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사회혁신은 우리 사회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일”

정 석(서울시립대 교수) 사회혁신한마당 공동위원장 인터뷰

2018.12

image


사회혁신한마당의 중요한 의미는 무엇인가요?
혁신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 만나고 소통하고 연대하는 것입니다. 혁신가는 자신의 삶부터 시작해 마을과 도시와 세상까지 혁신하는 사람들입니다. 사회혁신한마당은 세상을 바꾸는 혁신가들이 한곳에 모여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고 힘을 얻고 지혜를 나누는 뜻깊은 자리입니다.


‘사회혁신’이란 무엇인가요?
‘사회혁신’은 말 그대로 우리 사회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일입니다. 불평등한 사회를 평등하게, 불공정한 나라를 공정하고 정의롭게, 삭막한 세상을 사람 냄새가 나는 따뜻한 세상으로 바꾸는 것이지요. 그 일을 시민들 스스로 하는 것이 곧 사회혁신입니다. 도시의 주인, 나라의 주인은 바로 우리 시민입니다. 세상의 주인들이 주인답게 주인 역할을 해서 우리 마음에 꼭 맞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사회혁신입니다. 혁명과 다르지 않습니다.


첫 번째 행사가 전주에서 열리는 이유가 있을까요?
전주는 우리나라 도시들 가운데 사회혁신을 가장 앞에서 열어가는 도시입니다. 전주 곳곳에서 사회혁신 실험이 이뤄지고 있지 않습니까? 정부가 행정조직 안에 사회혁신 전담부서를 새롭게 만들고 혁신가들을 불러 모으는 뜻깊은 첫 마당을 전주에서 여는 것도 그 때문일 겁니다.


전주가 ‘참한 도시’가 되기 위해 필요한 사회혁신 과제는 무엇인가요?
대중교통 개혁이 필요하고, 전주종합경기장에 거는 기대도 큽니다. 옛 기억을 남기면서 종합경기장을 혁신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들은 아주 많을 겁니다. 단순한 휴식공간의 기능에 머물지 않고 다양한 시민들이 이곳에 와서 무엇이든 배울 수 있고, 직접 만들며, 그것들을 팔아 수익을 창출하는 거대한 ‘메이커 스페이스’나 ‘DIY 파크’가 되면 어떨까요? 먹고 마시는 것들의 모든 것을 배우고 만들고 파는 ‘All that Eat and Drink’도 좋겠지요. 혁신의 아이디어는 무궁무진할 겁니다. 간절하다면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