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전주 문화유산

전주로 돌아온 보물

전 낙수정 동종 (傳 樂壽亭 銅鍾)

2024.01

image


긴 시간 동안 전주시민의 사랑을 받아 온 국립전주박물관에는 역사적 가치를 품고 고아한 미를 뽐내는 많은 유물이 있지만 그중 오랜 시간을 넘어 전주의 품으로 다시 돌아온 유물이 있다. 바로 고려시대에 제작된 범종, ‘전 낙수정 동종’이다. 오래전 전주를 떠날 수밖에 없었던 동종은 어떤 사연을 담고 있는 것일까? 

범종은 당외(堂外)에 종루를 걸어 놓고 두드려서 소리를 내는 타악기의 일종인데, 전 낙수정 동종은 원래 전주(全州) 개원사(開元寺)라는 절에 걸려 있었다. 세월이 흘러 개원사가 폐사된 후 그 자리에 ‘낙수정(樂壽亭)’이라는 정자가 들어섰는데, 정자의 소유자가 땅속에 묻혀 있던 동종을 발견하였다. 이후 1926년 3대 조선 총독 사이토 마코토에 의해 일본으로 유출된 동종은 1960년대 이후 행방이 묘연했다. 이후 1999년 다카하라 히미코 씨가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동종을 국립문화재연구소에 기증하게 되면서 동종은 기나긴 세월을 돌고 돌아 고국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고요한 공간에 홀로 서 있는 동종의 우직한 자태에는 기나긴 세월을 묵묵히 버텨 온 견고함이 서려 있다. 아마 대한민국을 떠나 있던 때에도 그 모습 그대로 인고의 시간을 견뎌 왔을 것이다. 범종의 맑은 소리는 ‘부처의 소리’라고 한다. 부처의 마음으로 인내하며 결국에는 고향으로 돌아온 동종. 그 깊고 맑은 울림이 오래도록 전주시민과 방문객의 마음속으로 퍼져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