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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특집2025. 04

시민과 함께하다

민생경제의 새바람, 전주 함께장터

내수 경기 침체가 계속되면서 지역경제에 불어닥친 한파도 걷히지 않고 있다. 전주시가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 민생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이 살아나고, 노동자가 힘이 나는 지속가능한 경제공동체의 첫걸음을 내디뎠다. 얼어붙은 지역경제에 온기를 불어넣을 전주형 착한 소비자 운동 ‘함께장터’를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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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을 내요 소상공인, 골목상권 살리기

발길이 뜸해진 골목을 북적이게 만들기 위해 기업과 공공기관, 주민이 힘을 합친다. 총 다섯 가지 사업을 시행하며 골목골목 꼼꼼히 챙길 계획이다. 골목상권 살리기 첫걸음은 ‘기업이 이끄는 소비와 나눔잔치’. 지난 3월 총 11개 기업과 기관이 연계된 사회복지시설 이용자들과 함께 인근 식당을 이용하고 일부 수익을 기부하며 착한 소비를 실천했다. 4월에는 혁신도시 공공기관 임직원들이 지역 골목상권을 찾는 ‘혁신공공기관과 함께 골목상권 살리기’를 진행한다. 5월에는 ‘골목상권 공동체와 함께 전주 시민 장터’를 연다. 

시민이 직접 판매자로 나서는 시민 플리마켓과 전주 이팝나무장터를 통해 소비 생태계를 확장해 나간다. 6월은 흥겨운 축제 한마당이 펼쳐진다. 골목상권별 특색을 살린 소비 촉진 이벤트와 문화행사가 어우러진 ‘전주 골목상권 드림축제’가 조용한 골목을 들썩이게 할 예정이다. 추석을 앞둔 9월에는 다양한 단체가 한데 모여 ‘한가위 맞이 함께 더 큰 장터’를 열고 풍요로운 명절 준비를 이끈다. 바이전주를 비롯해 사회적 기업, 중증장애인, 시니어클럽, 전주푸드 제품을 한자리에서 만나 볼 수 있다. 골목에서 시작된 훈훈한 소비 바람이 지역상권에 뜨거운 열기로 퍼져 나갈 날이 머지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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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살뜰 장 보러 가요, 전통시장 살리기

오랜 세월 묵묵히 자리를 지켜 온 전통시장을 살리는 방안도 추진한다. 여러 단체가 전통시장에서 장보기 행사에 동참하며 시장 활성화를 이끈다. 남부시장을 비롯해 신중앙시장, 모래내시장, 중앙상가시장, 서부시장 등 전주를 대표하는 5개 전통시장에서 상인과 손님 사이 오가는 흥정 속에 넉넉한 인심과 따듯한 정(情)이 피어날 전망이다. 먼저 주민자치협의회, 통우회, 새마을회, 바르게살기협의회 등 자생단체가 장보기에 나선다. 전주시자원봉사센터를 비롯한 봉사단체도 물품 구매부터 식사 등 전통시장 이용에 동참한다. 9월부터 11월까지는 기독교, 천주교, 원불교, 불교 등 4개 종교 단체가 ‘전주사랑상품권’으로 물품을 구매하는 행사를 이어 간다. 전주시는 이 같은 장보기 행사를 통해 전통시장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고취하고, 소비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힘쓸 계획이다. 


당신을 응원합니다, 노동자 기(氣) 살리기

다양한 직군의 노동자에게 따뜻한 지원을 통해 힘찬 응원도 건넨다. 이동노동자를 비롯해 플랫폼노동자, 감정노동자 등 총 1,200여 명을 대상으로 기부금과 브런치를 나눈다. 전주시는 이러한 활동으로 사회적 연대감을 높이고 건강권 향상으로 노동자 권익 보호에 앞장설 계획이다. 

분기별로 예정된 행사의 첫걸음은 ‘함께 브런치 START UP!’. 지난 3월 전주시 완산구의 한 이동노동자 쉼터에서 진행됐다. 전주시 지역 청년 스타트업 기업들의 기부금으로 마련한 브런치와 음료를 이동노동자들에게 제공한 것. 이와 함께 자원봉사센터와 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 전북특별자치도노동권익센터 등에서 노무 상담과 노동 권익 향상을 위한 홍보 부스를 운영하기도 했다. 2분기에는 프리랜서 강사를 위한 ‘함께 브런치 COACH UP!’이 뒤를 잇는다. 이후 콜센터 노동자를 위한 ‘함께 브런치 VOICE UP!’과 택배 노동자를 위한 ‘함께 브런치 CHEER UP!’이 이어진다. 함께 소비하고, 함께 경제를 살리는 전주형 착한 소비자 운동 ‘함께장터’가 민생경제 회복의 불씨가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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