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아이들을 위한 아지트

학교놀이터와 생태놀이터

2019.11
오랜 기간 사용하지 않던 교실이 아이들의 모험 공간으로, 학교에 방치되어 있던 시설이 아이들의 놀이 공간으로 변신했다. 또, 어둡고 낡은 공원이 아이들을 위한 생태놀이터로 변신했다.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아이들의 권리를 지키고,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울 생태놀이터와 학교놀이터를 소개한다.


image


학교 공터의 변신 동북꿈틀존과 인후놀벤저스
아이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 안에 아이들이 언제든 찾아가서 맘껏 쉬고 놀 수 있는 특별한 놀이 공간이 만들어졌다. 올 9월에 문을 연 전주동북초 ‘동북꿈틀존(ZONE)’과 전주인후초 ‘인후놀벤저스’가 그것이다. 그동안 전주시는 전주덕일초, 중산초, 전주송북초, 전주대성초, 전주완산서초 등에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놀이 공간을 만들었다.
전주동북초와 인후초 놀이 공간은 설계 때부터 아이들의 의견을 반영했다. 또, 공간의 명칭부터 놀이기구 종류까지, 모두 아이들의 아이디어로 채웠다. 그 결과 오랜 시간 방치되어 있던 교실이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특별한 놀이 공간’으로 변신했다. 전주동북초등학교의 ‘동북꿈틀존’은 빈 교실 안에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오두막과 평상, 모험놀이가 가능한 미로, 친구들과 시합을 즐길 수 있는 줄 올라타기 등으로 꾸며졌다. 전주인후초등학교의 ‘인후놀벤저스’는 비가림막을 이용해 학교 건물 공터를 놀이공간으로 재탄생시켰다. 이곳에서는 움직이는 미로를 탈출하고, 한글 놀이판에 낱말을 맞춰보고, 넓은 오두막에 누워서 쉴 수도 있다.
이제 아이들에게 학교는 더 이상 공부하는 곳만이 아니다. 친구들과 함께 실컷, 맘껏 뛰어놀며 모험심과 협동심, 상상력을 키워갈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 되었다.
전주동북초등학교│전주시 덕진구 견훤왕궁로 227
전주인후초등학교│전주시 덕진구 무삼지로 67


image



흙과 나무로 만든 효림공원 생태놀이터
사방이 아파트 단지로 둘러싸인 도심 한가운데 자연 놀이터가 들어섰다. 바로 완산구 효자동 효림공원의 생태놀이터다. 지난 8월, 새롭게 문을 연 효림공원 생태놀이터는 평소 자연을 많이 접하기 힘든 아이들을 위한 자연친화적인 놀이터다.
효림공원 생태놀이터는 환경부 생태놀이터 공모사업으로, 방치된 공터를 놀이터로 새롭게 조성한 것이다. 지난해 아중호수 초입에 조성된 호동골 어린이공원 생태놀이터에 이은 전주시의 두 번째 생태놀이터다. 호동골 어린이공원 생태놀이터가 자연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생태공원이라면, 효림공원 생태놀이터는 주제를 더해 색다른 즐거움을 안겨 준다. 그물놀이터를 콘셉트로 다양한 놀이기구를 배치하고, 자연 재료를 활용한 수동 펌프가 있는 체험형 놀이공간을 조성한 것이다.
모험이 있는 그물놀이터를 콘셉트로 한만큼 조합 놀이대를 비롯해 모험 놀이대, 흙 둔덕, 해먹 등 각종 놀이기구가 나무와 그물로 만들어진 것이 특징이다. 자로 잰 듯 반듯반듯한 모양이 아닌 자연스러운 곡선을 살린 나무 놀이기구도 이곳이 생태놀이터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상기시킨다.
열심히 뛰어놀며 흘린 땀은 공원 입구 파고라에 앉아 식히면 된다. 그늘 아래서 땀도 식히고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는 맛은 효림공원 생태놀이터의 또 다른 재미다.
효림공원 생태놀이터│전주시 완산구 효자동1가 65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