 그립고 살뜰한 이들의 일터인 최명희문학관과 전주부채문화관…. 조금도 서두르지 않고, 이집 저집 기웃대며 걷는다. 반가운 이를 만나러 가는 것처럼, 어쩌면 진짜로 곧 만날지도 모르니까.완주 오성 한옥마을로 가려면 전동성당 인근의 전동버스정류장에서 820번 버스를 타면 된다. 여행을 즐기는 다양한 방식이 있고, 사람마다 선호하는 것도 제각각일 테지만 단출하고 홀가분하게 잠깐 떠났다가 돌아오고 싶을 때는 버스 여행도 꽤 괜찮다. 조금 느리고, 또 그래서 불편한 구석도 있지만, 버스 여행만의 다른 ‘높이’가 있다. 차창 밖으로 흐르는 풍경과 버스를 타고 내리는 사람들의 모습. 무심히 넘긴 일상의 모습들이 다르게 다가온다. 아파트 사이의 앙증맞은 파란색과 주황색의 지붕들. 건물과 건물 사이 숨겨진 좁고 가파른 계단. ‘선비집’, ‘동쪽가맥’, 눈에 띄는 간판들을 소리 내 읽으면서 버스와 같이 출렁인다. 여행은 익숙함 속에 매몰되어 그동안 보지 못했던 것들을 찾아내는 연습인지도 모른다. 3월의 바람을 타고, 덜컹거리는 버스를 타고, 중앙시장, 모래내, 기린네거리, 징검돌 같은 버스정류장을 건너 징검징검 완주로 간다. 풍경을 가득 싣고 달리는 마을버스전주를 벗어나 ‘아래삼거리’, ‘웃삼거리’ 정류장을 지나면 완주 소양에 닿는다. 전주 한옥마을에서 소양면 소재지까지는 20여 분 거리. 소양농협 앞 정류장에서 내린 다음, 이곳에서 완주 마을버스로 갈아타야 한다. 지난 2월 19일 전주시 버스 노선이 개편되면서 전주에서 완주를 오가는 차편에도 변화가 생겼다. 예전에는 전주 시내버스를 완주군 각 마을 구석구석까지 운행해서 오성 한옥마을까지 한 번에 갈 수 있었지만, 이제는 읍면 소재지까지만 운행하기 때문에 환승이 필요해졌다. 전주 시내버스가 완주 구석구석 오가며 생기는 비효율성을 보완해 시민들의 편의를 높이려는 개편이니 풍경 속으로 한 발 더 들어가는 것으로 버스 여행의 번거로움을 잠시 잊는다. 행여 버스 시간이 터울이 진다고 해도 큰 걱정거리는 아니다. 있을 건 다 있다. 3천 원이면 깔끔한 멸치육수로 맛을 낸 국수를 맛볼 수 있는 국숫집도 있고, 소머리국밥을 파는 집도 있고, 중화요릿집도, 편의점도, 마트도 있다. 군것질거리를 사서 지척에 있는 소양초등학교 운동장을 휘휘 어슬렁거려 보는 것도 좋겠다. 한심할 정도로 한가한 사람처럼 시간이 흘러가는 것을 물끄러미 바라보는 것이다. 그게 또 여행의 묘미 아니겠는가. ‘앞멀’과 ‘상망표’를 오가는 ‘소양82-1’번과 ‘소양82-2’번 버스가 오성 한옥마을로 가는 버스. 장난감처럼 작고 귀여운 마을버스에 올라 소양천을 오른쪽 허리춤에 끼고 달리다 보면 둥치 굵은 벚나무들이 터널을 이루는 짧고 강렬한 벚나무길을 지난다. 오성제저수지까지 이어지는 오도천과 나란히 달리는 버스 안에 있으면 어딘가 먼 곳으로, 더 깊은 곳으로 가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소양정류장에서 12개의 정류장을 거치면 ‘오성풍류학교’에 도착한다. 버스에서 내려 내리막길을 몇 발짝 내려디디면 비로소 오성한옥마을이다.한옥과 아름다움 사이의 작은 길들, 오성한옥마을오성 한옥마을은 한옥 20여 채가 모여있는 마을. 평지 위에 자리한 전주 한옥마을과는 다르게 오성 한옥마을은 가파른 언덕길에 마을이 조성돼 있다. 검은 기와지붕 위에서 미끄러지는 햇살, 대숲을 빠져나와 담 밑을 어슬렁거리는 바람과 함께 사이좋게 걷는다. 오성 한옥마을이 가까운 전주를 넘어 전국적으로 이름을 알리게 된 것은 아원고택과 소양고택을 빼놓고 얘기할 수 없다.소양고택은 호남 지역에 있던 전통 한옥들을 이축한 것이다. 100년이 넘은 ‘일(一)’자 형태의 안채는 전남 무안에서 옮겨 온 것. 숙소로 활용되는 안채와 낮은 담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는 카페도 사람들로 북적이는 장소다. 카페 안에서 보든, 야외 테이블에 앉든, 감탄스러운 경치가 펼쳐진다. 소양고택에서 운영하는 북카페 ‘플리커’도 매혹적인 공간. 서가마다 단정하게 놓인 책들, 은은하게 베인 커피 향, 고풍스러운 고가구와 개나리꽃만큼이나 색이 또렷한 기념 상품들이 한데 모여 평화롭고 다붓하다.BTS가 영상과 화보를 찍으면서 전국적인 유명세를 치르게 된 아원고택 자리는 원래 산비탈과 논밭이었다. 250년 된 경남 진주의 고택과 150년 된 전북 정읍의 고택을 옮긴 뒤, 지금의 아름다움을 갖게 되었다. 아원(我園)은 ‘우리들의 정원’이라는 뜻. 아원고택에 들기 위해서는 아원갤러리를 통과해야 한다. 현대적인 콘크리트 구조물로 이루어진 이곳에서는 1년에 두세 차례 전시회가 열린다. 건물 바깥으로 난 좁은 계단을 오르면 다른 세상이다. ‘만사 제쳐놓고 쉼을 얻는 곳’이라는 뜻을 가진 만휴당 대청에 앉으면 종남산이 가깝다. 오성 한옥마을은 종남산과 서방산, 위봉산과 원등산이 에워싸고 있어 그야말로 자연의 품에 안겨있는 듯한 기분이 든다. 만휴당을 비롯해 안채와 사랑채의 마루에 앉으면 보이는 것이 조금씩 달라서 풍경을 머금는 호사로움이 있다. 두고 온 애틋한 이를 떠올리듯 전주 한옥마을의 골목들을 그려본다. 걷기 좋은 평지 위에 실핏줄 같은 골목들이 이어지는 전주 한옥마을에는 경기전, 오목대와 같은 역사유적이 있고, 소원을 이뤄준다는 500년 수령의 당산나무가 산다. 17년간 대하소설을 집필한 집념의 소설가, 최명희 작가의 생가터에는 늦봄부터 늦가을까지 진분홍 꽃 내거는 배롱나무가 길목을 밝힌다. 전주와 완주, 서로 다른 어여쁨이 있는 한옥마을의 골목을 찬찬히 음미해 보는 것도 좋겠다. 두 곳 어디든 한옥마을을 걷다 보면 ‘사이’가 좋아진다. 지붕과 대청마루 사이, 창과 풍경 사이, 토석담과 마당 사이, 집과 자연 사이. 전주로 돌아가는 버스를 기다리며 오래오래 사이좋게 지내고 싶은 이들의 이름을 가만히 불러보았다. 전주에서 시내버스 타고 완주 가는 길 전주에서 완주 오성한옥마을로 시내버스 여행을 떠나고 싶다면 이제 810번과 820번을 기억하자. 전주-완주 지간선제 시행에 따라 전주에서 시내버스를 타고 소양면에서 완주군 마을버스로 갈아타야 한다. 전주 시내버스는 평화동 종점에서 출발하는 810번 또는 이서 회차지에서 출발하는 820번 버스를 타면 된다. 소양작은도서관 정류장에서 하차해 82-1번 완주 마을버스로 갈아타고 오성풍류학교 정류장에서 내리면 산비탈에 자리한 오성한옥마을의 꼭대기부터 내려오며 편하게 둘러볼 수 있다. 글 김정경 l 시인2013년 전북일보 신춘문예에 시 이 당선되어 등단했다. 지은 책으로 시집 가 있다. 자칭 ‘산책중독자’. 오래된 골목을 유람하며 채집한 이야기로 시도 쓰고, 산문도 쓰며 살고 있다. 현재 전주문화재단 문예진흥팀장으로 일하고 있다.
2022.02.25
#버스여행
#한옥마을
#BTS
#아원고택
전주 밖 전북
전주에서 임실까지
눈이 부시도록 이마가 붉게 물드는 곳
일출이 가장 아름다운 곳, 임실 옥정호와 국사봉해맞이를 굳이 머나먼 동해나 전국 명산의 정상에 올라가지 않아도, 몇 시간씩 정체되는 자동차의 꼬리를 따라잡느라 힘을 빼앗길 필요 없이 당신의 바로 곁, 가깝고 호젓한 풍광과 함께 새해 일출을 여유롭게 볼 수 있는 명소가 지척에 있다. 전주에서 새벽길을 달려 모악로로 접어들어 15㎞를 더 달리다 보면 경사가 가파르고 굴곡이 심한 국사봉로를 접하게 된다. 아직은 칠흑 같은 어둠의 장막에 한 치 앞을 분간할 수 없어 자동차 불빛에 의존하면서 국사봉 자락의 구불구불한 능선을 달릴 때, 갑자기 너구리나 고라니가 튀어나오는 걸 맞닥뜨린다. 소스라치게 놀라는 건 고라니보다 운전대를 쥐고 있는 사람이다. 어쩌면 저들의 영역을 무단으로 질주하고 있는 것은 사람들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며, 아름다운 일출을 볼 수 있는 임실 옥정호 붕어섬 전망대에 도착한다. 암막 커튼처럼 드리워진 어둠이 서서히 걷히더니 금세 하늘빛과 산자락의 음영과 실루엣이 분리되면서 뚜렷해지기 시작한다. 병풍처럼 에워싼 산의 검은 능선이 모로 누운 어머니의 품 같다. 동쪽 하늘은 해가 솟아오르기 전 희부연 기운을 뿌려 놓는다. 지구의 자전축이 해가 떠오르는 쪽으로 더 기울었을 것이다. 순식간에 구름 사이로 발그레한 빛이 돌기 시작했다. 산등성이가 황소의 등처럼 기운이 넘쳤다. 붉은 구름과 산의 능선이 어우러져 전시실을 채우고도 남을 유화 한 폭이 눈앞에 들어왔다. 순간적으로 저녁노을과 오버랩했다. 뿜어져 나오는 밝고 말간 해의 살을 만져 보았다. 눈이 부셨다. ‘소원을 말해 봐!’라고 부추겼다. 국사봉의 능선과 구름이 토해 내는 붉은 햇덩이는 어머니의 자궁에서 오는 새 생명처럼 순식간에 미끄덩하고 빠져나왔다. 풍경은 이제 온전한 제 모습을 드러냈다. 한겨울의 앙상한 잔가지들이 산등성이를 솜털처럼 덮어 주고 있었다. 그리고 눈앞에 펼쳐지는, 말없이 잔잔한 옥정호(玉井湖)와 붕어섬! 호수는 붕어 한 마리를 키우고 있었다. 커다란 어항 속에 한 마리 붕어가 유유자적하는 모습이라니! 타지에서 온 사람들은 섬의 생김새를 보고 붕어섬이라고 부르지만, 이곳 토박이들은 ‘외앗날’이라고 부른다. ‘산 바깥에 보이는 능선의 날등선’이라는 뜻이다. 옥정호는 섬진강이 만들어 낸 아름다운 인공호수다. 기술은 이렇게 예술이 되기도 한다. 1965년 임실군 강진면과 옥정리, 정읍 산내면과 종성리 사이에 있는 섬진강 댐을 만들면서 수위가 높아지자 마을의 집과 들판은 수몰되었다. 낮은 산야는 물이 차올라 호수가 되고 높은 지역은 자연스럽게 육지 섬이 되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게 붕어섬, 외앗날이다. 섬이 된 산이라니! 사람들은 어찌 짐작이나 했을까. 범인(凡人)으로서는 상상하지 못할 일이다. 조선 중기에 한 스님이 숲이 우거진 국사봉 근처를 지나다가 훗날 맑은 물이 찰 것이라고 예언했다고 한다. 그 사연의 이름을 붙여 옥정호라고 불렀다. 사연은 이야기를 만들고 ‘사람 살이’의 역사가 된다. 바람의 언덕을 올라 국사봉 전망대에 선다. 산의 능선과 호수가 만나서 절묘한 한 폭의 산수화를 또 감상한다. 한겨울의 고요한 잔물결들이 붕어섬 허리와 옆구리쯤에서 살짝 부딪치며 찰방거렸을 것이다. 그 반동으로 붕어섬은 또 한 번 물결을 밀어내고 있었다. 파문은 파동으로 번져 마음에 일렁였다. 구불구불한 물길은 붕어섬 꼬리에 부딪혀 물안개를 피어 올리고 있었다. 안개는 보는 사람의 마음속으로 번져 고스란히 스며들었다. 전주 모악산과 기린봉에서 만나는 시간의 풍경모악산 금산사에 들러 들뜬 마음을 잠재운다. 모악산의 품에 살포시 들어앉은 금산사는 그 이름난 역사만큼이나 웅장하면서도 기품이 있는 사찰이다. 정갈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경내를 둘러본다. 고즈넉한 고찰의 마당 위를 작은 새 한 마리가 빠르게 선회하다 5층 석탑 탑신의 꼭대기를 한 바퀴 돌아 모악산 자락 빽빽한 숲에 내려앉는다. 범상치 않은 장면 같아서 그 기운을 이어, 미륵전 앞에서 한 해의 무사 안녕을 기원해 본다. 오래되어 희미하게 남은 미륵전 외벽의 관음보살님께 지난해 우리 모두를 힘들게 했던 것들에서 벗어나고, 무탈과 안녕을 바라 본다. 모악산 둘레길은 어머니의 치맛자락처럼 푸근하다. 새소리와 바람 소리와 계곡물 흐르는 소리는 외부의 소음으로 힘들었던 시간들을 다독여 준다.해는 서산으로 기울어 다시 전주 기린봉 동고사로 향한다. 어제의 일출과 오늘의 일몰과 다시 떠오를 내일의 태양을 올려 주고 밀어 주는 곳, 기린봉은 전주에서 일출과 일몰을 동시에 볼 수 있는 곳이다. 치명자산에서 떠오르는 해와 동고사에서 찬란히 지는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후백제의 꿈과 견훤의 전설이 깃든 기린봉 자락에 오르면, 차오르는 것은 숨이 아니라 벅찬 가슴이다. 풍남동 간납대길을 따라가다 보면 정겹고 오래된 마을이 일렬로 늘어선 낙수정길과 만난다. 길은 가다가 끊어지는 것 같더니 급경사를 올라가니 바로 그곳이 신라 헌강왕 때 도선(道詵)이 창건했다는 아담한 동고사이다. 암자 밑에는 사람들의 새해 소원이 차곡차곡 쌓인 돌탑이 보인다. 한겨울에도 서늘하게 푸른 대숲은 저녁해를 받아 주느라 댓잎 사이로 가늘고 쇠리쇠리한 목소리를 들려준다. 사그락사그락 댓잎끼리 비비는 그 소리에 응답하느라 지구의 자전축이 한 번 더 기운다. 저녁 예불을 방해할세라 조심스럽게 암자의 뒤란으로 올라가서 보니, 저 멀리 모악산이 눈썹 높이에 있다. 발아래는 전주천이 서녘 햇빛에 반사되어 금빛으로 물든다. 동맥처럼 뻗어 흘러가 사람들의 마음을 적신다. 임실 국사봉의 일출에서부터 동고사 미륵상 아래서 일몰을 기다린다. 멀리 서쪽 산맥과 잇닿은 하늘이 복숭앗빛으로 물들기 시작했다. 순간적으로 새벽 일출 때 보았던 비슷한 기운이 번진다. 하나의 풍경이 두 얼굴의 시간을 동시에 보여 주는 듀얼 타임. 가는 해와 새롭게 떠오르는 해는 잘 가라는 ‘안녕’과 만나서 반갑다는 ‘안녕’의 인사가 동시에 겹친다. 사무치는 마음에 손을 흔들기도 하고, 반가운 마음으로 손을 맞잡기도 한다. 저 반대편에 짝꿍처럼 맞대고 있는 하루의 앞면과 뒷면, 내일 다시 떠오를 해를 그려 본다. 당신과 내가 마주 보고 있는 자리에 이마를 맞대고 있는 일몰의 뒷면을 만져 본다. 글 하기정|시인임실에서 태어나 전주에서 살고 있다. 2010년 ‘영남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하여, 시집 , 교육·교양서 를 출간했다. 5·18작품문학상, 불꽃문학상, 작가의눈 작품상 등을 수상했다.
2020.12.24
#옥정호
#국사봉
#모악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