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장하고 귀한 손의 도시, 전주

무엇이든 뚝딱! 상상과 실험․창작의 공간, 리빙콘텐츠DIT센터

2019.02
자기 계발을 원하고, 작지만 나만의 것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라면 한지산업지원센터 2층에 새로 문을 연 ‘리빙콘텐츠DIT센터’센터를 주목해 보자. ‘언제든, 누구나, 무엇이든’ 만들 수 있는 창작 공간에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공유할 수 있다.

image


새로 문을 연 리빙콘텐츠DIT센터
누구나 한 번쯤 생활 속에서 불편을 느꼈을 때 ‘혹시 이런 상품 없나?’ 하고 아쉬워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가진 건 오직 아이디어뿐이어서, 나중에 비슷한 제품이 나오면 무릎을 탁 치며 ‘이거 나도 생각했던 건데…’라며 안타까워했던 경험. 하지만 이제는 그런 아쉬움을 덜어 줄 공간이 생겼다. 바로 전주 메이커스페이스 리빙콘텐츠DIT센터가 지난 1월 11일 문을 열었기 때문이다.
한국전통문화전당 한지산업지원센터 2층에 자리한 ‘리빙콘텐츠DIT센터’는 아이디어가 있는 사람 누구나 자유롭게 방문해 시제품을 만들어볼 수 있도록 3차원(3D) 프린터, 설계 소프트웨어, 용접기구 등을 구비한 공간이다. 발명가, 예술가, 기술자를 비롯해 취미로 무언가를 만드는 사람을 통칭하는 말인 ‘메이커’들이 서로 아이디어를 나누고 교류하자는 의미에서 ‘Do It Together(함께하기)’의 약자를 딴 ‘DIT’센터가 되었다.


image


다양한 장비 갖춘 아이디어 실험장
‘리빙콘텐츠DIT센터’는 중소기업벤처부가 추진한 ‘2018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공모 사업에 선정돼 예산을 확보, 공간을 조성했다. ‘리빙콘텐츠’와 ‘DIT(Do IT Together)’라는 센터의 이름부터 공간 구성에 이르기까지, ‘생활용품’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공유와 협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다가가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DIT센터는 메이커 소재・장비 교육을 진행하는 ‘교육실’, 자유 제작과 체험・실습 공간인 ‘창의공작실’, 모형을 제작하는 ‘목업실’, 자유로운 회의 및 컨설팅과 교류를 위한 ‘커뮤니티실’과 ‘라이프 리빙실’, 창작 소품 기획 및 전시 공간인 ‘멀티스페이스’로 구성되어 있다. 장비 역시 3차원(3D) 프린팅 시제품을 제작하는 3차원(3D) 프린터와 레이저 가공기, 목업 장비, 재봉틀, 용접기구, 손공구 등 다양한 장비를 갖추고 있어 생활 속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현실 속에서 창작해볼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열린 창작 공간
‘리빙콘텐츠DIT센터’는 기존 공간들과 차별화된 메이커 스페이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전문가들만의 공간이 아니라 시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생활 밀착형 창작 공간으로 거듭나겠다는 것이다. 더불어 공간 운영 외에도 지역 자원과 연계하여 한지, 목공 등 전통 소재와 전통문화를 활용한 전주만의 차별화된 공동 작업 플랫폼을 조성하려 한다. 이 외에도 상시 프로그램으로 자유 제작과 체험, 장비나 소재 융합 또는 메이커들을 위한 정기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기업 연계 상품 기획 등 프로모션까지 구성하고 있어 메이커 스페이스를 기반으로 향후 창업 인프라까지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김선태 한국전통문화전당 원장은 “DIT센터가 지식정보 공유 플랫폼으로서 수준 높은 메이커 문화를 전달하고, 지역 메이커들이 전주를 넘어 대한민국 대표 메이커로 성장하는 데 발판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로 문을 연 ‘리빙콘텐츠DIT센터’가 디지털 시대 전주 시민 메이커들의 자유로운 창작과 교류의 공간으로 자리 잡길 기대해 본다.


image



리빙콘텐츠DIT센터,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
한국전통문화전당 내 ‘리빙콘텐츠DIT센터’는 전주 시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평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토요일은 오후 5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공간은 유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한 장비는 안전 교육과 장비 기초 교육 이후 사용이 가능하다. DIT센터에서는 2월까지 시범 운영 기간을 거쳐 3월부터 본격 운영된다. 시범 운영 기간인 2월에는 월․수․금 오전과 오후로 나눠 장비 교육이 진행된다. 둘째 주 오전에 목업장비 교육, 오후에는 레이저가공기 교육이 진행된다. 또 셋째 주 오전에는 재봉틀․오버로크 교육과 오후에는 목업장비 교육이 진행된다. 넷째 주에는 수공구 교육이 진행된다.
운영시간 | 월~금 10:00~20:00, 토 10:00~17:00(일요일 휴무)
주소 | 전주시 완산구 현무1길 20 한지산업지원센터 2층
홈페이지 | www.ditcenter.co.kr 문의 | 063-281-15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