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정책특집

드론축구의 세계화에 앞장섭니다

전주시 대표단, CES 2024 참가

2024.02
축구의 종주국이 영국이라면, 드론축구의 종주 도시는 전주다. 공상과학영화를 보듯 현란하게 펼쳐지는 드론들의 공중 드리블! 전주가 갈고닦아 온 드론축구의 명성이 이제 세계로 뻗어 나간다. CES 2024(국제전자제품박람회)에 전주시 대표단이 보무(步武)도 당당히 참가하게 되어서다.

image


세계 무대에 전주 드론축구의 혁신과 위상을 알리다 

CES 2024, 우리말로 2024년 국제전자제품박람회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전 세계 IT 강국과 여러 국제기업이 모여 혁신 기술을 전시하는 큰 행사다. 올해 CES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됐으며, 전주시 대표단이 참석해 전주의 드론축구 내력과 명성, 기술력을 선보이게 됐다. 

이번 CES 참석은 단순히 드론축구를 홍보하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드론축구볼 수출 계약과 2025년 열릴 전주드론축구월드컵을 알리기 위한 것이 중점이었다. 대표단은 우범기 전주시장과 이기동 전주시의회 의장을 포함해 전주시의원, 드론축구 관련 산업 종사자 등 총 60여 명으로 꾸려졌다. 이들은 1월 7일부터 10일까지 라스베이거스에서 CES 2024에 참석한 뒤, 1월 11일부터 14일까지는 로스앤젤레스에서 활동한 후 귀국하는 일정을 정했다.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는 드론축구 홍보 및 연관 기업 제품 전시를 비롯하여 드론축구 유소년볼 신제품 론칭쇼, 2025 전주드론축구월드컵 개최 선포식, 드론축구 국제친선대회 등을 진행했다. 


다가오는 2025 전주드론축구월드컵을 위해 

특히 전주시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드론축구가 월드컵으로까지 발전한 쾌거를 알린 것이 고무적이다. 드론축구는 그저 새로운 스포츠 부문이 아니라, IT기술이 집대성된 첨단산업의 지표이기 때문이다. 당장 라스베이거스 LVCC North Hall에서 이루어진 드론축구 전시를 통해 모든 생산 공정이 전주에서 이루어지는 유소년 드론축구볼 ‘스카이킥-에보’가 미국과 캐나다에 5만 대, 약 69억 원 규모로 수출 계약이 체결되기도 하였다. 

전주시는 CES 2024 참석으로 전주가 드론 종주 도시임을 세계에 알리는 한편, 다가오는 2025년 전주드론축구월드컵을 보다 견실히 준비하는 첫걸음을 내딛게 되었다. 국제드 히 준비하는 첫걸음을 내딛게 되었다. 국제드론축구연맹 소속 32개국 2,500여 명이 참가 론축구연맹 소속 32개국 2,500여 명이 참가하는 거대한 축제인 만큼, 이번 걸음이 드론축구 세계화의 단단한 도움닫기가 되었길 희망해 본다. 



image


2025 전주 드론축구월드컵 우승 트로피 


전주, 국제 교류를 강화하다 

‘2024 전주 해외마케팅 원년의 해’ 지정에 따른 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난 1월, CES 2024 참석 후 로스앤젤레스로 향한 대표단은 LA한인회와 만나 차세대 간 교류 협력을 확장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에 양측이 함께하는 첫 사업으로 지난 1월, 전주 청소년 15명이 LA에 파견되어 문화 교류 연수를 시작했다. 이후 대표단은 한국관광공사 LA지사에 방문해 전주시 국제 관광 활성화를 함께 논의했다. 또 경제·관광 교류 협력 증진의 일환으로 마이스 복합단지 및 영화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선진지 견학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