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업이 뛴다

첼로에서 지팡이까지 탄소 소재의 무한 변신

㈜씨디엘

2023.02
전주는 대한민국의 탄소산업이 시작된 곳이다. 팔복동에 탄소산업 관련 국가 컨트롤 타워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 자리하고, 동산동 일대엔 탄소 소재 국가산업단지가 들어선다. 민선 8기 전주시 역시 강한 경제의 주춧돌이 될 탄소산업을 적극 지원하는 가운데 지역 탄소산업 기업들도 매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나가고 있다. 세계 시장에 나선 젊은 기업 ㈜씨디엘도 그중 하나다.

image


첨단 탄소 소재와 현악기가 만나다

2015년 문을 연 ㈜씨디엘은 첨단 복합소재, 즉 탄소제품에 관한 설계부터 생산 및 인증까지 전 과정의 비즈니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그중에서도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제품은 현악기 부품 중 악기의 높이를 조절하고 악기가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엔드핀’이다.

사실 ㈜씨디엘의 이름으로 처음 해외 박람회에 나선 제품은 엔드핀이 아닌 악기 케이스였다. 가볍고 튼튼한 탄소섬유로 만들어 누구보다 제품에 자신 있던 조성우 대표였지만 해외 시장은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터무니없을 만큼 저렴한 중국 제품과의 가격 경쟁력에서 한참 밀렸기 때문이다. 

“반쯤 포기 상태에서 박람회 제품들을 둘러보다가 엔드핀을 발견했어요. 나무나 스테인리스로 만든 엔드핀을 봤는데 탄소 소재로 만들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그 길로 조성우 대표는 탄소를 이용한 엔드핀 제작에 나섰다. 결과는 놀라웠다. 비싸지 않으면서도 품질은 최고라 인정받으며 유럽의 유명 브랜드보다 ㈜씨디엘의 엔드핀을 선호하는 연주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위기를 기회로 삼은 기업, 최초로 탄소 엔드핀을 만들어 낸 ㈜씨디엘이다.


image


세계 시장에서 계속되는 씨디엘의 완판 신화

㈜씨디엘의 엔드핀은 음악적 진동이 뛰어난 황동과 불필요한 쇳소리를 잡아줄 수 있는 탄소를 결합하여 개발했다. 따라서 소리는 더욱 선명하고 명확해진다. 나무와 스테인리스 대신 더 가볍고 더 견고한 탄소 소재가 불필요한 진동을 막아주니 악기 자체의 깊은 울림을 전해주는 것이다. 

㈜씨디엘 표 엔드핀의 가치를 가장 먼저 알아봐 준 곳은 다름 아닌 이탈리아. 현악기의 본고장으로 불리는 곳이다. 현악기 전문가들의 의견을 구하기 위해 엔드핀을 처음 선보인 조성우 대표는 뜻밖의 반응에 깜짝 놀랐다. 세련된 디자인과 탄소라는 신소재를 활용한 조 대표의 새로운 발상이 현지인들에게 통한 것. 덕분에 가지고 간 제품은 즉시 거래로 이어지고, 보름 후 참여한 중국 상해 악기 전시회에서는 국내 최초로 엔드핀 완판 신화를 이룰 수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국내 특허 등록은 물론 미국에 특허 출원도 마친 상태. 앞으로 전 세계 곳곳에서 첼로 엔드핀 역사의 새로운 획을 그은 ㈜씨디엘을 주목하게 될 것이다.


전주혁신창업허브에 입주한 실력파 젊은 기업

2년 전, 새로운 둥지가 필요했던 ㈜씨디엘은 두 번의 심사를 거쳐 전주혁신창업허브에 입주했다. 실력 있는 젊은 기업이 전주지역 중소·벤처·창업기업의 요람이라 불리는 전주혁신창업허브를 선택한 것은 당연한 일. 저렴한 임대료뿐 아니라 다양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제품 개발 및 생산을 위한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을 받고 있다는 조성우 대표는 이곳에서 또 하나의 꿈을 꾸고 있다.

“탄소 소재를 활용한 제품 시장에서 전주를 대표하는 혁신 기업으로 불리는 것이 ㈜씨디엘의 최종 목표입니다.”

목표를 향한 ㈜씨디엘의 걸음은 이미 시작됐다. 악기 부품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노인 인구를 위한 탄소 지팡이 출시 준비에 한창인 것. 나무보다 가볍고, 더 튼튼한 탄소 소재는 지팡이의 재료로 탁월해 노인들에게 좋은 버팀목이 되어 줄 것이다. 

코로나19의 여파로 해외 박람회 참여가 힘들었지만, 대만과 미국 등 여전히 해외 기업과의 거래를 유지 중이라는 조성우 대표. 틈새시장을 노리며 새로운 미래를 그려 갈 ㈜씨디엘은 지금 이 순간에도 더 높은 곳을 향해 뛰어오를 준비가 한창이다.


㈜씨디엘

주소│ 전주시 덕진구 유상로 67, 전주혁신창업허브 610호

문의│ 070-4228-8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