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정책특집

2천만이 찾는 역사·문화관광도시

<왕의 궁원> 프로젝트

2023.07
후백제의 수도이자 조선왕조의 본향 전주는 전국 최고의 고도(古都)임에 틀림이 없다. 이제 구도심 일대의 역사와 문화를 계승하는 ‘왕의 궁’, 여가 활동을 즐기기에 좋은 ‘왕의 정원’, 자연을 흠뻑 느끼는 ‘왕의 숲’까지. 역사·문화에 체류와 힐링을 더한 <왕의 궁원> 프로젝트를 통해 강한 경제 전주, 2,000만 관광시대가 우리 곁으로 성큼 다가선다.

image


천년 전주 정체성 회복으로 탄력받는 전주시대 

역사·문화관광도시로서의 가치와 관광 콘텐츠의 개발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는 ‘왕의 궁원’ 프로젝트를 통해 전주의 ‘강한 경제’가 현실화되고 있다. 왕의궁원 프로젝트는 전주 구도심과 아중호수, 승암산, 건지산, 덕진공원 등 곳곳에 산재한 자연·역사·문화자원을 하나로 묶고 활용해 국제적인 체류형 역사·문화관광도시로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궁과 정원, 숲을 연계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인 ‘왕의 궁원’은 전주를 위풍당당한 도시로 만든다. 문화와 예술, 체육과 관광은 물론 종교, 역사에 이르는 문화 콘텐츠가 살아 숨 쉬는 전주이기에 가능한 지역발전 전략이다. 왕의 궁원을 통해 관광자원은 현대와 전통이 조화되고, 국내·외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매력을 전달하게 된다. 





자생적 경제력 바탕으로 발돋움하는 

‘왕의 궁’ 


image

                                                                                                                                                                                                                                             


나라의 수도는 쉽게 정해지지 않는다. 한반도 남부를 호령하던 후백제의 견훤이 전주를 도읍지로 삼은 것은 그만한 저력이 있는 땅이기 때문이다. 총 사업비 5,150억 원이 투입되는 ‘왕의 궁’의 핵심은 후백제의 터를 복원하는 것이다. 전주 곳곳에 남아 있는 후백제의 문화유산은 역사문화적 가치가 충분하다. 동고산성과 전주부성, 후백제의 고분에 대한 발굴조사가 끝나면  후백제의 흔적이 남아 있는 땅 위에 견훤 사당과 디지털전시관까지 조성된다. 

뿐만 아니라 전라북도는 물론이고 전라남도와 제주도를 관할하던 전라감영은 전주시민의 자부심이다. 현재 선화당을 비롯한 일부만 복원을 마친 전라감영의 서남편도 제 모습을 되찾을 전망이다. 향후 호남을 이끌던 감영의 웅장함을 흠뻑 느낄 수 있는 공원과 함께 골목을 거닐며 관광객의 소비를 유도할 전망이다. 이에 더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계획도 착착 세워지고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된다. 시내 한가운데, 전주의 옛 모습을 간직한 구도심으로 향하는 발걸음도 설렌다. ‘왕의 궁 프로젝트’를 통해 충경로 일대 걷기좋은 거리들은 전주가 조선왕조의 본향임을 상징하는 객사(풍패지관)를 중심으로 독특한 매력을 뽐내며 활기를 되찾아 가고 있다. 



체류형 관광거점도시를 선도하는 

‘왕의 정원’ 


image


곳곳에 볼거리가 넘쳐나는 전주는 그동안 ‘잠깐 들렀다 가는’ 관광객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머물다 가는 관광을 위해 새로운 인프라가 들어서야 하는 까닭이다. 총 18개 사업으로 구성된 ‘왕의 정원’은 아중호수와 승암산을 중심으로 관광자원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전주를 하늘 위에서 내려다보며 호수 위로 배를 타듯 떠가는 ‘전주관광 케이블카’는 전주관광의 새로운 명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조선 건국의 설화가 깃든 이목대와 오목대에 관광 잠재력을 현실화하는 계획도 구상 중이다. 

‘꽃의 정원’과 ‘빛의 정원’도 조성한다. 쓰레기 매립장이었던 호송골 일대는 2년 뒤면 ‘전주 지방정원’으로 거듭나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게 된다. 인근에는 에코 숙박시설을 조성해 ‘자고 가는 전주 관광’을 유도한다. 아중호수의 야경을 더욱 돋보이게 할 경관도 꾸미고, 야외 공연장과 다리 전망대도 놓여진다. 



조선왕조 명품길을 거닐어 보는 

‘왕의 숲’ 


image


코로나19의 힘든 시간을 겪고 난 뒤, 마스크를 벗고 맑은 공기를 마시는 기쁨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알게 됐다. 산책과 힐링의 시간을 보낼 ‘왕의 숲’이 더욱 기대가 되는 까닭이다. 상쾌한 전주의 숲들은 관광 인프라를 더해 걷는 맛에 이어 보는 맛을 더할 계획이다.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최근 주목받고 있는 산림치유, 자연 속에서 행복을 되찾는 동물들과의 정서적 교감을 통해 전주는 생태관광의 중심지가 된다. 

전주에서 즐길 수 있는 야외활동은 단지 산책뿐만 아니다. 머리 감고 멱 감던 덕진연못의 단옷날이 절로 떠오르도록 역사문화 생태가 복원된다. 은은한 숲 향기를 따라 피톤치드를 온몸으로 받아내는 공원을 꾸리는 것도 물론이다. 한바탕 뛰어놀며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체육시설, 운동장도 추가로 갖춰지게 된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왕의 궁원 프로젝트를 통해 “풍부한 역사와 문화자산의 잠재력을 실물경제로 이어 경제자산으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국제적인 관광자원으로 키워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