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새로운 시작

주차 문제를 해결하는 똑똑한 혁신의 시작

전주 스마트 주차장

2024.01
전주는 스마트시티를 통해 도심 주차난 해결을 추진한다. 한옥마을을 포함한 원도심 13개소 주차장을 혁신하고, 시민과 관광객의 교통 편의성을 높일 전망이다.

image


스마트 주차장 통합관리 솔루션 

전주시는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을 추진하며 주차 문제 해결책을 마련했다. 전주시설관리공단에서 관리하는 유료·공영주차장 및 일부 무료 주차장을 포함하여 총 37개소의 공영주차장을 대상으로 ‘주차장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이를 통해 주차 현황, 요금 결제, 정산, 미납 관리, 고지서 발행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된다. 

또한, 지능형·고정형 CCTV 및 영상 통합관제시스템(VMS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영상 분석 솔루션을 추가하였다. 이를 통해 한옥마을 주차장의 잔여 면수뿐만 아니라 위치까지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카카오모빌리티와 연계하여 시민·관광객에게 실시간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한옥마을 주차장 입구에 설치한 스마트보드를 통해 입차하는 차량에게 잔여 면수를 시각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며, ‘내 차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주가 생소한 관광객이 차량 위치가 기억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차량 번호 입력 시 본인 차량의 위치를 스마트보드를 통해 보여 줄 예정이다. 


시민과 관광객을 위한 교통 혁신 

전주시는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을 통해 불법 주·정차 감소, 주차장 이용자 만족, 상가 이용률 증가라는 3마리 토끼를 잡을 방침이다. 갖춰진 시스템을 통해 교통 문제를 주기적, 실시간으로 확인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게 된다. 이에 따라 불법 주·정차 관련 안전신문고 민원 건수를 20% 감소시키고, 주차장 이용객 만족도를 30% 높이며, 상가 이용률을 20% 증가시키는 목표를 실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불법 주정차가 빈번했던 공구거리와 전북대학교 구정문 앞에 스마트 솔루션이 적용된 무인·유료 노상주차장을 구축하여 교통혼잡을 줄이고, 시민·관광객에게 쾌적한 도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전통시장 대상 상가 이용객을 위한 모바일 주차권 발급과 자동 할인 서비스 등이 제공된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 점포를 이용 하는 전주시민들의 교통·주차 편의가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image


스마트시티로 거듭나다 

스마트 주자창은 전주시가 스마트시티로 나아가기 위한 첫 걸음이다. 스마트시티란 인프라 부족, 교통, 주거 환경 문제로 인한 기존 도시의 한계를 극복하고 발전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새로운 도시 공간의 개념이다.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연결되는 상호 유기적인 체계를 구축하여 시민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앞으로 전주시는 교통 분야 이외에도 안전, 기후, 관광 분야 등에서 통합플랫폼을 활용할 계획이다. 재난안전시스템과 전주의 관광자원을 활용한 스마트시티 관광지 조성, 환경 및 기후변화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전광판 등을 통해 더욱 스마트한 도시로 거듭난다. 


스마트 주차장 이용 안내

한옥마을 제1·2·3 주차장 

1. 카카오 내비게이션 실행 

2.  목적지(예시, ‘전주 한옥마을’) 입력 

- 주차장 정보 제공 : 총 면수, 요금, 잔여 면수, 주소 등 

3.  주차장 진입 및 잔여 주차 공간 확인 

(내비게이션을 통해 정보 안내) 

-  주차 공간이 없을 경우 인근 무료 주차장 자동 안내 

4.  주차요금 결제 후 출차 

-  무인 키오스크 또는 카카오T 자동 결제를 통한 비대면 결제 가능 



image


차량 번호 인식기가 설치된 노상주차장(공구거리, 전북대학교) 

1. 노상주차장 입차(회차 시간 20분) 

2.  차량 번호 인식(차량 번호 인식기가 차량 번호를 자동 인식함) 

3. 주차요금 결제 후 출차 

  - 무인요금정산기 : 카드 결제 

  - QR코드 결제 :  신용카드 결제, 삼성페이 등 소액결제 가능(차량 번호 인식기 상부에 QR코드 표식) 

  - 공구거리 노상주차장 : 총 40면, 유료 시간 08:00~19:00 

  - 전북대학교 노상주차장 : 총 17면, 유료 시간 08:00~2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