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전주人터뷰

변화하고 움직이는 체육회

박지원 전주시체육회장

2023.06
지난 3월 제14대 전주시체육회장으로 취임한 박지원 체육회장. 삼십대의 역대 최연소 회장인데다 변호사라는 직업으로 주위의 관심과 기대가 남다르다. 현장 소통과 적극적인 홍보, 안정적인 예산 확보 등 전주시체육회에 젊은 활기를 불어넣고, 체육회의 존재감을 높이겠다는 박지원 회장의 포부를 듣는다.

image


Q. 전주시체육회는 시민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요?

전주시체육회의 설립목적 중 하나가 시민의 건강증진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생활체육을 권장하고, 체육활동을 지원하고 있어요. 저도 생활체육 동호인으로 검도, 역도 등 여러 운동을 즐겼기 때문에, 생활체육이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얼마나 큰 역할을 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시민분들이 이런 프로그램들을 충분히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Q. 전주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구체적인 체육활동은 무엇이 있을까요?

체육사업으로 자체사업과 종목단체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자체사업에는 30여 개의 종목을 갖춘 생활체육교실, 천변이나 공원 등에서 진행되는 생활체육광장, 동호인 주말리그 등이 있어요. 종목단체 지원사업은 우수사례로 손꼽히는 배드민턴부터 배구, 탁구, 테니스, 줄다리기까지 60여 개의 단체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러한 사업은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전주시체육회 홈페이지나 사무국으로 전화 주시면 생활체육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Q. 생활체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회장님의 계획을 알려주세요. 

최근에는 동호인 주말리그 사업에 다트, 요가, 유도, 나비골프, 패러글라이딩 등을 새롭게 추가했는데요. 패러글라이딩의 경우, 그동안 안전문제로 사업을 진행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예산을 증액하여 시범적으로 운영하게 되었어요. 다양한 종목을 보급함으로써 기존 동호인뿐만 아니라 보다 많은 전주시민이 생활체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전주시체육회의 발전방향에 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코로나 기간 동안 체육회 예산과 동호인 수가 상당히 감소했습니다. 당장 회복하긴 어렵겠지만, 코로나 이전의 예산 그 이상을 확보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진행할 사업들을 위해 기업이나 단체를 찾아 소통하여 예산을 확보하려고 합니다. 이전에 잘 해오던 사업들은 적극적으로 홍보해 동호인을 늘려나갈 예정이에요. 현재 동호인 등록 관리를 수기로 하고 있는데 앞으로 더 많아질 회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시스템도 전산화하려고 해요. 행정을 간편하고 투명하게 집행하는 전주시체육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전주시민, 전주시 체육인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전주시체육회는 지난 30여 년 동안 활동해온 단체임에도 존재감이 크지 않아요. 그래서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지원을 받고 있는 ‘국민체력100’ 프로그램을 통해 전주시민에게 다양한 혜택이 돌아가도록 알리고 있습니다. 행사 및 대회를 유치하고 홍보해 생활체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노력 중이기도 하고요. 또한 사업홍보와 단체운영의 투명한 공개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빠른 전환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부분이 있겠지만 차근차근 변화를 강구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image
국민체력100
내용 | 건강·체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

장소 | 화산체육관 2층 전주체력인증센터

대상 | 만11세 이상 누구나

비용 | 무료

프로그램 안내 | www.jjspo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