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새해 전주를 사랑하는 마음, 고향사랑기부제로 전하세요

2023.01
고향은 어머니의 품이다. 세상의 차디찬 외풍을 막아 주던 한없이 따스한 품. 그래서일까. 고향은 언제나 그립고 애틋한 대상이다.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제는 급변하는 세상 속, 소멸해 가는 지역을 살리기 위한 특별한 기부제다.
내 고향 전주에 고향 사랑의 마음을 전하고 싶은 전국 각지의 출향민들을 위해, 타지역에 살지만 전주가 좋아서 기부를 하고 싶은 소중한 분들을 위해 지금부터 고향사랑기부제의 모든 것을 낱낱이 소개한다.

image



Q 고향사랑기부제란 무엇인가요?
A
개인이 자신의 현재 주소지를 제외한 본인의 고향이나 지방자치단체(시·도, 시·군·구)에 일정 금액을 기부하면, 기부자에게 세액공제 혜택과 답례품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즉, 고향을 떠나 전국 각지에 거주 중인 분들이, 부모님이 남아 계시고 추억이 가득한 이곳 전주에 대한 그리움과 애틋함을 전할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이지요.


Q 전주를 사랑하는 마음, 어떻게 전하면 되나요?
A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온라인은 고향사랑기부시스템 ‘고향사랑e음’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기부금 납부부터 답례품 선택과 배송, 자동 세액공제 처리까지 원스톱으로 제공되니 아주 편리하답니다. 오프라인은 ‘NH농협 창구 대면접수’를 통해 참여 가능합니다.


Q 기부금액은 얼마까지 가능한가요?
A
개인별로 연간 500만 원까지 기부할 수 있습니다. 전주 외에도 여러 지역에서 살았던 사람이라면 여러 지자체에 복수로 기부할 수도 있답니다. 다만, 한 기부자는 기부 대상이 3곳이든 4곳이든 1년에 500만 원까지만 기부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Q 세금 혜택도 받을 수 있나요?
A
물론입니다. 기부금 10만 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를 받고, 10만 원이 넘어가면 초과분의 16.5%가 공제됩니다. 고향에 기부도 하고 세액공제도 받을 수 있으니 정말 매력적인 제도이지요.


Q 기부하면 답례품도 준다면서요?
A
네. 기부액의 30% 내에서 전주시만의 특색을 담은 다채로운 특산품을 답례품으로 드린답니다. 전국에서 맛있기로 유명한 전주 배를 비롯해 대통령의 명절 선물로도 선정된 전통주인 이강주, 전주의 명물 초코파이, 전주의 자랑 한옥마을 숙박권 등 세대를 아우르는 실속 만점 답례품들도 준비돼 있답니다.


Q 전주를 위한 기부금은 어떻게 사용되나요?
A
전주시에서는 기부금을 법에서 정한 범위 내에서 다양한 사업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청소년의 보호·육성, 지역 주민의 문화예술 및 보건 증진, 지역공동체 활성화 지원, 주민의 복리 증진 등 전주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사업에 쓰일 거랍니다.


문의 l 전주시 자치행정과(063-281-2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