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전주 문화유산

300여 년을 꿋꿋하게 한 자리를 지켜 온 곰솔

2023.06

image


전주 삼천동에는 전주시의 나무 중 천연기념물인 해송이 있다. 무려 300여 년의 세월 동안 한 자리를 지켜 온 곰솔이다.

곰솔은 효자 가문인 인동장씨의 묘역을 표시하기 위해 심어진 나무이다. 인동장씨는 전주시 효자동 일대의 세거이면서 유력 집안으로 성장한 전주의 대표적인 토호 세력이다. 

그 집안의 선산이 있던 곳이 1995년 공원으로 조성되면서 문중에서 곰솔을 전주시에 기증하였다. 해송은 주로 해안지역에 자생하는 나무이지만 곰솔은 내륙에서 자라난 나무로 문화적 가치와 생물학적인 가치를 인정받아 1988년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수백 년의 세월을 견뎌 온 곰솔의 풍채는 늠름하면서도 아름다웠다. 높이가 14m, 둘레가 4m에 달했고 열여섯 개의 굵은 가지들이 사방으로 뻗어 있어, 마치 학과 같다 하여 ‘학송’으로도 불렸다. 

인간의 이기심에 의해 큰 상처를 입은 적도 있지만, 곰솔의 생명력은 강인했다. 비록 날아갈 듯한 학의 자태는 잃었지만, 마을의 역사이자 주민의 안식처인 곰솔은 천연기념물의 명성을 이어 갈 수 있었다.

전주시는 앞으로 곰솔 보호를 위한 종합정비계획을 세우고, 시민과 함께 가꾸는 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곰솔 유전자를 영구 보존하기 위해 복제 나무를 키우는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우리 후손들에게 늠름한 곰솔을 물려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