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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과 더불어

세상의 모든 음료수를 탐하다 음료미디어 ‘마시즘’

마시즘 에디터 김신철

2019.05
눈을 뜨나 감으나 머릿속에 온통 음료수가 떠오르는 사람이 있다. 아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못하고 좋아하는 것은 즐기는 것만 못하다고 했듯 세상의 모든 마시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즐겁게 전하는 ‘마시즘’ 에디터 김신철. 오늘 아무 생각 없이 마시고 버린 당신의 음료에는 어떤 사연이 담겨 있을까? 궁금하다면 지금부터 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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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시즘’이라는 음료 전문 미디어를 시작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학교를 졸업한 후 친구들과 앞으로 무슨 일을 해야 하나 고민을 많이 하던 때였어요. 각자 가장 좋아하는 게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누던 중에 자연스럽게 ‘음료’가 떠올랐습니다. 사람들이 거의 매일 마시는 음료에 관해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면 좋을 것 같아서 처음으로 음료 리뷰를 써 봤는데요. 글을 읽은 사람들의 반응이 예상보다 너무 좋았어요. 본격적으로 음료 리뷰를 시작한 건 2016년 대선 때 포스터를 음료 버전으로 만들어 본 거예요. 그 뒤로 계속해서 음료의 시선에서 보는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마시즘’의 인기가 뜨겁습니다. 마시즘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경쟁자가 없다는 것이 경쟁력인 것 같습니다. 와인이나 맥주, 커피 등은 이미 좋은 매체들이 너무 많지만 일상화된 음료에 대해서 특별하고 재미있게 이야기를 해주는 매체는 거의 없었어요. 음료는 알면 알수록 흥미로운 이야기도 많고, 여러 각도에서 다양하게 풀 수 있어 ‘원석’ 같은 소재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제일 큰 경쟁력은 아무래도 ‘마시즘’을 확실하게 지지해 주는 독자들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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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특별한 이유보다 우리가 전주에서 살고 있으니까요. 이곳에서 학교를 졸업했고 집도 사무실도 모두 전주예요. 굳이 임대료가 비싼 서울로 올라갈 필요가 없었어요. ‘마시즘’은 인터넷만 있으면 어디서든 가능한 작업이거든요. 가끔 서울에 미팅을 가면 왜 전주에서 하냐고 묻는 분들을 만나는데요. 그분들에게 솔직하게 ‘집이 편해서’라고 대답해요. 콘텐츠는 만드는 사람이 편하고 즐겁게 만들어야 보는 사람도 재밌게 느끼거든요. 그러니 멀리 떠날 일이 없는 거죠.


5월에 가장 어울리는 음료를 골라 준다면요?
5월은 아무래도 가족의 달이니까 가족과의 추억이 떠오르는 음료가 좋겠죠? 저 같은 경우는 어릴 적 목욕탕에서 모진 때밀이를 견디면 아버지가 사 주시던 바나나 우유가 생각나는데요. 여러분은 어떤 음료가 떠오르나요? (바나나 음료에 관해서도 재밌는 이야기가 많은데 마시즘에 들어가서 한번 읽어봐 주세요)


‘마시즘’의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올해 구독자 100만 명을 모으면 독일의 옥토버페스트를 가겠다고 했는데요. 아직 96만명을 더 모아야 하는 숙제가 남았네요. 그동안은 문자 콘텐츠로 승부를 봤는데 앞으로는 만화도 그리고 영상도 찍고 다양한 부분에서 음료를 소개할 것 같습니다. 더 나아가 독자들도 직접 만나고 싶고요. ‘마시즘’을 응원하는 사람들과 함께 의미 있는 행동을 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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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시즘 에디터 김신철
1987년생으로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졸업 후 전주에 거주하며 세상의 모든 음료 마시기를 꿈꾸고 있다. 편의점에 들러 신상 음료수를 선택 후 맛을 보는 것이 그의 유일한 취미 활동. 한때는 전북대 앞에서 독립서점 ‘북스포즈’를 운영하기도 했지만 다양한 음료의 매력에 빠져버린 후 3년째 ‘마시즘’ 에디터로 고군분투 중이다.


음료미디어 ‘마시즘’
마시즘은 ‘마시다 + ism’의 합성어로 국내 유일 음료 전문 미디어다.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음료부터 해외 음료까지 ‘마실 수 있는 모든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마시즘’은 세상의 모든 음료에 숨겨진 이야기를 밝히겠다는 목표로 주로 음료에 숨은 추억이나 역사에 관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다.
마시즘 사이트_ masis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