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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국물을 말하다
특별한 걸쭉함, 깊이가 다른 전주만의 맛
물짜장
물짜장의 맛을 더하는 두가지 설(說)물짜장의 유래는 두 가지 설이 전해져 온다. 일례로, 전주의 웨딩거리에 위치한 진미반점 대표는 주방장들끼리 남는 재료를 활용해 물짜장을 만들었다고 전한다. 또 다른 설은 영흥관의 현 대표가 할아버지께 들었다는 이야기다. 당시 전쟁으로 인해 귀해진 춘장을 구하기가 어려워 고춧가루를 대신 사용해 짜장의 맛을 내려고 시작한 것이 물짜장의 시작이라는 것이다. 그 시작에 대해 여러가지 뒷이야기가 분분하지만 최근 전주 관광이 인기를 끌며 물짜장의 독특한 유래에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는 것이 흥미로운 점이다. 저마다의 맛과 역사를 자랑하는 전주의 수많은 중식점 중에서도 영흥관은 ‘영원히 흥하라’는 뜻을 담고 있는 그 이름처럼 70여 년의 전통을 자랑한다. 이곳은 특히 감칠맛 나는 물짜장으로 유명하다. 인천 차이나타운에서 주방장으로 일한 창업주가 6·25를 겪으며 서울에서 전주로 피난 온 뒤 펼쳐진 맛의 서사시인 셈이다. 해물과 반죽이 빚어낸 앙상블물짜장 맛의 비결은 재료에 있다. 새우, 오징어와 같은 싱싱한 해물에 버섯과 채소 등 다양한 재료를 더해 만든다. 영흥관에서는 콩기름 100% 식용유를 사용해 해물을 먼저 볶은 후 채소를 넣어 시원한 맛을 더한다. 요리를 끝낼 즈음에는 고춧가루를 넣어 색과 향을 끌어올리고 마무리로 전분을 넣어 특유의 걸쭉한 국물을 만들어 낸다. 영흥관 물짜장의 특징은 두 가지다. 첫째는 입에 딱 달라붙는 간과 함께 고소한 맛이 일품인 국물이고, 둘째는 ‘면’이다. 영흥관은 면 강화제를 사용하지 않고 숙성시켜 만든 면이기에 소화가 잘되고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한다. “야들야들하니 맛있다”는 손님들의 호평이 자자하다. 배달을 하지 않기에 가능한 일이다. 최근에는 강화제 없이 반죽하는 기술 자체가 귀해져 더욱 맛보기 힘든 맛이다. 과거 할아버지부터 이어 온 전통을 고스란히 지킨 결과이기도 하다.75년의 역사를 써 나가는 토박이 음식1950년부터 전주를 지키고 있는 영흥관은 화교 출신의 3대가 가업을 잇고 있다. 1대 위숭창 창업주, 2대 위덕강 대표, 현 위무경 씨까지 물짜장의 전통을 쓰고 있는 셈이다. 매일 아침 재료를 손질하는 초심을 잃지 않은 맛 덕분에 단골도 많다. 위무경 사장은 “최근 구도심 상권을 찾는 손님분들이 적어져서 아쉽다”며 “영흥관을 통해 구도심을 찾아오실 수 있도록 처음과 같이 정성으로 음식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영흥관주소 : 전주시 완산구 현무1길 17문의 : 063-284-5628
2024.04.24
#물짜장
#영흥관
멋진 하루
전주-군산 시간여행
근대와 현대 사이 시간 위에 펼쳐진 역사를 만나다
아득한 기억 속의 보물창고“햇살이 아프도록 따가운 날에는… 난 거기에 가지.” 미세먼지로 뿌옇던 하늘이 걷히고 며칠 만에 맑은 하늘을 볼 수 있었기 때문이었을까. 전주에서 광역투어버스를 타고 군산으로 가는 길 내내 나는 노래를 흥얼거렸다. 단 두 장의 앨범으로 전설이 되어버린 포크듀오 ‘어떤날’의 노래다. 군산은 외갓집이 ‘있었던’ 곳이다. 굳이 과거형을 쓴 이유는 할머니와 할아버지가 모두 돌아가셔서 이젠 나에겐 외갓집이라는 장소성이 사라진 탓이다. 외갓집은 군산 근대역사박물관의 맞은편에 있었는데, 지금은 도로가 되었다. 할머니는 조그마한 선술집을 하셨다. 그때만 해도 내항에 배가 들어왔고, 배가 들 때마다 밀물처럼 선원들이 거리로 쏟아졌다. 그들에게 할머니는 막걸리와 음식을 파셨다. 외갓집은 나에게, 선원이 주고 간 바나나와 미군PX에서 흘러나온 온갖 초콜릿과 사탕을 맛볼 수 있었던, 일종의 보물창고였다. 아픈 식민지의 기억, 군산근대역사문화거리아득한 기억을 더듬다보니 금세 군산 경암동이다. 철길이 동네를 가로지르고 있어서 유명해진 경암동은 사실 묘한 경관을 지닌 곳이다. 십여 년 전만 해도 찾는 사람이 드물고 살림집이 남아 있었지만, 지금은 사람도 많고 가게가 많이 들어섰다. 군산근대역사박물관이 있는 곳은 지번으로 ‘장미동’이다. 어렸을 때 나는 단순히 외갓집의 동 이름이 참 예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나중에 알고 보니 쌓을 장(藏)에 쌀 미(米) 자를 쓴 이름이었다. 일제강점기 때 일본으로 수탈되던 쌀이 항상 쌓여 있었던 곳이어서 그렇게 불렀던 것. 그래서 군산 구도심은 식민지시대의 유산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조선은행과 나가사키18은행, 군산세관과 미즈상사 등 식민지 수탈의 거점으로 쓰였던 건물들뿐 아니라 일본인이 거주하던 집들도 많이 있다. 그중에 대표적인 곳이 히로쓰 가옥과 동국사다. 히로쓰 가옥은 전형적인 일본 무사의 집 형태를 지녔다는 점에서, 동국사는 현재 우리나라에 몇 남지 않은 일본식 사찰 중 하나라는 점에서 가치가 크다. 최근 군산시는 이 건물들을 식민지시대를 기억하는 공간으로 재조성하고, 문화관광자원으로 활용하려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해가 다르게 거리가 변하고 있고 방문하는 사람이 많이 늘었다. 일본식 전통 가옥, 군산 히로쓰 가옥식민지 시대의 대표적인 유산, 군산 신흥동에 위치한 히로쓰 가옥은 일제강점기 포목점과 농장을 운영하던 히로쓰 게이샤브로가 지은 목조 주택이다. 근대 역사를 한옥으로 새긴 공간, 전주한옥마을 좀 걸었다고 피곤해졌는지 전주까지, 송재학의 시를 빌자면 “홑치마 같은 풋잠에 기대어” 순식간에 왔다. 관광지로 개발된 후부터는 전주한옥마을을 자주 가지 않는다. 사람이 너무 많고 나에게 의미 있는 장소들이 하나씩 없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전주한옥마을의 가치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전주를 처음 방문하는 손님이 오면 나는 그들이 경기전과 전동성당 사이에 서서 풍남문을 바라보게 한다. 그리고는 조선 왕의 초상을 모신 경기전과 천주교인이 최초로 순교한 곳인 전동성당이 바로 코앞에 마주보고 있다는 사실도 기막힌데, 일제에 의해 전주성곽이 허물어질 때 나온 돌로 전동성당을 지었다는 사실이 더욱 기막히다는 설명을 해준다. 한옥마을이 현재의 모양을 갖추게 된 때는 일제강점기이다. 웨딩거리라 불리는 중앙동 일대가 중심 상가로 조성되고 풍남동에 일본인이 거주하게 되면서 밀려난 조선인들이 교동 인근에 터를 잡아 마을이 되었다. 그래서 중앙동과 풍남동, 교동으로 이어지는 길은 조선시대와 일제강점기의 한옥부터 해방 이후에 지은 생활 한옥까지 한꺼번에 볼 수 있는 매우 독특한 공간이다. 가히 근대 100년의 역사를 한옥으로 새긴 공간이라고 볼 수 있다. 전주한옥마을은 선비촌이기도 하다. ‘정승 열 명이 왕비 한 사람만 못하고, 왕비 열 명이 산촌의 선비 한 사람만 못하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조선시대 선비는 각별한 대우를 받은 존재였다. 성리학적 이상을 삶 속에서 실천하는 자라고 볼 수 있는 선비가 집단으로 모여 사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그런데 일제강점기의 한옥마을은 달랐다. 금재 최병심, 고재 이병은, 강암 송성용, 성당 박인규 등 근현대 호남유학의 대를 잇는 큰 학자들이 모여 살았고, 그분들이 생활했던 집과 후학을 양성했던 건물이 남아 있다. 일제의 탄압으로 전주향교가 위험해지자 전북 각지에 살던 유학자들이 하나둘씩 향교를 지키기 위해 모여든 것이다. 기린대로를 중심으로 이목대 쪽에는 금재가 후학을 양성했던 옥류정사와 성당이 살았던 구강재가 있다. 그리고 오목대 쪽에는 고재가 학문을 닦았던 남안재와 강암의 묵향이 담긴 아석재가 있다. 그러나 보통 관광객이 이런 역사적인 장소를 찾아다니기는 쉽지 않다. 일단 정보가 부족하고 정보가 있더라도 골목골목 유심히 보지 않으면 지나치기 십상이다. 향교 옆에 있는 남안재를 멀리서 바라만 보고 지나쳤다. 고재의 아들이자 향교전의를 지낸 이남안 선생이 살았던 곳이다. 2000년대 초, 처음 한옥마을을 조사하면서 알게 되어 가끔 인사도 드리고 막걸리도 한잔씩 하곤 그랬는데,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얼마 전에서야 들었다. 참 쓸쓸하다. 나에겐 또 하나의 장소가 사라졌다. 어떤 의미에서 전주한옥마을은 우리 역사의 ‘실루엣’일지도 모른다. 조선과 근대의 기억이 비극적으로, 때로는 혁명적으로 시작되던 그 어떤 순간을 저장한 세계 말이다. 그래서일까 나는, 오늘처럼 ‘햇살이 아프도록 따가운 날’이 또 오면 다시 ‘거기’에 가고 싶을 것 같다. 태조 어진을 모신 사당, 경기전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의 어진을 모신 사당이다. 경기전 어진은 현존하는 태조의 유일한 초상화로 전주에서는 해마다 태조 어진 봉안 의례를 행하고 있다. 글 이경진 | 문화기획자이경진 씨는 한때 시를 썼던 시인이지만 여러 직업을 전전하면서 문화기획자나 중간지원조직활동가로 더 알려져 있다. 현재는 완주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 단에서 마을조사 총괄 매니저로 일하고 있다.
2020.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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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터에서 만난 일흔 살의 한복집
3대를 잇는 남부시장 깨배기 주단
인조 비단 세필로 문을 연 남도상회 한국전쟁 직후인 1948년, 깨배기 주단을 창업한 고 주복 순 여사는 손수 염색한 인조 비단 세필로 노상에서 장사 를 시작했다. 어려웠던 당시에 인조 비단은 최고의 인기 품목 중 하나였다. 덕분에 손끝에서 염색 물이 빠지는 날 이 없을 정도였지만 노점은 문전성시를 이뤘다. 주복순 여사와 가족들은 가게 북적이는 재미와 인심 좋은 전주 사람들 덕에 힘든 줄도 모르고 장사를 했다고 한다. 어느 정도 돈이 모이자 남부시장에 자그마한 주단 집을 열었다. ‘깨배기 주단’의 첫 이름은 ‘남도상회’였다. 하지만 주근깨가 많았던 고 주복순 여사에게 친구가 ‘깨배기’라는 별명을 지어 주면서, 손님들한테도 점차 ‘깨배기 집’이라 고 입소문이 났다. 그러다가 아예 주단 집 이름을 ‘깨배기 주단’으로 바꾸었다. 당시 주복순 여사에게 ‘깨배기’라는 별명을 지어 줬던 분은 다름 아닌 이창호 국수(國手)의 할머니. ‘깨배기’는 주근깨가 많았던 주복순 할머니의 외모를 빗댄 별명이기도 했지만, ‘바가지에 깨가 들어붙듯이 번창하라’는 속 깊은 의미도 담겨 있었다고 한다. 한 땀 한 땀 살아온 3대의 삶 30~40년 전부터 한복을 손수 지어 입는 사람이 드물어지면서 ‘깨배기 주단’도 한복을 짓기 시작했다. 솜씨가 좋다 는 입소문이 나면서 ‘깨배기 주단’ 한복들은 날개 돋친 듯 이 팔렸다. 심지어 “깨배기 주단에서 혼수를 해가면 결혼해서 잘 산다더라”하는 속설까지 생겨났을 정도. ‘석 새 옷감에 아홉 새 바느질’, 아무리 옷감이 좋아도 바 느질이 곱게 돼야만 아름다운 한복을 만들 수 있다는 주 복순 여사는 혹여 바느질이 꼼꼼하지 않으면 그 자리에서 당장에 불호령을 내리셨다고. 최고의 한복을 만든다는 주 복순 여사의 자존심과 자부심은, 이제 며느리인 조정숙 (66) 씨와 손자인 조정완(44) 씨에게 고스란히 이어지고 있다. 주복순 여사와 함께 ‘깨배기 주단’을 운영해 온 며느리 조정숙 씨는 올해로 39년째, 손자 조정완 씨는 벌써 7년째 가업을 잇고 있다. 새로운 변화와 시도를 내세우면 서 정직과 신뢰, 최상의 품질을 고수하는 ‘깨배기 주단’의 경영 철학은 변함없이 지켜지고 있다. 단골은 대를 거쳐 오는 경우가 다반사다. 전주를 떠나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가도 집안에 중요한 대소사가 있을 때면 꼭 ‘깨배기 주단’을 찾는단다. 전주시 미래유산, 깨배기 주단 ‘깨배기 주단’은 남부시장 말고도 10여 년 전부터 중앙동 웨딩거리에서 2호점인 ‘비단길 깨배기’를 운영하고 있다. 굳이 먼 거리도 아닌 곳에 2호점을 내게 됐던 이유는 단 골들의 권유 때문. “세상이 변하면서 요새 사람들은 시장 물건이라고 하면 ‘무조건 싸구려’라고 인식하니까, 단골손님들이 자녀들한테 권하기가 조심스럽다는 거예요. 그래서 웨딩거리에 가게를 하나 더 내게 되었죠.” 요즘은 혼수를 준비하는 사람들도 예전보다 줄어들었고, 아이를 많이 낳지도 않으니 예전보다 장사가 잘되지 않는 단다. 그것은 다른 포목점, 주단 집들도 비슷한 사정이다. 어쩔 수 없는 일이기는 하지만 ‘깨배기 주단’이 전주시 미래유산 30호에 선정되면서 한 가지 작은 바람이 생겼단다. 전통을 잇는 사람들과 대를 이어 가업을 이어 가는 가게들에 대해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져서 움츠러든 골목 상권에도 훈풍이 불었으면 한다는 것. 70여 년 동안 가업에 대한 자부심과 전통의 명맥을 잇는 다는 사명감으로 전주 시민과 함께해 온 ‘깨배기 주단’. 다가오는 설 명절, 한 땀 한 땀 정성이 담긴 우리 옷을 만나고 싶다면 기꺼이 이곳으로 향하자. 깨배기 주단 주소 | 전주시 완산구 풍남문2길 55(남부시장 내) 문의 | 063-282-2634
20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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