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기획 특집

희망으로 같이 가게

뜻밖의 미술관에서 백남준을 만나다

2022.04
비디오아트의 창시자인 고(故) 백남준 탄생 90주년을 맞아 서노송 예술촌 ‘뜻밖의 미술관’에서 <나의 환희는 거칠 것이 없어라>라는 주제로 특별전시를 연다. 작은 네모상자 안에서 무한히 확장하는 거장의 예술세계가 궁금하다면, 그의 텔레비전 속으로 빨려 들어가 보자.

image


뜻밖의 미술관과 세계적인 미디어아트 거장의 만남

서노송 예술촌은 과거 선미촌이라 불리던 성매매 집결지로, 도시의 그늘이자 아픔과도 같은 곳이었다. 이 지역이 인권 유린의 공간에서 인권 존중의 공간으로 극적 변환을 맞게 되는 과정의 중심에는 문화와 예술의 힘이 있었다. 구불구불 엉킨 골목마다 남아 있는 기억들에 다른 의미와 기능을 부여하는 과정에서 많은 문화예술인이 뜻과 힘을 보탠 것. 그중에서도 과거 성매매업소로 사용되던 공간을 완전히 새로운 문화예술복합공간으로 조성한 ‘뜻밖의 미술관’은 성매매 집결지가 문화와 예술, 그리고 인권이 함께 어우러지는 ‘서노송 예술촌’으로 변화했음을 보여 주는 가장 상징적인 공간이다. 지난해 문을 연 이곳에서 새봄을 맞아 세계적인 거장 백남준 작가의 대표작을 만나는 기회가 마련됐다.

백남준은 일본에서 유학 생활을 하고 1950년대 독일에서 예술가로서 이름을 알린 후 1964년 미국 뉴욕으로 이주해 전위예술의 선구자로 활약했다. 언제나 새로운 매체와 예술에 도전하는 삶을 살았던 그는 인간의 근원과 자유를 표현하는 작품들로 이름을 알렸다. 이러한 백남준의 생애와 작가적 언어를 그대로 반영하듯 독일어와 영어가 자유롭게 섞여 있는 도발적이고 진취적인 이번 전시명, <나의 환희(축제)는 거칠 것이 없어라(My Jubilee ist Unverhemmet)>는 고인이 1977년에 발표했던 LP 음반의 제목에서 따온 것이다. 

이번 특별전시에서는 백남준 작가의 대표작인 <비디오 샹들리에 No.4(Video Chandelier No.4)>, <갈 곳 없는 부처(Homeless Buddha)>, <나는 비트겐슈타인을 읽은 적이 없다(I never read Wittgenstein)>를 포함해 총 16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또 백남준의 생애와 작품 활동 등이 담긴 다큐멘터리 영상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한리안 프레젠트 대표는 “백남준 작가는 여러 장르의 예술을 혼합하는 멀티미디어 시대에 서로 다른 것을 잘 섞어야 제맛이 난다는 ‘비빔밥 정신’이 중요하다고 말했는데, 그 정신과 가장 어울리는 비빔밥의 본고장 전주에서 이번 전시를 기획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고 소감을 밝혔다.

문화 재생 사업을 통해 문화예술과 인권의 공간으로 탈바꿈한 서노송 예술촌 ‘뜻밖의 미술관’에서, 세계적인 거장 백남준 작가의 비디오아트가 재생되는 순간은 또 어떤 의미로 해석되고 기록될까. 다른 건 몰라도, 낡은 아날로그 텔레비전을 위대한 작품으로 만드는 예술이라는 혼은 거장의 작품에나 서노송 예술촌에나 같은 질량으로 스며 있을 것이다. 

전시는 3월 14일부터 4월 1일까지 3주간 이어진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5시 30분까지 입장해야 관람이 가능하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니 헛걸음하지 않도록 잘 기억하자.


뜻밖의 미술관주소 l 전주시 완산구 물왕멀2길 3-6

문의 l 063-281-2682