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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의 꽃심

“한 자 한 자 철필로 직접 써서 우리말 교과서를 처음 만들었지”

이조 어르신의 해방 이후 최초 국어 교과서

2018.09
일제강점기에서 막 해방이 되었을 때, 학교에는 한글로 된 교과서가 하나도 있지 않았다. 선생도 모르고, 학생도 한글을 모르는 ‘깜깜이 학교’가 되었다. 그때 나온 것이 조선어학회에서 손으로 직접 써서 만든 한글 교과서다. 이조 어르신은 70여 년이 지나도록 교과서를 고이 보관해 왔다. 민족의 서글픈 역사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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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로 직접 쓴 최초의 교과서
초등학교 3학년 때 8·15 해방을 맞았고, 중학교 2학년 때 한국전쟁이 일어났어요.
해방 후에는 신탁통치 반대운동으로 날마다 데모하는 사람이 천지였는데, 막상 전쟁이 나니 죽고 사는 문제가 눈앞이었습니다. 언제 제대로 공부할 시간이 있었나, 그저 순간순간 견디고 넘어가는 게 중요했지요.
그 난리통 속에서 청소년기를 보냈지요. 일제가 물러가고 해방이 되니 우리도 이젠 우리말을 쓰고 우리글을 배울 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본 책을 싹 없애 버리고 한글로 공부를 하려는데, 어디 한글로 된 교과서가 있어야지요. 물론 한글 활자도 없었고요. 그때가 미 군정 시절이었는데, 조선어학회에서 임시방편으로 철필로 한글을 한 자 한 자 직접 써서 최초의 교과서를 만들었습니다. 철필로 원고를 쓴 다음 그것을 등사기로 밀어서 책을 만든 거지요. 이것이 우리나라에서 나온 첫 교과서입니다. 우리는 그 책으로 공부했어요.


누구나 배를 곯아야 했던 그 시절
일제 강점기에는 초등학교도 시험을 보고 들어갔지요. 그 시절 쌀이란 쌀은 일본 사람들이 모조리 뺏어 갔을 때이지요. 집집마다, 구석구석 뒤져 쌀이란 쌀은 깡그리 뺏어 갔어요. 볏짚 속이나 땅속에 숨겨 놓은 쌀도 귀신처럼 찾아서 뺏어 갔어요. 징글징글한 시절이었죠. 그러니 항상 배를 곯고 다녀야 했죠. 학교에 가면 오전에는 공부를 하고 오후가 되면 모두들 산에 갔습니다. 책보를 등에 짊어지고 산으로 나물을 캐러 가는 거죠. 쌀은 전부 뺏겼으니 먹질 못하고, 산에서 캔 나물로 죽을 만들어 먹고, 우리는 그렇게 살았습니다.


낡고 오래된 수집품, 역사가 되다
오래된 물건을 수집하던 게 유행이던 시절이 있었지요. 대표적인 게 우표 수집이었어요. 우리 집에도 아버지 때부터 수집한 화폐와 동전이 있습니다. 어느 날 찬찬히 꺼내 보니까 조선시대 상평통보에서부터 일제 강점기 지폐와 동전, 이승만 정부 시절 화폐까지 있더군요. 일본 만주국 동전도 있고요. 이 동전들은 끈으로 엮을 수 있도록 동전 가운데에 구멍을 뚫어 놓았답니다. 6·25 전쟁 때 인민군들이 발행한 화폐도 있는데요. 당시 인민군들은 서울에 있는 한국은행을 점령한 후 당시 백 환(현재 백 원)짜리 지폐를 마구 발행했습니다. 그 지폐들은 전쟁이 끝난 후 그냥 휴지 조각이 되고 말았죠.


원칙대로 살아온 한평생
저는 평생 신조로 삼고 지켜온 것이 ‘원칙대로 살자’입니다. 혼란스러웠던 시절을 원칙대로 살려 하니 어려움도 많았지요. 따돌림도 받았습니다. 제가 철도청에서만 삼십삼 년을 근무하고 퇴직했는데요, ‘공무원은 백성을 뜯어먹고 산다’는 자유당 시절에도 제 나름의 원칙을 지키며 살았다고 자부합니다. 이제 이만큼 살다 보니 인생이라는 게 결국은 자기 할 몫이 아닌 가 싶습니다. 원칙을 지키려 노력하며 산 제 인생이 저 스스로에 게만큼은 자랑스럽습니다. 비록 자식들에게 큰 재물은 못 물려주지만 이 정신만 큼은 꼭 물려주고 싶네요. 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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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조(85) 어르신은 중학교 교사를 잠깐 지낸 후 철도청에 입사해서 퇴직할 때까지 33년간 근무하셨다. 선친 때부터 취미로 모아 보관해 오던 일제 강점기 시대와 한국전쟁 전후 화폐와 동전, 미 군정기 교과서 등을 전주시에 기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