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과 더불어
현대적인 해학으로 ‘통’하다
모던국악 프로젝트 차오름
2022.12모던국악이라는 장르가 조금 생소한데요, 어떤 음악인가요?
모던국악, 퓨전국악, 창작국악 등 최근 많은 합성어가 생겨나고 있는데, 결국은 ‘대중적인 국악’이라는 뜻을 담고 있는 것 같아요. 저희는 ‘모던국악’이라는 콘셉트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에는’이라는 작품을 들어보시면 엇모리장단을 변형한 리듬에, 전통음악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반음계 스케일로 신비스러운 느낌을 더해 국악 같기도 하고 가요 같기도 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반복되는 멜로디가 한 번 듣고도 귓가에 맴돈다는 점이 대중음악의 특징과 일맥상통하고요.
코로나 시기에 팀을 결성해 활동하기가 쉽지 않으셨겠어요.
네, 저희가 2020년에 창단했어요. 이제 막 발돋움하는 팀으로서 관객들의 반응을 느끼며 결성 과정을 경험해야 하는데, 코로나 시기에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공연부터 시작하다 보니 자기 검열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앨범을 발표하고 나서 홍보에 주력하기보다는 팀을 구성해 활동하기 시작한 과정을 기록하는 데에 의의를 두었어요. 첫 앨범을 통해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시작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기록하는 일에 더 중점을 둔 것이지요.
가사들이 굉장히 현대적이고 재미있어요. 공감도 가고요.
네, ‘차오름’의 결성 목표 자체가 ‘메시지가 있는 음악’을 하자는 것이었기 때문에 세상 모든 이야기가 저희의 작품 주제가 될 수 있거든요. 아직 음원으로 발매되지 않은 저희 곡 중 ‘세타령’이라는 노래가 있는데요. 남도민요 새타령을 ‘세금 세’ 자로 바꾸어 ‘세타령’이라는 제목으로 만든 거예요. 가사에 “흥보가 내는 세금은 소주 마실 때 내는 부가가치세. 내가 내는 세금은 상속세, 취득세, 소득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하는 부분이 있는데, 빈부의 격차를 흥보와 놀보에 투영하여 재해석한 것입니다. 또, ‘방아s magic’과 ‘진짜 같은 가짜 세상’이라는 곡도 현실을 꼬집으며 지친 현대인을 위로하는 내용이에요.
인디음악 시상식인 ‘GIMA’(Golden Indie Music Awards) 후보에 올랐는데, 소감이 어떠셨어요?
GIMA 수상식이 열리는 대만까지 다녀오면서도 실감이 나지 않더라고요. 아쉽게 수상은 못 했지만, 후보에 오른 것만으로 트로피를 받았습니다. 수백 개의 앨범 중 뽑힌 다섯 팀을 위한 존경의 표시라고 하더라고요. 일단 국악이라는 장르로 넓은 세상에 나가서 더 넓은 시야를 확보했다는 것만으로도 값진 경험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이번 시상식을 통해 아시아권역 사람들에게 한국의 음악을 들려주고, 일본과 중국의 전통음악과는 또 다른 한국만의 전통과 멋에 대해 알린 것 같아 뿌듯합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를 들려주세요.
12월 23일에 우진문화공간에서 <오선보와 정간보: 둘이 하나가 되는 비밀> 공연을 여는데요, 그동안 극으로써 풀어내는 공연을 주로 선보였었는데 이번에는 음악으로만 관객에게 다가가 보려 합니다. 앞으로 퓨전과 크로스오버의 경계를 넘나드는 음악과 서로 다른 음악이 하나로 합쳐지는 과정을 주제로 꾸준히 공연을 열 계획입니다. 느리지만, 옳다고 생각하는 길을 묵묵히 걸으며 함께 성장하는 팀이 되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골든인디뮤직어워즈 무대에 선 ‘차오름’
작곡과 건반을 맡은 이유빈, 드러머 주민종, 베이시스트 김수학, 전통 타악 손준희, 판소리 박심준 등 청년 5명으로 구성된 모던국악 밴드 ‘차오름’. 국악의 장단을 기반으로 사회의 이면을 해학적으로 표현한 가사로 주목받는 차오름이 올해 골든인디뮤직어워즈(GIMA) 무대에 섰다. 골든인디뮤직어워즈(Golden Indie Music Awards)는 대만 최대 인디 음악(독립 음악) 시상식으로 올해 13회를 맞이했다. 중화권 내에서 상당한 공신력을 가진 음악 시상식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인디 음악을 위한 시상식 중에서는 아시아 전체에서 손꼽힌다. 그중 ‘차오름’이 후보에 오른 ‘아시안 크리에이티브 아티스트' 분야는 아시아에서 활동하는 뮤지션을 대상으로 하는 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