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전주를 산다

발효 한약으로 질병을 예방합니다

㈜바이오엔진

2024.02
사람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건강에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자 불철주야 제품 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 한약에 현대 공법을 접목하여 다양한 한약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발효 기업, 농업회사법인 (주)바이오엔진을 만나 보았다.

image


치료가 아닌 예방 

바이오엔진의 김일 대표는 한의사로서 오랜 기간 수많은 환자를 만나고 병을 치료해 왔다. 김 대표는 질병으로 고통스러워하는 환자들을 돌보며, ‘아프기 전에 미리 병을 예방할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한탄했다. 또 한 비싼 한약 값에 부담스러워하는 환자들을 보면 늘 마음이 쓰였다. 이러한 마음에서였을까. 김 대표는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한약과 저렴한 가격으로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는 한약을 개발하겠다는 일념으로 바이오엔진을 설립했다. 

대표는 먼저, 한의사허브연구회를 통해 뜻이 맞는 한의사를 모았다. 함께 연구를 진행하며 제품 개발에 힘썼다. 그 결과 발효 공법을 활용한 발효안심침향단을 완성하여 바이오엔진 설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다. 현재 바이오엔진은 쌍화탕 및 쌍패탕을 원료로 한 제품, 60대 이상 고연령층을 대상으로 소화 흡수가 빠른 관절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다. 


모든 이를 생각한 건강한 고집 

바이오엔진은 한약재 제작을 위해 발효 공법을 활용한다. 발효 공법은 약재를 저분자화하여 체내 흡수를 도와주고, 약재의 독성까지 제거해 복용자에게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완화해 준다. 이러한 탁월한 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업체들은 발효 공법을 꺼린다. 다른 제조 방법에 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제조법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바이오엔진은 오히려 그 점에 집중했다. 오랜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정성과 최선을 다해 만들어진 제품들을 소비자가 분명히 알아줄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발효 공법을 활용하기란 쉽지 않았다. 발효 과정을 거치다 보면 곰팡이가 슬기도 하고 나쁜 균이 배양되기도 해 지금의 제품을 완성하기까지 대략 100번 이상의 실험을 거쳐야 했다. 수많은 실패가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실험을 거듭한 결과 발효에 필요한 최적의 시간, 최적의 원료 배합 레시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 이렇게 탄생한 제품이 발효안심침향단이다. 이 제품은 현대 사회에 심신불안을 가진 이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여러 번의 리뉴얼을 거쳐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다. 이후 전주시에 발효안심침향단의 효능을 인정받아 바이전주 제품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세계로 나가는 바이오엔진 

전주를 대표하는 상품 브랜드인 바이전주에 선정되며 전주를 함께 알릴 수 있음에 감사함을 느낀다는 바이오엔진. 자사의 상품을 애용하는 모든 이들에게 전주라는 도시에 바이오엔진이 가지고 있는 향토 애향심을 보여 줌과 동시에 전국을 넘어 전 세계에 제품을 알리기 위해 해외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자사 제품을 통해 전주라는 도시의 이미지를 알리고 기업도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가까운 시일 내에 국내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전주한옥마을에 안테나숍을 만들어 바이오엔진의 제품을 홍보할 계획이다. 모든 이의 건강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겠다는 의료인의 자긍심으로 만들어진 바이오엔진. 이러한 굳건한 기업 의지를 세계에 떨쳐 기업과 전주의 이미지가 동반 성장할 그날을 기대한다. 



image


발효안심침향단 

심신불안 및 스트레스에 도움을 주는 발효 한약 



image


술래잡기 

전주 콩나물과 밀크씨슬을 이용한 효과 빠른 숙취해소제 



image


바이전주 ㈜바이오엔진

주소 | 전주시 덕진구 원장동길 111-18, 바이오식품산업화센터 202, 203호 

문의 | 063-213-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