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전주 도서관, 여름의 첫 페이지를 열다

‘도서관 특공대’책 놀이터를 만드는 사람들

2022.06
전주에서 책 놀이터, 도서관에 가면 독서 말고도 놀고, 보고, 즐길 것들이 무궁무진하다. 누구든 자신이 ‘원하는 대로’ 즐길 수 있는 게 바로 전주의 도서관이다. 문화와 놀이, 배움과 사색이 있는, 전주 시민 모두의 책 놀이터를 만들어 가고 있는 ‘도서관 특공대’가 있기 때문이다.

image


도서관 여행 길라잡이

여행해설사 이유라

“저는 여행사에서 10년간 근무했었는데요, 쉬는 날이면 자녀들과는 물론이고 독서동아리 활동으로 도서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았어요. ‘이 좋은 공간과 알찬 프로그램을 더 많은 사람이 이용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늘 갖고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경력도 살리고 취미도 살릴 수 있는 ‘전주 도서관 여행’ 여행해설사에 도전하게 됐지요. 도서관 여행은 전주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여행이에요. 여행 참여자를 도서관에서 종종 다시 만나기도 하는데, 그럴 땐 도서관 여행을 통해서 시민과 도서관을 연결해 준 것 같아 정말 보람을 느낀답니다.”


image


도서관에서 ‘첫 책’ 지은이

동화작가 양봉선

“저는 1994년 동화작가로 등단해 아이들과 여행하며 일어난 일들로 생활 동화를 쓰기 시작했어요. 완산도서관 ‘자작자작 책 공작소’에서 첫 입주 작가를 모집한다는 공고를 보고 자작사색(전문작가의 방)에 입주 지원 신청을 했었던 게 엊그제 같은데, 그곳에서 쓴 글이 언제 이렇게 책으로 완성되었네요. 이 책 <당돌한 수달의 우당탕 여행>이 자작자작 책 공작소의 첫 책이라는 것도 영광스럽고요. 아름다운 완산칠봉 투구봉의 기운을 받아 집필도 더 잘됐고, 자작일상(시민작가의 방) 등 좋은 공간에서 보낸 시간도 아름다운 추억으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image


인후도서관 카페지기

어르신 바리스타 이미현 

“정년퇴직을 하고 제 나름대로 버킷리스트(해보고 싶은 일들의 목록)를 만들었거든요. 그중에 카페지기가 있었는데, 우연히 인터넷에서 시니어 카페지기 모집 공고를 보고 응모해서 당당히 ‘소풍’에 입사했지요. 큰 소득은 아니더라도 이렇게 다시 출근하는 일상이 참 좋습니다. 시니어지만 일에 관해서는 전문성을 갖추고 싶어 항상 유니폼 상태를 확인하고, 고운 말씨와 미소를 유지하면서 빠르고 정확하게 일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이곳 인후도서관은 큰 창이 많고 창 밖으로 나뭇잎이 살랑거리는 풍경이 정말 아름다워요. 그래서 카페로 출근할 때마다 정말 소풍 가는 기분으로 집을 나서게 되는 것 같아요.”


image


도서관에서 공연하는 배우

인형극 배우 장경화

“저는 ‘동화나래연구소’가 운영하는 ‘가족과 함께하는 도서관 공연’의 배우입니다. 7년째 인형극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공연은 도서관을 공연장으로 만들어서 시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하고 있는데요, 특히 ‘책기둥도서관’은 층고가 높아 인형극 무대를 설치하면 다른 곳보다 훨씬 웅장하게 느껴진답니다. 시청 밖 노송광장에서 놀던 사람들도 인형극이 시작되면 안으로 들어와서 함께 관람하곤 하지요. 이제 시민들이 이곳이 관공서라는 생각보다는 놀이와 공연 문화가 있는 곳이라는 인식을 많이 하는 것 같아 뿌듯하고요, 앞으로 더 많은 시민들이 책기둥도서관에서 책도 보고, 공연도 보며 더 많은 추억을 만들어 가면 좋겠습니다.”


image


우주로 1216 트윈세대 운영자

우주로 1216 트윈운영단 김도언

“전주시립도서관 꽃심 ‘우주로1216’은 12세에서 16세까지만 이용할 수 있는 곳인데요, 저는평소에도 여기에 자주 왔었어요. 그러다가 우주로 게시판에 트윈운영단을 모집한다는 안내를 보고, 지원했어요. 트윈운영단은 우주로를 무엇으로 채울지 함께 논의하면서 운영하거든요. 저는 원래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편이었는데, 운영단에서 활동하면서 자신감도 많이 올라가고 활발한 성격으로 변했어요. 무엇보다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서 좋고 함께 활동할 수 있는 게 가장 기뻐요. 우주로를 만나기 전까지는 도서관을 조용하게 공부만 하는 지루하고 딱딱한 곳이라 생각했었지만, 이제 저에게 도서관은 세상에서 제일 신나는 곳이에요!”


image


연화정도서관을 지은

대목장 신유찬

“아버지께서 전통 가구와 소목 일을 업으로 하셔서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목수 일을 접했습니다. 그러다 큰형님의 권유로 이 일을 시작하게 됐고, 25년 정도 해 왔습니다. 지금도 배우고 있고요. 한옥 건축의 기술, 감리, 설계 등 전 과정을 책임지는 사람인 대목장으로서 제가 이번에 연화정도서관 짓는 일을 총괄하게 됐는데요,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담아내면서 덕진연못의 풍경과 잘 어우러지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또 시민들이 많이 찾는 공간인 만큼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여러 기능장의 땀과 노력으로 지어진 연화정도서관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주시고, 많이 찾아 주시면 좋겠습니다.”


image


영·유아들의 첫 번째 선생님

책놀이 선생님 정수경

“저는 보육을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아이들을 키우면서, 다음 세대를 키워내는 일이 제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이라고 확신하게 됐어요. 그래서 건지도서관이 개관하기 전부터 ‘생애 첫 도서관 이야기’ 사업의 문을 두드렸고요, 사명감을 가지고 즐겁게 참여하고 있어요. 이 사업은 생후 6개월~48개월 영·유아가 있는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육아 지원 프로그램이에요. 아기들에게 책 꾸러미를 선물해 주고, 그림책을 매개로 즐겁게 노는 시간인 거죠. 그러다 보면 어려서부터 책과 친밀해지고, 부모와도 더 풍요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답니다. 아이들이 온몸으로 만족감을 표현해 줄 때, 진심으로 기쁘고, 보람을 느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