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전주人터뷰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호남고속 황우신 버스 기사

2024.02
밤낮없이 전주의 도로를 가르며 시민들의 발이 되어 주는 버스. 새해에도 쉬지 않고 달릴 전주의 시내버스에서 설날에 특별한 버스 기사들을 만나 볼 수 있다고 한다. 이번 ‘한복데이’에 곱게 한복을 차려입고 시민들을 맞이할 황우신 버스 기사를 만났다.

image


Q. 이번 설에 진행하는 ‘한복데이’에 참가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22년 겨울쯤 버스 기사 일을 시작해서 그다음 해 설날, 추석 때 한복데이에 참가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때 평소에 한복을 입을 일도 없고 특히나 운전 일을 하면서는 더더욱 입을 일이 없었으니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승객분들도 제가 한복을 입고 운전하고 있으니 타실 때 한 번씩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시더라고요. 저한테 “한복이 참 예쁘다”, “보기 좋다”라고 말씀해 주시는 승객을 만날 때면, 저도 덩달아 기분이 좋아집니다. 한복데이로 시민분들과 한층 가까워진 것 같아요. 이번 설에도 한복을 입은 모습으로 버스를 운행하며, 승객분들과 만날 생각을 하니 마음이 설렙니다. 



image


Q. 버스를 이용하는 전주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고요? 

버스를 운전하다 보면 승하차 시 위험한 상황들로 인해, 눈앞이 아찔한 순간들이 생겨요.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저로서는 승하차 시 승객이 다칠까 걱정됩니다. 이 기회에 시민들에게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버스의 하차 벨을 누른 후 버스가 정차할 때까지 꼭 자리에 앉아 계셔 주세요. 버스가 완전히 멈추고 난 후에 일어나 하차하시면 됩니다. 승객이 안전하게 내릴 때까지 버스는 출발하지 않습니다. 옛날에는 하차 벨이 켜져 있어도 바로 내리지 않으면 그냥 출발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하지만 요새는 버스 기사들이 문을 열고 충분히 기다려 줍니다. 그리고 요즘 버스에는 정차 후 하차해 달라고 플래카드를 붙여 놓을 만큼, 안전한 버스 이용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이용하시는 승객분들의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전주시민 여러분, 안전한 시내버스 이용 문화에 동참해 주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