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우범기 전주시장 인터뷰 - 미래 변화의 태동 胎動

전주, 새시대가 열렸다

2024.04
사상 처음으로 국가예산 2조원 시대를 연 전주시.전주대변혁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되면서 전주의 큰 꿈 실행을 위한 구상에 힘을 싣게됐다. 우범기 전주시장을 만나 경제·산업, 문화·관광, 안전망 등 여러 분야의 비전에 대해 들어봤다.

image



Q 전주가 사상 처음으로 국가 예산 2조 원 시대를 열었습니다. 앞으로 전주에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A 작년보다 10% 이상 증가한 2조 1,017억 원을 확보했습니다. 왕의궁원 프로젝트의 핵심 사업인 국립후백제역사문 화센터와 국제한지산업대전, 한국형 영화 효과음원 사운드 댐 등 의미 있는 신규 사업이 반영됐습니다. 이들 신규사업들은 전주가 100만 광역도시, 강한 경제도시로 도약하 기 위한 단단한 기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관광객은 지난해 1,500만 명이 전주한옥마을을 방문했습니다. 현재 전주는 한옥마을을 중심으로 도심 곳곳의 관광명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image


Q ‘CES 2024’에서 드론축구 종주도시 전주를 세계에 알렸습니다. 내년에는 전주드론축구월드컵이 열리는데요, 준비 과정이 궁금합니다. 

A 세계 최대 가전·정보 기술 박람회인 ‘CES 2024’에서 ‘2025 전주드론축구월드컵 개최 선포식’을 가졌습니다. 전주시가 야심 차게 준비 중인 대회로, 32개국 2,500여 명이 참가해 내년 10월 열띤 경기를 펼칠 예정입니다. 성공 개최를 위해 한층 고도화된 드론축구 경기운영 시스템을 개발하고, 지난 달 첫 삽을 뜬 드론축구 전용 경기장 드론스포츠복합센터 건립을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입니다. 



Q 기업 하기 좋은 도시 구현을 위한 ‘기업 전담 매니저’에 기대가 큽니다. 도입 배경과 운영 방침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기업 전담 매니저’는 기업에 전담 공무원을 일대일로 배치해 정기적인 소통과 현장 방문으로 기업의 애로 사항을 발굴하고 해결합니다. 경영에 어려움은 없는지, 성장을 저해하는 규제는 무엇인지 등을 청취해 방안을 찾는 것입니다. 우선 성장 가능성이 있는 제조기업과 정보통신기술(ICT), 탄소, 드론 등 지역의 중소기업 200개 사를 선정해 공무원 200명을 매칭했습니다. 앞으로 관련 부서와 신속히 검토 해 기업이 제기한 규제와 애로 사항을 적극적으로 해결해 기업의 성장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Q 최근 포트홀 제로화, 시민안전보험 확대 등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사업이 진행 중인데, 어떻게 추진되나요? 

A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포트홀을 해결하기 위해 ‘포트홀 제로(ZERO) 도시’를 만들고 있습니다. 긴급 보수로 시민의 안전을 확보한 후 포트홀 다발 지역을 선별해 도로 재포장을 하는 등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할 계획입니다. 전주 시민이면 누구나 안전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시민안전 보험도 지난해 9개에서 올해 20개로 보장 항목을 확대해 재난·안전사고를 당한 시민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끝으로 시민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미래에 대한 변화의 시작이 지금 됐다고 봅니다. 도시는 변화를 통해 성장하고 발전한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피부로 느껴지지는 않지만,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10년이 지나면 달라져 있을 것입니다. 변화를 두려워하기보다는 도전하기를, 전주 대변혁에 함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